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화 Sep 25. 2019

21,542걸음, 즐겁다

10년 전 산티아고 길을 걸었다. 그때도 산티아고를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었고 산티아고를 걷는 사람도 많았다. 걷다 보면 한국사람 만나는 게 제일 쉬웠으며 들리는 말로는 산티아고 걷는 외국인 1위가 한국사람이라고도 했다. 산티아고에서 만난 외국인들이 제일 많이 했던 질문도 왜 한국인들이 그렇게 많이 산티아고 길을 걷느냐는 것이였다.

 

원래 걷는 것을 싫어했다. 귀찮은 건 딱 질색,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살았다. 아파트 단지 내 슈퍼까지 100m 남짓한 거리도 차를 타고 갔고 지하철 오르내리는 게 귀찮아서 지하철 5정거장 거리의 회사도 택시 타고 다녔다. 그런 내가 산티아고 700km를 걷겠다고 했을 때 지인 모두 웃었다. 후배 한 명이 그곳을 가는 이유를 물었다. 자아를 찾기 위해서라는 나의 포부를 들은 그는 학교 앞 운동장 한바퀴 돌면 그 자아 찾을 테니 가지 말라고 했다. 당시 나는 운동장 한바퀴는 커녕 반바퀴도 안걸었으니까 그의 충고가 틀린 것도 아니었다. 아무튼 난 갔고 700km를 걸었을 뿐만 아니라 산티아고에서 묵시아까지 100km를 더 걸어, 총 800km를 걸었다.


처음 2주는 힘들었다. 10kg 이상의 배낭을 메고 하루 20km를 걷는데 허리는 끊어질 것 같고(그렇지 않아도 디스크로 허리도 안좋은데) 발에 잡힌 물집으로 한발 딛기도 힘들었다. 목욕탕 같은 곳에서 다같이 샤워하고 매일 남녀 구분없이 4-50명이 한곳에서 자는데 도대체 내가 뭐하고 있는 건가 싶었다. 자아찾기는 무슨, 개인 사생활 찾기도 없었다. 그런데 계속 걸었다. 어차피 달리 할 것도 없었다. 그러다 걷기에 중독됐는지 매일 25km 이상을 걷지 않으면 몸이 근질거렸다. 산티아고에 도착해서 이틀을 쉬었더니 자려고 누우면 다리는 움직이려 했다. 그래서 4일을 더 걸었다. 


자꾸 걸으려는 증세는 한국 와서도 한동안 계속됐다. 회사 일로 바빠 못 걸을 때면 주말에 몰아서 걸었다. 한강을 따라, 서울길을 따라, 둘레길을 따라. 여유가 될 때는 올레길을 걸었고 숲이 그리우면 산에 올랐다. 걷기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지금도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머리가 복잡할 때, 안 좋은 일이 생겼을 때, 마음이 심란할 때면 운동화를 신고 집을 나선다. 걷는다고 달라지는 건 없지만 그래도 최소한 걸었다는 성취감은 생기고 그 성취감이 작은 위로가 됐다. 오늘 합정에서 일을 보고 난 후 집까지 걸었다. 핸드폰으로 확인하니 21,542걸음, 13.6km가 나온다. 나쁘지 않은 숫자들이다. 어떤 의미도 없던 오늘 난 걸었다. 그리고 이 숫자들이 오늘 내 하루를 완벽하게 해주었다.   

합정에서 집에 오려면 양화대교를 건너야 한다. 매번 느끼지만 차의 매연과 진동은 걷는 즐거움을 반감시킨다.  


작가의 이전글 누군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