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건강TV
날이 점점 추워지고 있어요.
이제는 제법 매서운 바람도 불고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요즘,
춥다고 실내에만 웅크려 있으면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는데요.
밖에 굳이 나가지 않더라도 수시로 스트레칭도 해주고
가벼운 운동도 꾸준히 한다면
겨울철에도 튼튼하게 지낼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건강한 매일을 함께 만드는 우리동네 건강TV,
오늘도 건강한 소식 준비했어요!
임신했다고 하면 '무리하지 말라'는 이야기, 정말 많이 듣잖아요. 무리하지 말라니까 왠지 계속 쉬어야 할 것 같고, 누워있어야 할 것 같고... 운동 안 해도 되는 특권을 누리는 것 같았는데요. 임신 중엔 정말 운동 안하는 게 좋은 거 맞나요?
임신 중 운동, 적극 권장해요!
일반적으로 금기증만 아니라면 임신 중이라도 운동 하는 것을 권고해요. 주 150분 이상의 규칙적이고 과도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요. 주 150분이면 평일 5일 기준 30분 정도가 되겠네요.
어떤 운동이 좋을까요?
우선 '걷는 것'이 가장 만만하고도 좋은 운동이죠. 그 외에도 가벼운 달리기, 수영, 실내 자전거, 가벼운 에어로빅 등을 할 수 있어요. 임신 전부터 운동을 꾸준히 해왔다면 임신 후에도 지속적으로 해주면 되어요. 만약 임신 전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아주 약한 강도로 서서히 시작할 것을 권유해요. 임신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라면 매일 매일 운동하는 것도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처음엔 주 3회 정도, 이후 익숙해지면 횟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아요.
운동할 때 주의할 점은요?
넘어질 위험이 있거나 배에 압박이 갈 수 있는 운동이나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스쿠버 다이빙의 경우, 태아의 감압병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하셔야 해요. 또한 운동 자체가 금기증이 되거나 운동을 제한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심각한 기저 심폐질환이 있다면 운동을 조심하는 것이 좋고요. 다태아, 조기진통, 질출혈, 조기양막파수 등으로 조산의 위험이 있는 산모의 경우에도 운동을 피해야 해요. 전치태반, 심각한 빈혈, 조절되지 않는 당뇨 등의 임신 중 합병증이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랍니다!
운동을 비롯한 임신 중 금기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https://blog.naver.com/wooridongsan_obgy/222886823058
[우리동네 유방이야기, 우유티비]
유방암 수술 후 운동?
재활 교수님이 알려드릴게요!
유방암 수술 후 재활 치료 그 두 번째 이야기! 유방암 수술 후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 많이 계시죠? 유방암 수술 후 통증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마사지는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하는 영상이에요. 유방암 수술 후 통증이 생기는 이유부터 관리까지 재활 교수님이 한 큐에 정리해 드릴게요.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우리 아이 키 안 크는 게 늦게 잠들어서 그런 거 아녜요?
아이들 수면 시간과 키의 상관 관계는?
'너 그러면 키 안 큰다?' 아이들 잠 안 자려 할 때 엄마 아빠들의 18번 잔소리잖아요. (해 본 사람 솔직히 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에 잠을 자야 키가 큰다는 말 때문인데요. 이거 사실이 아니라고요? 수면과 성장의 상관관계, 그 진실 혹은 거짓!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선생님들과 함께 파헤쳐봅시다!
[우리동네 산부인과]
유퀴즈의 전종관 교수님 등판!
쌍둥이의 대가를 모셨습니다!
유퀴즈에서 만나 보았던 쌍둥이의 대가! 전종관 교수님을 우리동네 산부인과에 모셨습니다! (와아!!) 쌍둥이하면 일란성,, 이란성,, 이 정도밖에 모르긴 하는데,,(우물쭈물) 쌍둥이에 대해 몰랐던 내용들을 자세히 정리해 갓종관 선생님이 알려주신대요. 전종관 선생님의 은혜로운 가르침, 들으러 함께 고고!
[우리동네 난임전문의 이재호]
난임 치료에 아스피린이 사용된다고요?
보조 생식술에서 아스피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아스피린, 이제는 너무나 익숙한 약제죠. 두통에 쓰는 건 줄 알았는데 난임 치료에도 사용된다고요? 난임 카페에서 아스피린 이야기를 듣긴 했는데 무슨 말인지 이해가 어려우셨다고요? 아스피린이 보조 생식술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재호 선생님의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 만나보세요!
편집 및 운영
우리동산 추쌤 / 보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