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론 Jul 12. 2023

염색 단상

나의 색은 그레이

둘째가 머리 색을 바꾸고 왔다. 요즘 유행인 애쉬 그레이 뭐라나.

“엄마, 어때? 생각보다 색이 덜 나온 것 같아.”

“이쁘네, 분위기도 있고.”

세련되어 보이는 머리색에 분위기 좋다고 이야기는 했지만 딸은 자기 마음에 쏙 들지는 않은 모양이다. 아쉬운 표정으로 다음 머리색을 고민하겠지.

어떨 때는 주황빛이 도는 색으로 또 어떨 때는 살짝 푸른 빛이 도는 색으로 염색하기도 했다. 너무 튀지 않은 푸른 그레이색은 나도 탐이 났다. 하지만 나는 이제 예쁜 염색이 아닌 흰머리를 가리기 위한 뿌리염색을 할 나이다.


내가 했던 가장 컬러풀한 머리색은 와인색이었다. 대학 때 한창 유행이었다. 긴 머리를 염색하고 다닐 때면 왠지 모를 자신감도 생겼다. 나중에 보니 우리 과의 여자애들 대부분이 다 이 색으로 염색을 했더랬지. 그리고 거기까지가 내 모험이었다. ​


둘째가 머리색을 애쉬나 주황빛,  살짝 푸른기가 있는 색으로 염색을 했을 때 좀 부러웠다. 저렇게 할 수 있는 용기가, 분위기가, 그리고 나이가. 지금 생각하면 별것도 아닌 걸 나는 그 나이 때에 왜 그리 겁내했을까?

나는 이제 패션 염색이 아닌 흰머리를 가리기 위한 소위 뿌염을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나이가 되었다. 이미 머리칼의 절반이 흰머리인데, 그걸 안지도 한참 되었는데 자꾸 덮어버린다.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가르마에서 하얀 머리가 존재감을 드러낸다. 그 시간이 어찌나 빨리 오는 것 같던지. 볼 때마다 너무 신경이 많이 쓰여 참지 못하고 바로 미용실을 찾는다. 염색을 하고 나면 왠지 젊어진 느낌이 들어 기분이 산뜻하다. ​사실 그저 덮었을 뿐 흰머리가 사라진 건 아닌데.


이미 반백으로 염색 없이 지내는 남편은 나를 볼 때마다 이야기한다.

“뭘 염색을 해? 그냥 자연스럽게 두지.”

“흰머리 나는 거 보기 싫어. 나는 할 거야.”

아직은 내가 마음의 준비가 안되었다고, 더 나이가 들면 혹 모를 일이다. ​


몇 년 전에 외교부 장관으로 임명되었던 강경화 장관을 처음 보았을 때 정말 충격이었다. 흰머리 그대로가 저렇게 멋질 수 있다니! 와, 나도 저렇게 흰머리로 당당하고 싶다! 최근에 많이 등장하는 시니어 모델 중에도 그레이 색의 본인 머리카락을 그대로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감탄한다.​ 물론 그들의 태도, 자세, 외모 등이 그 당당함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다는 건 알지만 말이다.


여전히 나는 염색을 한다. 언제쯤이면 나의 그레이 색을 인정하고 커밍아웃할 수 있을까? 젊어서도 머리색을 바꾸는 용기도 없어 못했으면서 있는 그대로의 내 머리색도 보지 못하는 겁쟁이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를 바꾸기 위한 염색도 그렇지만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인정하는 건 더욱 용기가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3주 차 마지막 드로잉 꽃배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