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석진 Jun 16. 2024

운동으로 젊게 산다

홀로 꾸준히 운동을 루틴으로 만들려면

"우와! 아저씨 몸이 좋아지셨네요!

정말 젊어지셨어요!"


자정이 다 된 시각이다. 강아지 산책을 시키겠다고 공언해 놓고 늑장을 부리다 마지못해 어슬렁어슬렁 쁨이와 산책하는 밤길에 우연히 친구의 딸을 만났다. 늦은 시각이라 사람이 없을 줄 알았는데 길 건너편에 강아지 두 마리가 보여 반가웠다. 강아지도 저희들끼리 교류가 필요하다. 쁨이가 친구를 만나게 되어 반가운 마음에 다가갔다. 커플로 보이는 젊은이들이었다.

 

나는 누군지 몰랐는데 친구의 딸은 한눈에 나를 알아보고 인사를 했다. 모르는 사람의 친밀한 태도에 일순 당황했다. 강아지 이름을 듣고 그제야 누군지 다. 


좋아 보인다는 이야기에 분이 좋았다. 파란 티에 운동용 숏팬츠를 입어 더 그렇게  보인 것일까? 어쨌든 꾸준한 운동의 결실인 것 같아 기뻤다. 평소에도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했지만 딸 또래의 아가씨가 건네주는 말 몇 마디는 내게 더 큰 울림이었다.


꾸준한 운동은 쉽지 않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집중해서 책을 두 권을 읽고 나니 피곤하여 한잠을 더 잤다. 늦잠을 자고 나면 일어날 때 이상하게 몸이 개운않다. 찌뿌둥한 몸으 멍하니 앉아는데 카톡에 알림이 떴다. 일요일 아침마다 마라톤을 하는 합창단 단원들의 사진이다. 그들의 푸릇푸릇한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이른 아침에 열정적으로 운동하는 그들의 모습이 신선했다. 그 광경은 나도 운동을 해야겠다는 의욕을 마음을 불러일으켰다.

유튜브

나는 홈트레이닝을 한다. 혼자 하기에 운동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그 방법은 유튜브를 활용하는 것이다. 건강한 젊은이들의 운동하는 장면을 배경 삼는 것이다. 눈으로 보이는 탄한  운동을 하게 만드는 동기가 된다. 본격적인 운동에 앞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데 유튜브 채널을 켜고 따라 한다. 30분 정도를 보 웜업을 하고 그 후에도 채널을 그대로 켜 놓은 채 근력운동을 이어서 한다. 그들과 함께 운동하는 효과를 누리는 것이다.


젊은 그들을 보면 운동하고 싶어 진다. 게으름이 달아나는 순간이다. 오늘은 복근운동도 따라 했다. 균형 잡힌 몸에 탄탄한 복근을 가진 모델이 아주 매력적이었다. 그간 꾸준히 근운동을 는데배는 여전해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복근운동을 해보고 싶다. 멋진 모델을 보며 따라 하는 운동은 효과가 있다. 오늘은 운동할 기분은 아니었지만 유산소 운동을 마치고 나니 자연스럽게 근력 운동이 이어졌다. 푸시업을 270회를 했고 스쿼트도 정확한 자세로 270회를 할 수 있었다. 마무리로 턱걸이 20회도 했다. 이렇게 일주일에 3회는 반드시 기본운동으로 하는 중이다.


무엇이든 지속할 수 있는  지혜롭게 강구할 필요가 있다. 시각은 강력한 자극이다. 건강한 이들을 보며  따라 는 운동은 효과가 그만이다. 다짐만으로는 지속하기 힘들다. 그들과 같이 될 수는 없지만 그들의 젊음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기에 운동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아픈 이들과 함께 있다 보면 나도 금방 아플 것 같은 기분과 유사한 효과다. 건강한 젊은이들과 호흡을 같이 하며 그들의 싱싱한 활력을 느끼는 것이다.

수국

건강은 삶의 중요한 기초다. 운동은 건강의 밑바탕이다.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활동으로 꾸준히 해야 한다.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자신의 방법으로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자. 나의 경우는 홈트레이닝이다. 나이는 들어가도 몸과 마음은 늘 푸르고 싶다. 지속적인 운동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길이다. 그래서 오늘도 나는 운동을 한다. 그것도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 #홈트레이닝 #건강 #루틴 #근력운동








매거진의 이전글 용감한 젊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