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리드리머 May 02. 2024

치앙마이 일년살기, 한 번 해보려고요.

국제학교, 아이가 원해서 갑니다

대체 뭐라는 거야 


"저는 해외에 3개월 이상은 아닌 거 같아요. 해외생활은 3개월이 딱 맥시멈이에요."


 쿠알라룸푸르에서 아이들을 국제학교에 보내며 살고 있는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자리였다. 우리 부부에게 그곳에 와서 아이들을 국제학교에 보내는 게 어떻겠냐는 질문에 대한 남편의 답을 들으니 어이가 없었다. 아이들이 학원에 가고 나면 각자가 맡은 업무를 하면서 한국에서와 똑같은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콘도의 구조상 우리는 서로 마주 보고 앉아 (약간의 거리는 있었지만) 일을 하는 상황이었다. 결혼 후 처음으로 하루종일 같은 공간에서 머물며 자연스럽게 대화가 많아졌고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재미가 느껴지던 때였는데... 아니라고?  


 콘도는 거실과 안방의 유리창으로 수영장이 내려다보인다는 점이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다. 밤이 되면 조명 덕분에 분위기가 한층 더 멋있었고 그저 멍하니 밖을 바라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차분해지고 평온해지는 느낌이었다. 학원을 마치고 온 아이들은 매일 오후 수영을 하고 저녁을 먹은 뒤 숙제하고 잠들기를 반복하며 평화로운 일상을 보냈다. 그렇게 우리가 꽤나 잘 지내고 있다고 생각했다. 적어도 나는 그랬다. 그런데 3개월이 맥시멈이라고? 뒤통수를 한 대 맞은 느낌과 왠지 모를 배신감이 느껴졌다. 마트도 심지어 한인마트도 콘도와 같은 건물에 있어 한국보다 더 좋은 최고의 생활편의를 누리고 있었다. 뭐가 불만이야, 대체.


우리가 머물렀던 콘도

 



일단, 일 년만 살아보자고


 영국식 국제학교에 합격하면 꼭 다니고 싶다는 1호의 말을 듣고 남편의 말이 떠올랐다. 그는 과연 어떤 생각을 했을까? 국제학교는 입학금도 내야 하는데 그래도 최소 1년은 다녀야 하지 않을까? 넌지시 말을 건넸다. 이전까지 한 달 살기만 했었는데 영어공부라는 목적이 생기면서 3개월을 지내보니, 한 달 살기에서는 몰랐던 나의 감정변화를 관찰하며 해외에서 일 년 살기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싹트고 있었다. 국제학교를 가고 싶다는 아이의 말에 나는 속으로 쾌재를 불렀고 아마 그의 마음은 복잡했으리라. 


 영어캠프를 통해 영어에 대한 재미를 느끼며 좋은 감정이 생기던 차에 국제학교 입학이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자 아이들의 자신감은 높아졌다. '아이가 먼저 가고 싶다고 말해준 이 기회를 이대로 날릴 거야?' 속마음은 1년 이상도 상관없었지만 '일 년 만이라도 영어환경에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자. 우리처럼 영어울렁증 없이 다양한 기회를 선택할 수 있는 성인이 될 수 있게 해주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전부터 교육에 관심이 없던 남편이었지만 영어만큼은 잘하면 좋겠다고 말해왔던 그였다. 결국, 그는 치앙마이로 떠나는 것에 동의했다. 


출처 : unsplash


결정 후 느껴지는 불안감


 국제학교는 8월에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된다. 1호는 6학년 1학기까지, 2호는 4학년 1학기까지 한국에서 마무리를 하고 7월 말쯤 치앙마이에 가기로 결정했다. 우리나라에서 한 학년의 생일이 1월~12월인 것과 달리 국제학교는 9월~8월을 기준으로 학년이 나뉘었다. 미국계 국제학교는 '한국학년 + 1학년'으로, 영국계 국제학교는 '한국학년 + 2학년'이었다. 아이들은 Y8과 Y6에 배정되었다. 영어에 익숙한 아이들이 아닌데 한 번에 2개 학년이 올라가니 '한 학년을 낮춰 달라고 학교 측에 요청을 해야 하나?' 고민과 갈등이 지속되었다. 아이들은 과연 따라갈 수 있을까? 


 한국의 교육 현실에서 6학년인 1호는 중등 입학을 앞두고 수학 선행을 달려야 할 나이였다. 우리처럼 1~2년의 국제학교 경험을 하고자 계획했을 때 참으로 애매한 나이가 아닐 수 없었다. 국제학교에 가서 저학년이 아니기에 수업을 따라가기도 쉽지 않을 것이고, 그곳에 적응할 만하면 한국으로 돌아오는 상황이 돼버린다. 선행이 기본이 된 한국의 교육현실에서 많이 뒤처질 수밖에 없었다. 걱정과 불안이 공존했지만 아이가 원할 때 국제학교를 경험해 보는 일이 장기적으로는 더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했다. 어차피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는 없다고 마음을 다잡았다.





해외이주 준비


 아이들이 가려는 국제학교는 연계된 유학원이 없어 스스로 입학준비를 해야 했다. 중간에 태국 교육부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아이들이 다니는 초등학교에서 발급해 줄 수 없다고 하여 멘털이 흔들리긴 했지만 무사히 가디언 비자 신청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다. 숙소는 직접 콘도 사무실과 컨택을 해서 금액을 조정했고 렌터카는 치앙마이 한인업체를 통해 예약했다. 한국에서 살던 집은 월세를 주기로 했고, 살림살이는 버릴 것은 처분하고 치앙마이로 가져갈 짐은 해운이사로, 나머지는 친정집으로 이사했다. 짐을 구분해서 정리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치앙마이에 도착해서 해야 할 일들을 엑셀표에 미리 작성해 두었다. 도착 후 당장 해야 할 일들과 주단위로 처리해야 할 일들을 잊지 않도록 메모했다. 다음 일을 진행할 때마다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적어두고 카페와 블로그의 글들을 검색하며 메모를 추가했다. 해외생활에서 한국사람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업무처리가 느리다'는 불편함은 익히 알고 있으니 괜찮을 거라 생각했다. 낯선 곳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마주하며 부부끼리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다는 글들을 보고 서로 넉넉한 마음으로 대화하여 해결하자며 결의를 다졌다. 


출처 : unsplash


첫 번째 한 달 살기, 치앙마이


5년 후...

첫 번째 일 년 살기, 치앙마이


치앙마이야, 너는 내 운명이니? 






'라이킷, 댓글, 구독'은 다음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




이전 01화 영어캠프, 네 덕분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