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워커비 Oct 01. 2020

비수도권 생활자를 위한 킥보드 그리고 총정리

본격 킥보드 추천 시리즈 3탄

비수도권 생활자를 위한 킥보드 그리고 총정리

 앞의 두번의 소개글에서 수도권 중심으로 서비스 하는 업체들을 소개했다면, 마지막 소개글에서는 전국 각지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동 킥보드 서비스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분명 손익개선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이지만 전국적으로 라스트마일 경험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회사들을 응원합니다.


본격 킥보드 추천시리즈 
1편 춘추킥보드시대, 뭘 타야할까?
2편 지역, 연령 특화 킥보드 서비스 3가지
3편 비수도권 생활자를 위한 킥보드 그리고 총정리 



7. 부산 울산 사는 사람 모여라~! WIND



- 윈드는 부울경 공유 킥보드 서비스라고 해도 될만큼 부산과 울산에 꽤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물론 서울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부산과 울산지역에서 수도권못지 않게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것 만으로도 다른 수도권 집중 서비스 회사들과 다른 이들의 영남 마켓 전략을 눈여겨 보게됩니다.


 아직은 시범서비스기간이거나 프로모션이라서 그럴 수 있지만, 부산울산에서는 잠금해제비용을 0원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분당 240~420원씩 다양하게 비용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잠금해제비용은 언젠가 1,000원으로 다시 서울수준만큼 회복하겠지만, 그에따라 분당이용요금도 180원으로 내려가겠지요.


 일단 윈드가 부울에서 취하는 전략은 최대한 많은 사람을 써보게끔 만드려는 의도입니다. 분당 요금은 사악하지만, 잠금해제비용을 없애놓고 일단 한번이라도 사용해보는 경험을 만들려는 것이죠. 저 역시도 타보기 전과 다르게 한번 잠깐 타본이후로 매니아가 된 것처럼 전동킥보드 초기 진입유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좀 아쉬운 것은 한번이라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선충전을 해야한다는 것인데, 최소 5천원을 충전하고 나서도 일부 사용후 환불받는 절차도 꽤나 까다롭다는 것이죠. 경험에 초점을 맞췄다면, 선충전 시스템이 맞지 않은 것같아 다소 아쉬우면서도, 해당 스타트업에 투자한 투자자입장에서는 매몰비용으로 인한 소비 촉진을 일으킬수있는 요소이니 또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다면 옳은 결정 일 수 있겠네요


 세줄요약

- 수도권 킥보드에 지친 영남권의 희망 서비스

- 10분 이용시 3,200원

- 20분 이용시 6,400원


8. 비수도권 대학생이라면 찾아보세요 지쿠터!


- 지빌리티가 운영하는 지쿠터의 서비스 운영지역 학교들을 살펴봤습니다. 


인하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경인교대입구, 계명대학교, 

경북대학교, 전남대학교 용봉캠퍼스, 광주교육대학교, 전남대학교 학동캠퍼스, 조선대학교 캠퍼스, 충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목원대학교, 충남대학교,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경상대학교, 대구대학교, 영남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안동대학교, 순천대학교, 우석대학교 완주캠퍼스, 원광대학교, 전북대 전주캠퍼스, 전주비전대학교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충북대학교, 청주대학교,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춘천교육대학교 ,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성균관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이외에도 추가 기타 지역이 있지만, 상기 대학들을 보면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서비스하고 있다는 점이죠. 킥보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구매력이 뒷받침되는 계층이 20대초반 대학생들이니 타겟의 속성에 맞게 대학교 인근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가 넓은 비수도권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라스트마일의 필요성이 그 누구보다도 강했을텐데 이를 잘 노린 운영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역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표준 요금체계에 따르면 잠금해제비용이 300원이 들고 분당 130원정도 소요되니 버스가 제때 오지않거나, 잠시잠깐 사용하는 니즈가 큰 대학생들 입장에서는 가격부담도 매우 적은 편입니다. 특히나 지하철 구성이 잘안된 비수도권에서는 배차간격이 일정치 않은 버스들을 대체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기도 한셈이죠.


 다만, 서비스 지역이 매우 한정적이어서 자칫 맵을 확인하지 않고 비운영중인 지역에 반납을 하면 회수비용이 5천원 부과된다는 점을 봤을 때 신경써서 반납하는것에 유의해야합니다.


 세줄요약

- 비수도권 대학생이라면 주변에 지쿠터가 있는지 찾아보세요

- 10분 이용시 1,470원

- 20분 이용시 2,770원


9. 총정리


각 서비스별 페르소나를 다시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킥고잉 강남, 잠실에 사는 사람들에게 가성비 킥보드

(2) 씽씽 : 비 강남잠실 지역에서 가성비를 찾을 때 

(3) 라임 : 서울 어디에서든지 당장 킥보드가 필요할 때 

(4) BEAM 신촌홍대를 누비는 대학생들을 위한 킥보드

(5) 알파카 : 광교수지에서 출퇴근하는 전동킥보드 매니아 

(6) SWING : 비강남권 서울학생들을 위한 킥보드

(7) WIND : 부산 울산 사는 사람들에 특화된 서비스 

(8) 지쿠터 : 비수도권 대학생이라면 한번쯤 찾아볼만한 킥보드







매거진의 이전글 지역, 연령 특화 킥보드 서비스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