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하는 연애란?

마치며.

by For reira

연애를 한다는 것은 정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일이다. 그러나 연애를 하게 되면 나 혼자서는 느낄 수 없는 행복과 기쁨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연애를 하기 위해서는 중심을 잃지 않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 중심에서부터 둘이 함께하는 행복과 기쁨을 찾아 길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사랑하는 연애를 하라는 말속에서는 나를 버리지 말고 나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은 채 연애를 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나 자신도 제대로 사랑하지 못하고 나 스스로를 알지도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제대로 사랑하기 힘들다. 나를 온전히 아낄 줄 알아야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상대를 배려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를 제대로 배려할 줄 알아야 서로의 다른 점을 맞추고 이해해 갈 수 있다.


나를 제대로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은 상대에게 일방적으로 바라는 게 많아진다. 서로가 서로에게 주어야 할 것을 주지 못하거나, 올바르지 못한 사람을 만나도 쉽게 놓지 못한다. 그러다 보면 오히려 연애가 나를 힘들게 만들고 감정을 피폐하게 만든다.


즐거운 시간 힘든 시간을 모두 포함한 정말 연애다운 연애, 나를 버리지 않아도 되는 정말 재미있는 연애를 하는 '내'가 되자. '내가 즐거운' 연애에 최선을 다해야 헤어지더라도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 있고 그 안에서 또다시 성장하면서 더 즐거운 연애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정말 멋진 연애의 '마지막'을 보게 될 수 있을 것이다.







* 그동안 함께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keyword
이전 17화나를 사랑해줘서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