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기은퇴러 Mar 26. 2022

이직 후 3달이 지났다

이직 후 3달이 지났다.

시간이 멈췄던 것 같았고 감정적으로  힘들었는데 이제 괜찮아졌고, 여유를 찾았고, 자신감을 되찾았다. 지금의 감정과 깨달음을 기록해 두면 비슷한 어려움을 겪을 미래의 내가 읽어 보고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아 꽤 오랜 시간 방치해 두었던 브런치를 열었다.


0. 이직을 한 이유

가장 큰 이유는 열심히 일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나를 내던져 빨리 성장하고 싶어서다.

전 직장에선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었고 워라밸도 좋았다. 조금 더 기다리면 업무적으로 좋은 기회가 올 것이고, 장기적으로 이직보다 더 좋은 커리어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이 머리로는 이해가 됐다. 하지만 2020년 바쁘게 일하고 2021년을 여유롭게 보내면서 업무적인 텐션이 떨어지고 가열차게 일 할 의지를 잃었다. 지금 이렇게 여유있게 일하면 나의 경력은 어떻게 될까 걱정됐다. 이 회사에서도 길을 만들어가고 욕심내면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럴 의지가 생기지 않았다. 회사가 딱히 싫은 것도 아니었는데 왜 그랬을까?


나는 어떤 상황에 놓이면 빠르게 적응하고 주어진 일을 어떻게든 하는 사람이지만, 능동적으로 일을 만들고 추진하는 사람은 아니었다. 그래서 업무의 범위가 넓어지고 업무량이 많아지는 새 회사에 가면 어쩔 수 없이(?) 일을 많이 할 수 밖에 없고, 나의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스스로 일을 만들며 한계를 깰 수 있을 것 같았다. (아직도 수동적인 업무 태도는 바뀌지 않았지만, 더 높은 레벨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어느 때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하지만 이건 논리적인 이직 사유고, 그냥 마음이 새로운 회사에 가고 싶었다. 이직했을 때보다 안했을 때 더 후회할 것 같았고, 이직이 내 인생의 레벨업은 못해줘도 경험의 범위는 넓혀주는 건 확실하다 싶어 그걸로 되겠다, 이직 고민을 끝낼 수 있었다.


하나 무서운 건 이번의 상황과 나의 생각이 첫 이직때와 소오름돋게 똑같다는 것이다. 참 사람 쉽게 안 변한다.


1. 이직하고 힘들었던 점

안 해봤던 방식으로 새로운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잘해야된다는 부담감과 불안정한 조직 및  정치질이 합쳐져 갈피를 잡기 어려웠다. 거기에 인간관계 이슈까지 터지면서 아주 멘탈이 나가버렸다.


그래도 이슈들이 하나씨 정리되었고, (내가 정리한게 아니다. 알아서 정리되었다. 내가 능동적으로 문제를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가끔 생각해보곤 하는데, 그럴 때마다 답답해져서 생각을 접는다) 조직의 생태가 점점 이해되었고, 나의 R&R이 정립되면서 안정을 찾았다. 접근 방법부터 고민이 되는 업무가 하나 둘 씩 생겼지만, 여기저기 물어보고 책도 찾아보고 몇시간씩 멍때리면 고민하다 보니 내 욕심에 차진 않지만 그래도 다른 사람 눈에 창피하지 않을 수준의 퀄티리로 업무를 해나갈 수도 있게 되었다.


지금도 진행형이지만, 점점 나아지고 있다. (모든 건 지나간다. 미래의 나야, 너무 힘들어하지 마라 ㅋㅋㅋ)


2. 이직하고 좋은 점

업무 범위와 레벨이 높아졌다.

전보다 더 열심히 공부한다.

경영학수업이나 책에서 보던 방식으로 업무에 접근하는 방법을 접하고, 직접 해보고 있다.

멘토로 삼고 싶은 너무나 똑똑하고 좋은 사람들을 얻었다.


3. 이직하고 잃은 점

약간의 돈.

한 회사를 오래 다니면서 얻는 회사에 대한 이해+네트워크

전 직장이 안정적인 대기업이었지만 안정성을 잃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전 직장에 있었다면 가끔은 매우 바쁘고 대부분은 널널하게 보내면서 "이 회사에서 잘리면 난 뭐 먹고 살지" 하는 불안감에 시달리며 계속 이직을 알아봤을 테니까.. 나는 그런 사람이다. (이제 인정하기로 했다.)


4. 이직하고 배운 점

 이직하고 배웠다기 보다는 사수로부터 배운 점이 크다. 전략적 사고, 업무 접근방식, 대인관계 등 업무 방식부터 일잘러도 안 보이는 곳에서 오랜 시간 고민하고 노력해서 성과를 만들어낸다는 단순하지만 실행하기 어려운 진리까지. 사수로부터 배운 것만으로도 이직 잘했다고 생각할만큼 너무나도 좋은 영향을 받았다.


새로운 회사에서 배운 점도 많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먼저 조직의 업무 방식 및 R&R을 이해하고 일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 목적부터 이해할 것. 대응하지 말고 리딩할 것. 이 점들이 이행되지 않으면 시행착오가 커지고 마음의 상처도 받는다.



당장의 소득과 여유시간은 줄어들었으니 이번 이직이 조기은퇴 여정을 조금 더 길어지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경력을 잘 쌓고 능력있는 사람이 되어 미래 소득을 크게 늘린다면 조기은퇴 여정은 더 짧아질 것이다.


좋은 선택은 선택 자체보다 결과가 말해준다. 그러니 나의 선택을 좋은 선택으로 만드는 것은 나에게 달렸다는 자기계발서적이고 오그라드는 말로 마무리 해야 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