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지역문화예술 후원 주체로 나서면
나눔이다.
지역의 문화 예술을 이끌어가는 주체가 행정이어야 할까. 과거 시작단계에서는 행정기관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했지만 지금은 사회구조가 변한 만큼 이 시스템도 변화가 필요하다. 이미 민간 스스로 중심적 역할을 많이 하고 있다. 즉,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 중 일환으로 지역 문화예술행사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면 어떨까.
기업의 후원 중 일부를 정액으로 해서 한 두 개의 문화행사를 주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춘천의 인형극 상설공연을 ㅁㅁ기업 이름으로 후원하고 그 축제 명칭에 기업을 넣는 것이다.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과 지속성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아직도 대규모 축제가 대부분 행정기관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지다 보니 민간 차원의 자발적 참여와 주체 의식보다는 공무원에 의해 계획되고 집행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결국 이러한 운영은 한계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민선 단체장의 역할도 있지만 지역 공무원들도 역할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자치단체마다 문화재단이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지만, 그 역할과 능력에 있어서는 자치단체마다 차이가 너무 크다. 소위 공무원을 동원한 행사의 한계다. 지역 주민들이 다양한 주체와 협력해서 이끌어 가야 한다.
결국 운영 예산이 문제다.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또 행사 실행에 따른 예산도 만만치 않다. 그런 부분을 모두 행정예산으로 집행한다는 것은 점점 더 어려운 상황에 이를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가 기업과 협력이다.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지원금액 중 일부를 정액으로 문화예술 공연 사업에 투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물론 기업의 참여의지가 중요하지만 적극적으로 유치한다면 충분하지 않을까. 예술단체 아니라 지자체에서는 예산 부담을 줄이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문화예술을 통해 브랜드의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미 우리는 기업의 지원을 통해 만들어진 건축물 등 그런 명칭들을 사용하고 있다. 얼마나 더 체계적으로 활용하느냐 하는 문제일 뿐이다.
과거부터 지금까지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인 샤넬, 루이비통 등 수많은 기업들이 재단을 설립해 전시를 선보이고 레지던시를 운영하며 작가를 지원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런 사업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에 대한 의지만 있으면 가능하다. 그 확산이 느리게 간다는 것뿐이다. 현대미술뿐 아니라 공연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브랜드와 예술의 접목은 경계를 넘어 더 확산될 것이다.
*대문사진; 힘 있는 강원전 전시풍경, 2022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