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인간다움

인간 VS 인간형로봇 분별 3

필립 딕의 과학소설연구:5,60년대 장,단편소설에 나타난 문화,역사,실재

by 산들바람

[안드로이드의 세계]에서 인간들은 메마르고 단절된 삶을 영위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이 대안적으로 선택한 것은 동물과의 관계이다. 사회적 상호관계의 대상인간이 아니라 동물이라는 점은 매우 냉소적으로 느껴진다. 데커드 역시 동물과의 관계를 통하여 인간 고유의 가치와 존엄함을 느끼려고 한다. 그의 소원은 자신의 집 지붕 위에 있는 “전기 회로로 움직이는” 가짜 양 대신에 진짜 동물을 키우는 것이다. 이 세계에서 진짜 동물은 파괴와 오염으로 거의 멸종된 상태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짜 동물을 키우고 있는데 그럼에도 마치 진짜 동물을 돌보고 있는 것처럼 위장한다. 이 세계에서 진짜 동물은 “인간 감정이입의 보고로서 패티쉬화”되어있으며 경제적 권력의 상징이다. 따라서 동물을 돌보지 않는 것은 경제적 무능력을 나타내며 “비도덕적이고 반-감정이입 상태”스스로 인간임을 포기하는 행위이다.


데커드에게 안드로이드는 자신의 소원을 이룰 수 있는 매개체이다. 안드로이드를 ‘은퇴’(retire) 시키면 현상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데커드와 같은 안드로이드 사냥꾼안드로이드를 얼마나 많이 폐기시키느냐에 따라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경제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안드로이드들을 색출하고자 한다.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인간과 거의 동일한 모습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그들을 구별하기란 쉽지 않다. 더구나 지적 능력에 있어서는 ‘특이자’(Special)라고 불리는 인간보다도 더 우수해서 인간과 안드로이드의 구분은 더욱 불확실하고 모호하다. 인간을 안드로이드로 생각하고, 안드로이드를 인간으로 간주하는 일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커드에게 안드로이드는 “동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지 않으며, 다른 생명체의 성공이나 슬픔에 대한 감정이입을 할 수 없는” 명백한 기계이다.


ㅡ 출처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문학 전공 김경옥 논문

<필립 딕의 과학소설연구:5,60년대 장,단편소설에 나타난 문화,역사,실재> 中에서




“이번에는 이렇게 생각해보죠. 당신은 전쟁 전의, 옛날에 나온 소설을 읽고 있습니다. 그 책에는 주인공이 샌프란시스코의 피셔맨스 워프를 방문하는 장문이 나옵니다. 주인공과 일행은 배가 고파져 해산물 식당에 들어갑니다. 그중 한 사람이 바닷가재를 시켰는데, 요리사가 이들이 보는 앞에서 끓는 물에 바닷가재를 풍덩 빠트립니다.”

“오, 세상에.”레이첼이 말했다. “그건 정말 끔찍하네요! 정말 그 사람들이 그렇게 했나요? 정말 저급한 짓이에요! 그러니까 살아 있는 바닷가재란 말이죠?” 하지만 측정기는 반응을 하지 않았다. 형식만 놓고 보면 정확한 답변이었다. 하지만 진짜가 아닌 모의된 답변이었다.


출처 : 필립 K. 딕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中에서

'



나 : 엄마, 상상해 봐~ 바닷가 레스토랑이야. 주방이 직접. 갓 잡은 바닷가재를 끓는 물에 풍덩하고 요리해주면 어떨거 같아?


엄마 : 맛있겠다. 먹어보진 않았어도.


나 : 나는 좀 징그러울 것 같은데. 살겠다고 꿈틀거리면.


엄마 : gr~ 회쳐 논 산낙지는 잘도 떼먹더니 하이구~


나 : 그건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엄마라면 징그럽다고 할 텐데, 망설이지도 않고 '맛있겠다'며 입맛을 다신다.

공감 능력이 없는 인간형로봇도 끔찍하고 저급한 짓이라고 하는데,

우리 엄마가 왜...

많이 배우진 못했어도 누구보다 양심적으로 살아오신 분인데. 누구보다 인간적인 분인데.

이건 뭔가 잘못됐다.




질문이 잘 못 되면, 잘못된 답이 나온다.

소설 속 동물과의 교감경제적 권력의 상징이라면, 동물에게 지나치게 감정이입 하는 건 세속적임에 다름 아닐까?


질문을 바꿔보자.

인간에 가깝게 프로그래밍 된 인간형로봇의 관점이 아니라

인간형로봇을 사냥한 현상금으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릭 데커드의 질문이 옳은지

인간과 인간형로봇을 분별한다는 보이트 캠프 윤곽 척도 - 즉, 출제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해

거꾸로 답을 내려보자.


자,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당신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1. 당신은 생일에 송아지 가죽 지갑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2. 당신은 어린 아들을 두고 있는데, 그 아이가 갖고 있던 나비 표본을 당신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살충통까지도요.


3. 당신은 앉아서 TV를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당신의 손목 위에 말벌 한 마리가 돌아다니는 것을 발견합니다.


4. 당신은 잡지를 읽던 중에 두 면에 걸쳐 나와 있는 여성의 컬러 누드 사진을 발견합니다. 그런데 당신의 남편은 그 사진을 좋아합니다. 누드 모델은 커다랗고 아름다운 곰 가죽 깔개 위에 엎드려 있습니다.


5. 당신은 전쟁 전의, 옛날에 나온 소설을 읽고 있습니다. 주인공과 일행은 배가 고파져 해산물 식당에 들어갑니다. 그중 한 사람이 바닷가재를 시켰는데, 요리사가 이들이 보는 앞에서 끓는 물에 바닷가재를 풍덩 빠트립니다.


6. 당신은 산에 있는 오두막을 하나 빌렸습니다. 그곳은 아직 녹음이 짙은 지역이었죠. 오두막은 오래되고 옹이 진 소나무로 만들어졌고, 그 안에는 커다란 벽난로가 있습니다. 벽에는 오래된 지도 한 장을 비롯해 커리어 앤드 아이브스의 석판화 몇 장이 걸려 있고, 벽난로 위에는 박제된 사슴 머리가 하나 걸려 있습니다. 뿔까지 발달한 것이 다 자란 수사슴입니다.


7. 당신은 임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대는 당신과 결혼을 약속한 사람이었죠. 그런데 그 남자가 당신의 가장 친한 친구인 다른 여자와 눈이 맞았습니다. 당신은 낙태를 했고, 그리고...


8. 당신은 어떤 남자와 데이트를 하고 있는데, 그가 당신을 자신의 아파트로 초대했습니다. 당신이 거기 있는 동안 남자는 당신에게 마실 것을 권합니다. 당신은 유리잔을 들고 서서 그 집 침실을 들여다봅니다. 투우 포스터로 벽이 멋지게 장식이 되어있는데, 당신은 그걸 더 자세히 들여다보려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망토를 걸친 투우사도 나오고, 그를 뿔로 들이받으려고 하는 황소도 나오는 식으로 그려지죠. 마지막에 가서는 항상 황소가 죽게 되지요.


9. 당신은 TV에서 옛날 영화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전쟁 전에 나온 영화죠. 영화에서는 한창 연회가 진행 중입니다. 손님들은 생굴을 맛보고 있지요. 주요리는 속에 쌀을 넣고 푹 삶은 개고기였습니다.




네, 위 질문에 관한 출제자의 의도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간 VS 인간형로봇 분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