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론 Jun 09. 2023

때로는 짧게 보고 멀리 걸어가기

시화방조제를 걷다

지난 시화방조제 걷던 날.


시화나래조력공원에서 대부도쪽으로 걸었다. 4킬로 정도 되는 길이 밋밋하게 뻗어 있다. 그 단조로운 길을 걸어간다. 걷는 행위 자체가 좋다가도 조금 지루해질 즈음 바닥을 본다.


가로수와 분리대가 박혀있는 곳은 예외없이 인도의 콘크리트가 갈라져 있다. 그 틈새를 이름모를 풀들이 빼곡히 채우고 있다. 그렇게 길 내내 있던 풀들의 작은 결승선. 저 멀리 방조제 건너를 보면 느껴지는 까마득함을 이 작은 결승선들을 보며 걸었다. 그래, 저기까지, 저기까지만, 조금만 더, 다 왔다, 다시 저기까지. 조금만 더, 조금만 더. 그러다보니 어느새 다 걸었다.


삶을 너무 멀리보면 도저히 다다를 것 같지 않아 힘들다. 때로는 원대한 꿈도 좋겠지만 힘에 부칠 때는 그저 바로 앞 풀들의 선처럼 가까이를 보면 좋겠다.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그 선을 넘다보면 어느새 내가 저멀리 바라보았던 그 어딘가에 닿아있지 않을까.


힘들 땐 출근해 점심을 기다리고 퇴근을 기다리고 침대에 누울 수 있는 순간을 기다리고 주말을 기다리고 방학을 기다린다.  조금 기운을 차릴 때까지 뭐 그렇게 흘러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번엔 8킬로를 걸었지만 다음번엔 방조제의 끝과 끝, 왕복 24킬로를 모두 그렇게 조금 앞의 작은 결승점을 보며 걷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 하는 첫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