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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경험을전하는남자 Jun 07. 2024

카야노야, 간장양조장은 어떻게 라이프스타일브랜드가되었나

카야노야, 간장양조장은 어떻게 라이프스타일브랜드가되었는가?

도쿄의 화려함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곳은 단연코 롯폰기다. 롯폰기힐스와 함께 이곳을 대표하는 명소인 도쿄 미드타운 롯폰기. 특히 도쿄 미드타운 롯폰기의 쇼핑몰인 갤러리아의 테라스 너머의 거대한 유리창으로 펼쳐지는 잔디밭과 도시 풍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도쿄를 고스란히 볼 수 있다. 커다란 유리창안으로 흘러들어오는 햇빛은 눈가에 미소를 짓게 만든다. 그 순간 어디선가 "오이시!(맛있어!)"라는 소리가 흘러나온다. 호기심에 눈을 돌려 그 소리의 근원을 찾아봤다. 어느 순간부터 따뜻한 국물의 향리 코를 찌르며 나를 맞이한다. 그렇게 한 매장 앞에 도착했다. 여기는 국물에 전념하는 브랜드, 바로 카야노야다.

카야노야는 도쿄미드타운 내의 다른 식료품 매장과 비교할 때 유독 시선을 끌어모으는 곳이 있다. 바로 시식코너다. 시식코너에는 다시 국물과 주먹밥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제품 시식 코너에서는 한 가지 음식만을 제공한다. 그러나 카야노야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국물을 먹은 후에 밥도 함께 즐겨보라고 권한다. 방문객들은 자연스럽게 카야노야의 다시와 주먹밥을 맛보게 된다. 이러한 시식은 카야노야가 만든 국물이 어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 국물이 식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전략이다. 카야노야는 국물과 밥이라는 두 가지를 강조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일본 식문화를 더 깊이 경험시키는 셈이다.

외관만 보면  카야노야는 다시 국물을 주력으로 하는 브랜드로 보일 수 있지만 카야노야에게 시식코너는 제품을 소개하는 공간 이상으로 의미를 갖고 있다. 카야노야는 시식에 식탁의 맥락을 담아 경험으로 전함으로써 손님들에게 더 깊은 인상을 남기기 때문이다. 이것이 시식코너가 큰 이유 중 하나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을까? 카야노야 제품 옆에 카야노야 식당이 있기 때문이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카야노야 브랜드 자체가 카야노야를 만든 모회사의 쿠바라그룹이 만든 동명의 레스토랑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다.

카야노야는 시식코너에만 신경 쓴 게 아니다. 국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주방 기구와 음식에 어울리는 그릇들도 함께 판매한다. 그러나 많은 그릇과 주방 기구를 다양하게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다시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음식과 그러한 음식을 만들기 위한 필수 도구, 음식을 담을 수 있는 식기를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을 위해 카야노야는 다시로 만든 제품에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아늑한 조명과 흙을 연상시키는 소재를 곳곳에 사용하여 편안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여기에 매장 동선은 단순하게 만들어 손님들이 편안하게 제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간장에서부터 다시 국물까지, 일본 식생활에 집중하는 카야노야

카야노야는 1854년 후쿠오카현 쿠바라 마을의 작은 간장양조장인 쿠바라 양조장으로 시작해 현재 16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다시 국물 브랜드인 카야노야는 쿠라바그룹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다. 다시 국물을 만드는 카야노야는 화학조미료, 보존료무첨가, 천연조미료로 뛰어난 감칠맛을 내는 다시 전문점으로 유명할 뿐만이 아니라, 집안에서 요리에 간단히 첨가하기만 하면 집에서도 수준급의 일본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카야노야 다시브랜드는 쿠라바기업의 간장에서부터 시작했다.

카야노야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아고다시, 다시마, 가쓰오부시, 드레싱, 소스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대표메뉴인 아고 다시는 다시마, 가다랭이포, 청어,  구운 날치만이 들어간다. 최소한의 가공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매장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한정제품을 발매한다. 도쿄매장 같은 경우, 도쿄한정 가쓰오부시 다시를 한정판매한다. 아고다시에서 아고가 ‘날치’다. 드레싱제품은 일반인들이 프로  요리사의 레시피를 따라 하기 쉽지 않다는 점을 파악해 태어났다. 예를 들어, 고소한 참깨와 후쿠오카산 간장과자사의 양조식초로 깊은 맛을 끌어낸 흰깨 드레싱. 샐러드와 파스타 소스로도 잘 어울린다. 또한 튀김을 찍어 먹거나 두부에 뿌려 먹어도 고소하고 담백하다. 무엇보다 카야노야 제품은 화학조미료, 보존료가 전혀 들어있지 않아 순수한 자연의 맛을 자랑한다.

현재 카야노야는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홍콩, 싱가로프등글로벌 양념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카야노야는 일본의 전통적인 맛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전 세계인들이 손쉽게 일본의미식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후쿠오카 시내에서 40분 동안 차를 타고 산속의 한적한 시골에 위치한 레스토랑 ‘카야노야’에서는 그들이 직접 기른 채소와 현지의 신선한 식 재료만을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미래세대에게 계속해서일본식 문화가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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