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티스 Apr 14. 2023

아침과 저녁

감정 접촉, 눈물

오전 9시 슈퍼비전이 있었다.


나는 긴장감이 높다. 보고서를 내면 평가받는 기분이다. 오늘 슈퍼비전 교수님은 그런 내 마음을 읽어주셨다. 떨리는 그 마음을 그대로 허용해 주라고 하셨다.


그 말을 듣는데 눈물이 주르륵 흘렀다.

그러고 나니, 마음속 불안이 누그러졌다. 어깨에서 느껴지던 부담감도 덜어졌다.

그러고 나니 슈퍼비전 내용이 귀에 들어왔다.


긴장하고 있을 때 집중력과

몸이 이완하고 있을 때 집중력이 달랐다.


학습과 정서는 이어져 있다고 했다.

오늘 슈퍼비전 교수님은 이 부분을 직접적으로 말하진 않았지만, 직접 느끼게 해 주었다.


다음 상담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을 잡았다.

그래서 슈퍼비전을 받는다.


오후 9시 또 같은 교수님과 대화를 나누면서 눈물이 두 눈 가득 고였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면서,

교수님은 또 질문을 하셨다.


"지금 이 감정을 있는 그대로 허용해 주세요."

이 말을 듣는데 이상하게 또 눈물이 흘렀다.


이 교수님 덕분에, 롤모델이 생겼다.

어떤 슈퍼바이저가 되고 싶어 하셨는지 설명해 주셨다.

나도 '따뜻한', '명확한'이란 단어를 품고 싶어졌다.


오후 1시 30분, 또 다른 교수님께 연락이 왔다.


"00 선생님, 00 학회는 왜 수련 안 하려는 거죠?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게 어떤가요?

박사 진학은 하기로 했나요?"


따뜻함이 느껴졌다.

나도 다른 누군가에게 이러한 따뜻함을 전해줄 수 있다면.


내년 12월까지, 열심히 달려보자.






*아무래도 하반기에 박사진학은 힘들 듯하다.

*수련은 시작하는데 의의를 두려고 했었는데, 한번 달리기 시작하면 속도는 더 나기 마련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세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