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rest Green Jun 21. 2024

신앙/우매한 인간

그래서 고독했었습니다.


개인 날도 있고

흐린 날, 비 오는 날도 있듯

내 신앙의 여정 또한 한결같지 못함을 느낍니다.

삶이 고달프다, 고달파.

어설픈 감상을 담은


얼굴 표정 관리하는 것도 역겹고

나와 같아 보이는 타인들의 위선도 지겹고

맞추고 참고 살아가야 하는

공동체 삶 속의 식상한 일상들이 지루해

선을 위장한 탈선을 나도 모르게 준비하다가도

그것마저도 살기 위한 내 애착에 근거한

몸부림이란 걸 깨닫게 되면

고질병처럼 나타나는

새처럼 날아가버리는 내 생존의 애착들.

꺼져 버리고 싶은 나의 전인.

 

제 자신이 너무 초라해,

아니 이미 죽은 존재처럼 살아온 상한 심령이라

더 이상 낮출 뭔가조차 없다면

제가 갖추어야 할 이 세상에서의

신앙적 자세는 어떤 건지요.

엄살일 수도 있겠지요.

중학교를 졸업 못한 것도 아니고

밥을 굶는 것도 아니고

아이들 학비를 못 내는 것도 아니고

직업이 없는 것도 아닌 ,

도대체 뭐가 부족하냐고

물으신다면 할 말 없지만

왜 이리 오랜 시간 동안 난 갈급함에 초조하고

작은 제 모습에 자신이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내 천성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나

사회적 습성과 규례, 인간적 도리


 너무 철저히 살려고 노력하는 나.

주님의 십자가의 구속이 아닌

이러한 것들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날 볼 때마다

가슴이 답답해 터질 것만 같습니다.

 

끝장을 봐야죠.


그때, 그날, 한 번에 날라 갈 그 순간

그리 짧지 않은 인생 전부를 걸며 기다린다는 것이

성질 급한 제겐 쉽지 않은, 고문이네요.

 

'진리로 인해 자유하라 하셨고

그럴 수 없느니라'로 마친

예수님의 비유 말씀

 

저는, 나의 노력과 수고 있다면 나의 영육은

점점 더 젊고 건강하게 살아 숨 쉴 것만 같아

세상 적 삶의 애착을 내려놓지 못한 채

내 안에서 살아계신 영의 존재에 대해서는

거의 잊고 살고 있음을. 그리고 살아있는 동안

그리할 것임을 너무 잘 압니다.

결국 살아 있다는 것은


죄의 연속이고

예수님의 덮으심의 은혜 없이는


구원받지 못할 면목없는 부끄러움.


이론은 머리에서 이해가 가지만

너무 아이러닉 해서

숨 쉬지 않는 죽은 몸으로

살 영을 느끼고 싶은 충동은

가슴에서 죽질 않습니다.

그래서 고독했었습니다.

 

내 모습 지금 이대로

주님이 주신 내 자리에서

내 모든 걸 버리고 하나님의 선만을 위해 산다 쳐도

온전한 믿음으로 가장한


나의 일상의  위선을 자각하는 한


저의 고독은 사라지지 않겠지요.


 

주님의 은혜만을 붙든다면


내가 느끼는 죄의식도


정리되어있지 않은 부엌도


가끔은 드러날 나의 수치도,


정죄하고 아파하지 않아도 될 텐데.


아직 전 멀었나 봅니다.


아직도 전


그분의 전적인 내 발 씻김에


나의 수고를 더하려 하는


겸손을 가장한 의로운 나로 인해


그 분과의 관계를 소원케 하는 


우매한 인간임이 분명하네요.



아! 너무 심플하고 쉽지만


또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서


머리에서 쥐가 나네요.


10-09-13 (월)

이전 13화 신앙/위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