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에요 ^^
Parent Conference
컨퍼런스라니 대형 행사 같은 느낌입니다. 왠지 정장 입어야 할 것 같고, 왠지 식순이 있는 엄숙한 행사 같았어요. 하지만 약 15분간 하는 1:1 학부모 상담입니다. 학기 시작하고 두 달 뒤인 10월 중순에 한 번 했고 이런 공식적인 상담날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습니다.
어떤 학교는 일주일 동안 일찍 하교시키면서 학부모 상담을 오후에 했고, 저희 학교는 학부모 상담날 아이들은 학교를 안 갔습니다. 선생님들만 출근해서 하루 종일 학부모 만나는 날인 셈입니다.
방문 상담
온라인 상담
한 달 전부터 상담 시간 및 방법을 선택하라고 공지하셨습니다.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상담 시간을 고를 수 있었고, 학교 교실로 직접 올 것인지, 온라인 구글 미트로 만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매일 아이들 학교 데려다주느라 선생님을 매일 뵀던 터라 온라인 상담을 신청했어요.
Google Meet에 접속하니 선생님이 보입니다.
굿모닝~!
인사하자마자 선생님께서는 바로 구글 워드 문서를 띄우셨습니다 ㅋㅋㅋ 미국 사람들은 항상 'Goal'이 무엇인가를 상기시키며 매사에 임하는 것 같아요. 선생님이 세운 오늘 이 시간의 목표는 아이의 성향, 교실 생활, 학업 정도에 대해 학부모에게 알리고,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좋겠다 의견을 주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학부모 입장에서는 선생님의 프레젠테이션을 잘 들으면 되는 시간입니다.
A4 한 장 가득 채운 표를 읽으면서 조금씩 덧붙이시는 방법으로 약 15분 동안 말씀하셨습니다. 저는요? 메모하면서 내내 듣고 있었습니다 ^^
She's a very sweet girl.
She's bright inside and outside.
*학기 초와 현재 비교
아이가 밝고 쾌활하다로 시작하셨습니다. 학기 초에 영어 읽기와 수학 진단평가를 컴퓨터로 봤었고 그때 점수는 1학년에 비해 낮았으나, 지금 수업을 매우 잘 따라가고 있어서 앞으로도 걱정 없겠다 하셨어요. 진단평가 학년 기준과 아이의 점수를 보여주시니 어느 정도 낮았구나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영어 및 수학 수업 상황 및 앞으로의 계획
영어 읽기는 현재 파닉스, 철자, 문장 부호를 배우고 있다고 알려주셨고, 쓰기도 하는데 아직 학교에서 안 배운 거면 굳이 고치라고 하지 않으신다고 해요. 예를 들면 find를 phind라고 써도 쓰긴 쓴 거니까 ㅋㅋ 그냥 둔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수학은 숫자 수학 더하기, 빼기, 10까지 활용하는 걸 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우리나라랑 비슷합니다.
6월까지 1학년 목표는
영어: 한 문단 쓰기(Topic sentence, first, second, third, In the end), 단어 및 내용 추측하며 읽기
수학: 길이재기, 분수, 그래프 읽기, 20까지의 숫자 활용하기
*집에서 도와줄 것
집에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크롬북으로 영어 Lexia 활용하기, 수학 Prodigy 활용하기, 책 읽을 때 5W1H 질문해 보라고 알려주셨어요.
*궁금한 거 물어보기
Do you have any concerns or questions?
마지막에 걱정되는 것 또는 궁금한 게 있냐고 물어보셨어요. 아이가 친구 때문에 힘들어도 친구 마음이 상할까 봐 참고 말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서, 참지 말고 선생님께 말씀드리라고 알려주고 있다고 했어요. "She's too kind sometimes." 하시면서 그런 모습이 보인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선생님께서도 힘든 점은 말하라고 이야기하셨다고 해요. 아이 성향을 이미 파악하시고 마음의 짐을 덜 수 있게 응원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학부모 상담은 다른 게 아니라 아이가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학업, 친구 관계는 어떤지 선생님이 관찰하신 것, 시험 성적 등을 정리해서 알려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상담 후에 보여주신 표를 집으로 한 장 보내주셔서 말씀하신 내용을 다시 한번 볼 수 있었어요.
평소에도 궁금한 것은 선생님께 이메일을 보내거나 Class Dojo 앱 채팅으로 여쭤볼 수 있어서 수시로 상담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학부모 상담 날에 혹시 깜빡하고 여쭤보지 못한 것은 언제든 다시 문의할 수 있으니 상담날은 큰 부담 없이 듣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