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부두애 Jun 12. 2021

일상에 이야기가 숨어 있다.

외출을 마치고 돌아오는 지하철 안, 머리가 살짝 까진 아저씨는 뒤편에 손수레를 끌며 들어온다. 손수레 안에는 이사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파란 네모 박스가 담겨있고, 그 박스 안에는 무얼 그리 많이 담았는지 비닐로 포장된 무언가가 가득하다. 


너저분하게 보이는 그 박스에서 한 뭉탱이를 집어 든 아저씨는 주위를 스윽 한번 둘러보더니 당당한 목소리로 얘기를 꺼낸다.

"자~ 날 더우시죠! 제가 그래서 특별히 준비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지하철 행상인. 그는 싸구려 팔토시를 들고 연신 소리친다.


'저걸 누가 사, 쓸모도 없어 보이는 데, 다이소에 가면 더 좋은 거 팔겠다'

귀에 이어폰을 꽂고 시선을 거두려 할 때쯤, 저쪽에서 누군가 손을 번쩍 든다. 

'어라? 이걸 산다고?'


"아저씨, 2개 주세요"

등산을 하고 온 모양인지 챙이 기다란 모자를 쓰고 있는 한 중년 여성은 지갑에서 오천 원을 꺼냈고 행상인은 천 원을 거슬러 준다.


이번에는 다른 쪽에서 손을 들더니 아저씨를 부른다.

"아저씨, 여기도요"

이 칸에 구매 욕구가 전이된 건지 몇 차례나 더 팔린다.

"엠보싱은 손바닥이 보이게끔 쓰세요"

아무리 눈 씻고 찾아봐도 '엠보싱' 따위는 없는 팔토시인데... 

사실인 것 마냥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는 아저씨나 엠보싱이 있다고 믿는 여사님이나 신기할 뿐


방금까지 쓸데없는 짓이라 생각했던 나의 냉철한 분석이 허무하게 무너진다.


지하철이 다음 역에 멈추자. 아저씨는 한 곳에 머무르면 안 된다는 듯 황급히 다음 칸으로 넘어간다. 

2분도 채 안 되는 시간, 그는 짭짤한 수익을 올렸다. 


괜찮은 팔토시를 건졌다고 생각한 중년 등산객의 입가에서는 미소가 퍼졌다.


지하철이 한 정거장에서 다른 정거장까지 지나쳐가는 아주 찰나의 일상, 그 순간이 슬로 모션이 되어 머릿속에 계속 맴돈다.


'아, 내 세상에는 기막힌 일이 저들에게는 아주 '당연한, 고마운 일'일 수도 있겠다'라는 묵직한 깨달음이었다.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달라진 것 중 하나는 스쳐 지나가는 무료한 일상을 세심하게 관찰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몰랐던 것을 새삼 알게 될 때도 있고 무의미한 것에서 의미를 찾기도 한다.

 

그것뿐이랴, 그 속에서 내가 알지 못했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발견할 적도 있다. 


방금 보았던 지하철 행상인만 봐도 그랬다. 그들에게서 물품을 사는 이들이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구매자들이 그렇게 흡족해할 줄은 전혀 몰랐다. 신선한 충격. 내 세계관과 가치관을 뛰어넘는 일이었다.


그리고 이제 보니 지하철 행상인 분들은 늘 자신감이 넘친다. 


하긴... 못해도 10명이 넘는 사람 앞에서 장사를, 아니 짧은 연설에 가까운 말솜씨를 보여주고 있으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지금도 앞에 나가서 무얼 발표하라면 쭈뼛쭈뼛 대는 게 나의 모습인데, 심지어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재미있는 상상이 생각났다. 저 행상인 분들에게 최대 적수는 누굴까?


연신 '행상인은 내리라'라고 말하는 기관사의 안내 방송이 아니라 

승객들의 눈과 귀를 반강제적으로 집중시키게 하는 이상하고 괴상한 사이비 종교 / 철학 전파자들 아닐까


이런 이야기를 소설로, 어떠한 특정 캐릭터로 설정해보면 어떨까라는 상상도 해본다. 


일상 속의 이야기들을 모아 캐릭터로 만들고 그 성격에 작가의 마음을 투영해, 내가 그리고 싶은 세계와 사회를 그려나가는 것이, 어쩌면 그런 것이 이야기가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이야기를 좋아해 책을 읽고, 책을 쓰고자 하는 나는

이야기의 영감이 어디 특별한 곳에 있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냥 스쳐 지나가는 우리 이야기들, 그런 이야기가 늘 우리 곁에 원석처럼 존재하고 있다고 나는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추억' 예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