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샘 Nov 11. 2019

차별은 때로...

모임을 통해 얼굴 정도 아는 사람이 만나고 싶다고 전화를 해왔다. 약속 날짜와 장소, 시간이 정해지고 그곳으로 향하며 생각했다. ‘저쪽에서 먼저 만나자고 했으니 식사는 상대가 살 거고 나는 커피를 사면되겠다.’ 그날 내 지갑에는 커피 2잔 살 여유밖에 없었다.
식사가 끝나고 커피는 내가 사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아니야, 오늘은 내가 살게.’라며 가볍게 나를 밀어냈다. 순간 내 속에 있는 여러 감정들이 들쑥날쑥 요동을 쳤다. 이 사람이 나를 무시하나? 내가 가난해 보이나? 나를 불쌍하게 생각하나?
감사하다는 인사치레를 하고 먼저 자리에 앉았다.
커피 외에 다른 걸 주문하면 어쩌나 걱정하던 아까와 달리 순간, 돈이 남았다는 안도감이 밀려들었다. 헛웃음이 났다. 간사하기는...

그날, 나의 지갑이 두둑했다면 아마도 나는 상대의 선의를 오해하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커피 2잔 살 돈 밖에 없는 것에 불안했고 그런 내가 싫었다. 내가 나를 부정하는 순간 그도 나를 ‘가난하다’고 무시하지 않을까 불안감이 엄습했다.
차별은 때로 자존감이 낮으면 느껴지기도 한다.

이전 28화 '나라'와 '민주주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