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건강TV
연말이 성큼 다가왔어요.
다음 주면 벌써 12월이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조급해 지는 거 있죠?
올 연말 모임도 준비해야 하고
지난 연말에 세웠던 한 해 목표도 돌아봐야 하고...
한 해의 마무리를 잘 하고 싶은데 말이에요.
할 것도, 챙길 것도 많은 연말일수록
(기승전) 건강, 챙겨야 하는 거 아시죠?
날이 추워지니 따뜻한 물 많이 마시고
몸이 굳어지지 않게 스트레칭도 종종 해주자고요!
여러분의 건강한 연말을 책임질 [우리동네 건강TV]
이번 주 이야기도 이제 시작할게요!
입덧이 심해 고생하고 있진 않나요? 그냥 참기엔 너무 힘든데 그저 참는 거 말곤 방법이 없는 건지 답답했던 산모들을 위해 오늘의 건강 꿀팁 준비했어요!
입덧이란 뭐죠?
입덧은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을 말해요. 엄마들에게는 힘든 일이지만 다행스럽게도 태아를 위험하게 하지는 않아요. 보통 임신 중기, 16주~20주 내에 사라지지만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어요.
입덧의 원인은요?
아직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어요. 한 연구에 따르면 '진화의 과정에서 태아를 위험에 빠트리지 않게 하려고 입덧을 하도록 진화했다'고도 하는데요. 확실한 근거가 있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의학적으로는 임신 초기 사람 융모성 생식선자극호르몬이 상승하면서 입덧도 생기는 것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고 해요.
입덧,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나요?
대부분의 입덧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병원에 가지 않아도 괜찮아요. 하지만 입덧이 비정상적으로 심한 경우라면 추가 검사가 필요해요. 갑상선 호르몬이나 췌장염, 위장 관계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입덧 치료법은요?
우선 생활 방식을 바꾸는 것으로 입덧의 고통을 감소시켜 볼 수 있어요.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 보세요. 입덧 증상이 심하다면 뜨거운 음식보다는 차가운 음식이 먹기에 더 좋고요.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자주 나누어 먹는 것이 도움이 된대요.
생활 습관을 바꾸고도 힘든 분들이라면 입덧 치료약을 사용해볼 수도 있어요. '디클렉틴'이라는 입덧 치료제가 있거든요. 디클렉틴은 항히스타민제와 비타민B6가 혼합되어 있는 약이에요. 임신 중에 약을 먹는 게 꺼려지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아주 오래 전부터 안전성을 확립한 약품으로 FDA A등급까지 받았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어요!
입덧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우리동네 유방이야기, 우유티비]
유방암 수술 후 재활 치료,
재활의학과 선생님과 함께 알아보아요!
유방암 수술 후 재활 치료, 고민하고 계신가요? 병원 선택부터 재활 시기, 재활 진료에서 중점을 두는 부분까지! 재활 치료에 대해 알차게 준비했어요. 섭외력 만렙 우유티비 선생님들께서 모시고 온 재활의학과 전문의, 양은주 교수님, 교수님과 함께 재활 치료도 꼼꼼하게 준비해보자고요.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아이와 벌이는 진실 게임!
선생님들! 번역기 좀 빌려주세요~
아이가 하는 말이 진짜인지 거짓말인지 헷갈릴 때 많으시죠? 분명 거짓말 같은데 순진무구한 눈을 보면 진짜인 것 같기도 하고요. 진짜인지 거짓인지 알쏭달쏭 어려울 때! 그럴 때 아이 말 번역기 하나 딱 있으면 좋겠다 싶으셨던 분이라면 이 영상 주목!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선생님들께서 아이들 말에 숨겨진 진짜 뜻을 알려주신대요. 거짓말 한다고 야단 치기 전에 이 영상, 꼭 보고 가세요!
[우리동네 산부인과]
화제의 수리남!
수리남으로 수다 한 번 떨어볼까요?
우리동산 선생님들, 본업은 의사이지만 부캐는 드라마 리뷰어인거,, 이제 다들 아는 사실이죠? 수리남 가지고 신 나게 수다 떠는 우리동산 선생님들의 영상! 수리남을 봤으면 더 재밌고 안 봤어도 상관없이 재미있는! 마약 영상 보러 가세요.
[Book]
엄마도, 아기도 처음인 사랑 이야기
마음이 따뜻해지는 육아 에세이를 소개합니다
육아란 게 참 신기해요. 무척이나 힘들면서, 또 무척이나 행복한 경험. '아이'라는 작은 우주를 만나게 되면서 겪는 이상한 경험들이 부모를 웃게도, 또 울게도 만들죠. 이 에세이는 바로 그런 이야기에요. 아이와 엄마가 나누는 사랑 이야기. 작고도 평범하지만 반짝이는 순간들을 담아내 마음을 몽글몽글하게 만들어요. 귀여운 그림에 마음이 따뜻해지고, 육아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엄마의 이야기에 고개가 끄덕여질 거예요. 연말을 따뜻한 마음을 보내고 싶으시다면 이 책, 추천드려요!
편집 및 운영
우리동산 추쌤 / 보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