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유히 Mar 28. 2023

30대가 되니 느껴지는 멀리하고 싶은 사람

30대, 인간관계의 기준이 생기다


그런 말이 있다. 현재 가장 가깝게 지내는 사람들의 모습이 지금 내 모습이라고. 이렇게 말하면 내 주변 사람들이 뿌듯해할까? 불쾌해할까? '끼리끼리'라는 단어가 나와 내 주변 사람들에게는 부정적으로 작용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할 수 있다’와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차이가 있다. 전자는 긍정으로 똘똘 뭉쳐 되든 안 되든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 주변 사람들을 응원하며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반면 불가능의 뉘앙스를 풍기며 자꾸만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후자. '에이~ 못할 걸~', '네가~?', '하던 거나 잘해' 등의 말들로 나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드는 사람들. 이제 이런 사람들은 조금씩 멀리하게 된달까. 그게 아무리 가까운 가족이어도 말이다.


요즘은 나를 격려하고 응원해 주는 사람들 위주로 자주 만나게 된다. 이게 내 삶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이들 또한 자기가 하고자 하는 것들에 도전하고 성취를 해 나가는 사람으로서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간다. 나는 또 그 모습을 보며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이때까지 내가 지내온 시간과는 전혀 다르게 한 주를 보낸다.



1~2년 전의 내 모습은 영혼 없이 회사만 출퇴근하는 직장인이었다면, 지금은 좀 다르달까. 매일 택시를 타고 기차를 타며 이동하는 출퇴근길이 꽤 피곤하긴 하다. 하지만 하고 싶었던 취미생활을 놓지 않으려 한다. 매주 글쓰기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하면서 올해 목표였던 카카오 브런치 작가도 승인되었다. 퇴근 후 주 4~5일은 헬스장에서 웨이트를 하며, 매주는 아니어도 한 달에 한 번씩은 꼭 등산을 가려고 한다.


한창 운동에 빠져서 헬스장에 매일매일 출석하던 때가 있었다. 그 당시 주위 사람들이 나를 보며 건강한 자극을 받는 걸 느끼면서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오로지 내 삶에 집중하고, 도전하다 보면 내 주변 사람들도 자연스레 물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그래서 좋은 사람을 찾아가기보다는 내가 먼저 변화하고 싶다는 마음. 그렇게 한 명씩 물들어서 지금보다 삶을 더 알차게 즐기면서 보낼 수 있는 친구들이 많아지는 게 내 희망사항이기도 하다.


이렇게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내 곁에서 오래오래 머물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기 위해선 나부터 실천하고 변화해야겠지. 나의 이런 생각과 마음가짐들이 단 한 명에게라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면 내 삶이 조금 더 가치 있지 않을까.



내게 좋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10대, 20대 때는 장난과 조언이랍시고 친구라는 이름으로 하는 막말에 상처를 받아도 그것 또한 우정의 표시라고 여겼다. 그 당시엔 과격한 표현이 친분의 척도처럼 받아들여지기도 했으니까. 하지만 30대가 되고 나니 가까울수록 선을 지키고 무엇이든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이 좋다. 그리고 진심으로 고마워할 줄 아는 마음을 가진 친구와 오래오래 우정을 쌓고 싶다.


나도 내 맘을 모르는데 타인이 어떻게 나를 다 이해할까? 간혹 누군가 나를 본인이 생각하는 틀에 박아놓고, '너는 이런 애니까', '너 원래 그렇잖아', '내가 아는 넌 이런 사람인데'라고 말할 때가 있다.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큰 반감이 든다. 그들이 말했듯이 나란 사람을 이렇게 규정하기 쉽다면 나 스스로를 다루기 참 편할 텐데. 사이가 깊을수록 배려와 함께 예의를 지켜야 한다는 말이 이제는 정말 와닿는다.



이제는 경험치가 쌓여 사람을 볼 수 있는 나만의 기준이 생긴 것 같다. 그래서 내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는 점점 거리를 두게 되고 나 자신을 더 우선시하게 된다. 좋은 사람, 좋은 인연을 만나기 위해선 결국 스스로에게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걸 느끼는 요즘이다. 타인의 삶보다 내 삶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다 보면, 비슷한 류의 사람들이 모여 자연스레 청신호를 울리는 ‘끼리끼리’가 형성될 거라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9개월 동안 체지방 15kg 감량하며 느낀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