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엉 Jul 12. 2016

예뻐지고 싶다고 생각하며

 나는 미인이 아니다. 마음에 드는 곳이라곤 신경 써서 다듬은 오른쪽 눈썹(왼쪽은 실패)과 두꺼운 아랫입술, 옆에서 봤을 때의 콧날 뿐이다. 물론 '예쁘다'는 말을 한 번도 듣지 못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예쁘다'고 말할 상황이었기 때문임을 안다. 어쩔 수 없이 그 말에 매달려 본다.


 게스트하우스에서 만난 뉴질랜드 친구는 미인이 되고 싶다는 말에 "Hey, don't say that again. I think u look beautiful."이라고 진심으로 화를 내 주었다. 설레고 만다.


 누군가는 "뭐야, 이 여자 왜 이렇게 자존감이 없어?"라고 투덜거릴지도. 전혀 다른 문제다. 내 얼굴이니까, 내 기준을 따라야 한다.

 '나'와의 싸움이다. 그러니까 여기서 "그건 불가능해, 모든 사람을 만족하게 할 수 없어." 하고 말하다면 입을 틀어막아 버리겠다.

 물론 미인이 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겟잇뷰티 쇼마저 보지 않는다. 세수하는 것이 귀찮다. 미용실은 짐승이 되지 않기 위해 몇 달에 한 번씩 자르러 간다.


 여기까지 글을 읽었다면, 혀를 끌끌 차게 되리라. 욕심과 별개로, 의지가 없다 할 것이다. "요즘 것들은 열정이 없어!" 라는 문장에서 '것' 정도밖에 되지 못하는.


 이것은 그저 징징거림일까? 여성들이여, 더 '예쁘다'는 말에 목매지 말자! 앞으로 나아가자! 하고 계몽이라도 시키고 싶은 것일까?  

 

  단어는 단어일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 쓰는 여자는 인기가 없다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