마케팅의 마스터 키, Z세대
Z세대 란?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 태어난 연령층을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대다수의 Z세대는 우수한 교육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대도시 혹은 근교에서 거주 중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요. 디지털 원주민으로도 알려진 Z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소셜 미디어에 몰입하고 , 하루 중 꽤 많은 시간을 SNS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멀티 디바이스 및 멀티 태스킹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기술과 정보의 수용력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마켓을 넘어 온라인 마켓까지 주도하고 있는 아주 중요한 세대입니다.
체크슈머 Z세대
커머스 시장의 코어층으로 급부상한 Z세대는 포용성, 진정성, 실용성을 공통적인 가치로 삼고 있는 '체크슈머'입니다.
새로운 제품 및 브랜드를 선택할 때 넓은 표용력을 가지고 다양한 요소들을 받아들이면서도, 진정성과 실용성을 발휘하여 냉철하게 평가하죠. 까다로운 Z세대의 면접에 통과하고 그들이 즐기는 서비스로 안착한다면 절반 이상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Z세대는 '나의 브랜드'에게 지갑을 여는 것에 망설임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제품 및 브랜드를 구매하는데 사용하는 비용은 전세계적으로 150조원에 달하며, 심지어 Z세대의 부모들 중 93%가 제품을 구매할 때 자녀의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대답하는 것으로 보아 Z세대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굉장히 거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체크슈머'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브런치를 추천드립니다.
https://brunch.co.kr/@fineadple/23
인플루언서가 Z세대에게 미치는 영향
우리는 Z세대를 겨냥하여 온라인, 오프라인 마켓을 변화시켜야 하며, 가장 먼저 주목해야할 곳은 그들이 하루 평균 3시간 이상이나 머물러있는 SNS입니다.
SNS의 열렬한 유저는 Z세대는 절반 이상의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있으며, 그들을 신뢰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Z세대는 단순히 인플루언서를 좋아하는 팬이 아니라 인플루언서 그 자체가 되기를 열망합니다. 인플루언서가 먹는 음식, 입고 있는 패션, 화장품, 리빙 포인트, 헬스 케어 등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전부를 주목하고 수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브랜드와 마케팅 담당자들이 왜 Z세대에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매거진에서는, Z세대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SNS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떤 특징을 보여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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