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습작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티스 Apr 19. 2024

칡나무와 등나무

갈등에 대하여

2024.4.19 금


"칡나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감아서 올라가고, 등나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감아서 올라가요. 이 두 덩굴식물이 한 나무를 감고 올라가면 어떻게 되겠어요?"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다. 아이들이 어릴 때 제주도 여행을 갔다 생태해설사분에게 들은 이야기다. 그것이 '갈등'의 뜻이었다. 칡나무, 등나무도 각각 영향을 받겠지만, 감기는 나무도 힘들 것이다.


갈등 : 칡을 뜻하는 「갈()」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이 합쳐서 된 말로, 갈등(葛藤)은 칡덩굴과 등나무 덩굴처럼 엉망으로 뒤엉켜서 일이 풀기 어려운 상태(狀態)를 가리켜 쓰는 말이다.(출처: 네이버사전)


칡나무와 등나무에 대해 더 찾다가 포스팅을 발견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acef9876/222888099515


두 식물은 비슷한 듯 다른 식물이었다. 같은 콩과 식물이자 덩굴식물이다 보니 만날 수 밖에 없고, 어쩌다 한 나무에서 만나면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문득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도 그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슷하니 만났는데, 미묘하게 다르니까 싸우는 것이다. 어떤 경우엔 그 미묘함이 생명을 죽일 정도로 강력함을 가지기도 한다.


친구도,

연인도,

부부도

그렇지 않을까.


너와 내가 비슷함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따뜻한 호기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