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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퓨타 Laputa Feb 25. 2017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어려운 상황이지만 ... 

1990년대 e-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사업을 B2B나 B2C[1]로 구분하는 방식이 널리 퍼졌다. ‘B2B’는 처음에는 전자상거래(e-commerce)에 한정된 용어였다가 지금은 ‘기업 간 거래’를 뜻하는 의미로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다. B2B 제품은 Table I-2처럼 크게 8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컨설팅은 그 중 서비스 산업에 속해 있다.


Table I-2. B2B 제품의 8가지 구분


직업을 선택하는 사람 입장에서 직업이 주는 성취감과 더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 돈을 얼마나 벌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산업별 수익률이 높은 산업에서 일한다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다[2]. 투자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산업별 수익률 또는 시장 수익성에 관한 리포트를 많이 발표하는데 특정 산업이나 시장 위주의 보고서가 자주 업데이트되며 전 산업을 다루는 경우는 드물다. 


Fig I-6. 미국의 산업별 수익률 


Figure I-6은 미국의 산업별 수익률을 참고자료를 활용해서 계산해본 것이다[3]. 미국이 당시 세계 금융의 중심이라는 특수성으로 증권 중계 및 거래의 수익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RP[4]나 데이터베이스, 오피스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SAP나 Oracle, Microsoft 등이 속한 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도 37%에 달하는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비해 컨설팅 산업의 수익률은 외부에 잘 공개되고 있지는 않은데 경영 컨설팅 회사의 대부분이 주식회사가 아니라 유한회사의 형태를 가지고 있고, 실적을 외부에 공표할 의무가 없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제2장에서는 컨설팅 산업의 규모와 현황, 주요 사업자들과 변화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1 컨설팅 산업의 규모


시장조사기관인 IDC[4]에 따르면 전 세계 컨설팅 산업은 2015년 97.3$B[5]에서 매년 8.0%P씩 성장하여 2020년 142.7$B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지역별 연평균 성장률은 미주지역 8.6%,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 7.0%, 아시아 태평양 지역 6.9%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Fig I-7. 전 세계 컨설팅 산업 규모 추정 - 지역별 (2015 - 2020)


또한, 컨설팅 서비스 기준으로 전략 컨설팅, 운영 컨설팅, 조직 컨설팅, 재무회계, 규제 및 준수, 위험관리 컨설팅, 변화관리 컨설팅, 진단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조직 컨설팅과 전략 컨설팅이 2020년까지 매년 각각 8.9%, 8.8%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Fig I-8. 전 세계 컨설팅 산업 규모 추정 - 서비스별 (2015 - 2020)


최근에는 운영 컨설팅 중 IT컨설팅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Figure I-9와 같이 IT컨설팅은 2015년 33B$에서 2020년 38B$로 매년 3.9%P씩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Fig I-9. 2015 ~ 2020년 IT컨설팅 시장의 규모


IT컨설팅은 최근 컨버전스(Convergence)나 디지털 혁명 등과 관련된 아젠다를 맡게 되면서 전략 컨설팅과 중첩되고 있다. 특히, 전략 컨설팅회사들과 IT컨설팅 회사들이 과거에는 사업 규모나 일의 속성을 두고 구분을 명확히 하였으나, 디지털 영역을 두고는 그 업무의 경계나 작업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2.2 유형별 컨설팅의 주요 내용


유형별 컨설팅의 내용에 대해 좀 더 알아보면 우선, 운영 컨설팅의 최근 트렌드는 비용 통제, 그 중에서 비용 절감(cost saving) 부분에 주력되고 있다. 기업 고객들은 프로세스나 운영 기법을 혁신함으로써 놀랄만한 비용 혁신을 이루기를 원한다. 다음은 관련해서 최근 집중하는 영역이다.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의 효율화

효율적인 세금 관리

효과적인 아웃소싱(Outsourcing) 도입

공급망 관리(SCM)는 프로세스 설계와 더불어 IT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 입장에서 최적화된 공급망 관리 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이 지상 과제이다.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공급망이 확장되다 보니 무역은 자연스럽게 발생하고 이와 관련해 관세를 포함한 효율적인 세금 관리 부분은 글로벌 기업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이다. 기업의 구매 형태가 점차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체계로 진화하면서 다양한 세금을 효율적으로 납부하고 절세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관련 컨설팅의 주요 내용이다. 마지막 아웃소싱 부분은 기업의 비핵심업무(Non-core business)를 전문기업에게 맡길 뿐만 아니라 기업 변신(Transformation)의 기회로 삼기 위한 전략적 선택지(Strategic Option)로서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방안까지 포함한다. 오프쇼어링(Offshoring)[6]이라든가 쉐어드 서비스(Shared Service)[7]같은 것들은 그런 고민의 연장선에 있는 것들이다. 


조직 컨설팅의 경우, 사업을 보다 잘 추진하기 위한 조직모델 재설계를 포함하여 필요한 인재 확보 및 조직 문화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하여 최근 주력하는 부분이다.

인력 채용 및 소싱

인재 관리를 통한 성과 창출

효율적인 조직 운영

다양한 HR 성과지표의 효과적 관리

조직 컨설팅의 대부분은 인력 채용 및 소싱에 관한 것이다. 최근에는 HR과 관련된 다양한 인사 운영 부분을 전문적인 아웃소싱으로 많이 해결하고있다. 인사 전략이나 인사 기획 부분을 통해 기업 고유의 문화를 구축하는 부분에 집중하고 그 외 부분은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다. 채용도 그런 측면에서 원하는인재상에 맞추어 주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채용을 진행하기 때문에 조직 컨설팅은 이런 부분에 대한 우수기업 사례의 소개 및 적용 등이 주요 내용을 이룬다.

 

전략 컨설팅의 경우, 과거 몇 년 간 급속하게 성장한 컨설팅 영역으로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서 기업의 방향을 찾기 위한 고민으로 많이 수행되었다. 비전이나 사업전략 수립, 신사업 발굴 같은 것들이 전략 컨설팅의 주요 내용이다. 최근에는 좀 더 나아가서 다음의 것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운영전략

내부조율

성장동력 발굴

큰 방향 수립에 이어 과제들(Initiatives)별로 상세한 운영 전략을 수립하거나 일부는 컨설턴트가 직접 수행하기도 한다. 중장기 과제의 경우, 클라이언트 내부의 조율을 위해 지속적으로 조력자(facilitators) 역할을 하기도 하며, 단순한 사업 아이템(Item) 발굴보다는 기업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근본적인 기업 재조직(Rebuilding or Restructuring)까지 고민하는 경우도 많다.


재무회계 컨설팅의 최근 화두는 투명성(Transparency)의 향상과 의사 결정의 효율성 제고이다. 지난 20여년간 ERP 구축을 화두로 많은 기업들이 재무회계 기반을 자동화 하였으며, 업무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용 항목들의 투명한 처리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최근 빅데이터(Big Data) 활용의 부상(浮上)으로 기업 내 의사결정 과정에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도입, 적용하는 것이 더욱 활발해지고있다. 


기업 활동과 관련해서는 경제나 환경,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규제(regulation)나 법규의 준수(compliance)와 관련된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거버넌스(Governance),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컨설팅이 다음과 같은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고 있다.

규제와 법률

글로벌화

평판 및 대중적 인지


변화관리 컨설팅은 최근까지 인수합병(Merger& Acquisition) 후 조직 및 제도, IT의 통합과 관련된 변화관리즉, PMI[8] 프로젝트가 화두였으나 국내에서는 인수합병이 활발하게 발생하지 않아 실제 PMI를 주제로 한 컨설팅이 많이 진행되지는 못했다. 다만, 프로젝트 내의 업무 단위 성격으로는 BPR/ISP에서도 포함되어 진행되는등 변화관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확산되어가고 있으며, 그 내용도 광범위한 영역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다. 최근 변화관리 측면에서 컨설팅 기업들의 주요 관심사는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

운영성과 향상

조직 및 성과관리 제고


마지막으로 진단 컨설팅은 기업의 사업과 운영을 포함한 경영 전반을 진단하는 경영 진단과 조직 역량 및 조직 문화 등으로 한정한 조직 진단으로 구분된다. 경영 진단은 주제에 따라서 전략, 마케팅, 구매, IT 등 더욱 세분화될 수 있다. 특히, 윤리경영[9]이 강조되는 오늘날 강력한 부패척결의지를 표명하고 실천하는 것은 기업의 큰 경쟁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Table I-3. 컨설팅의 종류 및 주요 아젠다


다음은 최근 디지털 아젠다와 더불어 가장 핫한 IT컨설팅에 대해 알아보자.


[1] Business-to-Business Business-to-Consumer

[2] 실질적인 수입은 수익률(영업이익률)과 매출 규모를 같이 생각해야 한다.

[3] 글로벌 금융 위기를 두 번이나 겪은 현 시점의 정보와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어 순위 변동이 있을 수도 있다

[4]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4] www.idc.com

[5] Billion Dollars

[6] 기업 운영의 일부를 해외기업에 맡겨 처리함. 미국의 IT운영 일부를 인도 IT회사가 처리하여 24시간 서비스 가능하게 만드는 체계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7] 인사, 재무, 회계, 구매 등의 서비스를 A, B, C 회사를 대상으로 대행해주는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한 형태. 관련 정보시스템이 같다는 점을 활용하며 최근에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같은 형태로 많이 서비스된다.

[8] Post-Merger Integration

[9] Ethical Management. 회사 경영 및 거래에서 기업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기업 활동을 지향하는 경영 방식




Prologue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Part II. 컨설팅 스킬

    1. 논리적 사고

    2. 문제해결기법

    3. 커뮤니케이션 스킬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1. 경쟁 및 산업 분석

    2. 고객요구 분석

    3. 수익성 분석

    4. 역량 분석

    5. 시사점 및 대안 도출


Part IV. 컨설팅 방법론

    1.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2.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3. 프로세스 혁신

    4. 신사업 개발

    5. 사업타당성 분석

    6. 정보전략컨설팅(BPR/ISP) 방법론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 컨설팅 사업 개발

    2.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3.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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