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irefist Jun 28. 2020

6. 주식투자 하나부터 열까지 실전 가이드 (3)

뜬구름만 잡는 재테크 책은 질렸어


ETF투자하는법_국내편


2.ETF 투자하는법_해외

그럼 이번 편에서는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하셨던 해외(미국이 많겠죠) 주식/ETF에 투자하는 법에 대해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지난주 키움증권 앱을 예시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대부분의 증권사는 해외주식 기능을 제공하거나 전용 어플이 있습니다.


출처: 금융투자협회 자료 및 CEO스코어데일리


2019년 기준으로는 미래에셋의 거래량이 가장 높았네요. 올 해는 개인 투자가 늘어 증권사 거래 순위에 변동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왼쪽부터 순서: 키움증권 -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 미래에셋투자, nh투자, KB증권, 삼성증권

그럼 어떤 증권사가 좋을까요?

수수료는 키움이 가장 낮네요(0.1%+환율우대 95%).

환율우대 또한 참조하셔야겠죠? 오늘 기준 고시환율이 1204원인데 환율우대율에 따라 환전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깐요.


이번 편에서는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앱을 예시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계좌개설(해외증권)의 경우 이전 편에서 설명드린 키움 계좌 개설 앱을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글앱스토어링크  /  애플앱스토어링크




1.영웅문 글로벌 앱 실행
2.메뉴(하단탭 K메뉴아이콘)를 선택 > 업무 선택
3. 환전 메뉴에서 외화 환전을 선택하여 환전 진행
4. 환전 완료 후 시세 메뉴를 누르시면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들어가시면 해외 주식 혹은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계좌개설 단계가 어느 증권사던 약간 허들이지만 이후 환전부터 매수까지는 진행이 어렵지 않습니다.


참! 해외증시 개장 시간은 우리나라와 다르니 거래시간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네이버가 이런 검색 결과까지..! 역시 갓이버 형님ㅠ


미국 증시를 예시로 지금은 서머타임이 적용되어 오후 10:30부터 거래 가능하고요. 개장 1시간 전 주문도 국내와 비슷한 점 알려드립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을까요?

그럼 지금부터는 리밸런싱 관점에서 투자하는 직접적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미국의 모든 주식을 사는 ETF를 구매해볼까요?

미국의 모든 주식을 사는 ETF 중 가장 수수료가 저렴한 것은 불변법칙편에서 소개드렸던'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의 저자 존 보글이 운용하는 뱅가드사의 VOO가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워렌버핏이 추천했던 것이기도 하죠.




구매 방법은 간단합니다.

증권앱 검색에서 VOO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종목 명칭은 VANGUARD S&P 500 ETF인데요.

위와 같은 짧은 코드를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종목코드 혹은 티커로 불립니다.



최상단 VOO코드가 바로 보이시죠?



다음으로는 전 세계의 모든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이 또한 존 보글의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풀네임은 VANGUARD TOTAL WORLD STOCK ETF입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채권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있습니다.

만기 20년 이상 장기국채에 운용하는 TLT(iShares Barclays 20+ Yr Treas.Bond)가 그 주인공이죠.


다시 정리하면


1.미국주식 투자: VOO
2.전세계주식 투자: VT
3.미국채권 투자: TLT


위 ETF는 어디까지나 하나의 예시이고 찾아보시면 동일하거나 유사한 여러 ETF들이 있습니다. 운용수수료, 배당률, 가격 등을 비교해서 원하시는 ETF를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본인은 이보다 더 간단하게 주식과 채권을 한꺼번에 구매하고 신경 쓰고 싶지 않다~는 분들께는 AOR을 추천드립니다.

AOR은 주식과 채권을 6:4 비율로 리밸런싱 해주는 ETF로 유튜버 김단테님이 아버님께 추천하기 좋은 ETF로 한 때 소개해주신 적도 있죠 : )

유튜브링크


출처: 내일은 투자왕-김단테.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 중 한 분입니다.


이 외에도 좋은 것을 싸게 사는 방법에서 잠깐 설명드렸던 배당 귀족에 투자하는 ETF로 NOBL이 있습니다.


참 국내 증권사를 통해 해외투자 시에는 실시간이 아닌 15분 지연 시세를 제공합니다.

아니 그러면 현재가를 어떻게 파악하고 매수 금액을 정하나요?


저는 이경우 investing.com앱을 통해 시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증권사 앱에서 주문을 하는 편입니다.


작년까진 쓰는 분을 많이 못 봤는데요. 올해 동학개미운동 이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 중 하나가 된 것 같습니다.


이번 설명은 전반적으로 내용이 조금 길었습니다.

이로써 ETF를 통해 그동안 배운 내용을 쉽게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어봤는데요.


그럼 다음 장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ETF를 나누어 사면 좋은지, 그리고 주기적인 리밸런싱을 실제로 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두에게 2번째 이야기:

'뜬구름만 잡는 재테크 책은 질렸어'


글쓴이: 양베리

편집/교정: Firefist



이전 15화 6. 주식투자 하나부터 열까지 실전 가이드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