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험을전하는남자 Sep 08. 2023

2023년 취재한 공간들의 유투브 플레이리스트

오늘은 지난 4월에 다녀온 도쿄취재 공간에 대한 영상을 링크한 글입니다.평소와 같은 글보다는 자료를 한 번에 모아놓은 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이번 글에서는 평소와는 다른 문체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이번 도쿄는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방문했는데요.생각보다 도쿄는 많이 바뀐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는데요.제 구독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제 글자체가 여행정보보다는 도쿄 공간브랜딩에 초점을 둔 면이 많다는 걸 아실 겁니다. 일본 여행정보만을 알기 위해 구독하신 분들은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크게 변화한 건 결제인데요. 신용카드사용과 QR결제가 정말 많아졌습니다.도시락가게에서도 QR결제가 가능할 만큼 보편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도쿄에 다녀오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또한 편의점 및 상점 결제가 2019년과 많이 달라졌는데요. 대부분의 편의점에서는 바코드는 직원이 찍어주고  결제는 기계에서 하는 방식으로 바뀐 곳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 외에 지하철역은 크게 변한 게 없었고요. 최근 IC카드칩 부족으로 스이카카드발급이 일시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저 같은 경우, 2016년부터 사용한 스이카카드가 있어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제가 좀 찾아보니 마이리얼트립에서 외국인전용카드를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4월 취재 중에 블루보틀 매장은 모두 제외했습니다.기본적으로 블루보틀 매장은 2019년과 크게 변한 게 없었기 때문이고요. 츠타야매장도 전부 확인했습니다.단 시부야점은 제외했습니다.그 외에는 새로운 공간을 방문하기보다는 기존에 취재했던 공간들을 다시 살펴보는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현재 11월 혹은 12월에 도쿄취재를 또 갈 거 같은데요. 이때는 산토리 하큐슈양조장을 포함될듯합니다.



다음은 2023년 취재한 공간들의 유투브 플레이리스트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분량조절을 위해 일부 공간들을 소개합니다. 전체공간들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전부 확인하실수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RcNmdl7sh55vZSCRVoN4g7-RG5HEwQ19



1.긴자소니파크미니


제 책에서 상세하게 다룬 긴자소니파크는 공사중입니다. 새로운 소니빌딩을 짓고 있거든요. 소니는 이 기간동안 긴자소니파크미니를 운영하기로했습니다. 이름 그대로 정말로 미니구요. 작은 팝업스토어. 성수동의 프로젝트렌트보다 조금 작은 공간에서 카페를 포함해 다양한 팝업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tvnGKrUD4XE?si=wTeZKMmATYt-o_15


2.츠타야 셰어라운지


2022년 츠타야를 운영하는 CCC의 CEO가 바뀌었는데요.현재 츠타야가 밀고있는 쪽은 셰어라운지쪽입니다. 

다이칸야마에서 만든 공간을 라운지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셰어라운지시부야점


https://youtu.be/WlRHxQRBLFA?si=kEQiIh8zpmOfu_Cj


-셰어라운지 미칸 시모키타자와점


https://youtu.be/yH1NCAMgyS4?si=3qJ2e0xr_67ZXVIa


-셰어라운지 다이칸야마점

https://youtu.be/8O3q2Xm0Kfk?si=z9ntTG2OE2tnvyg9


3.살롱 아담 엣 로페 도큐프라자 긴자점.


살롱아담엣로페는 시보네와 함께 제가 도쿄에 가면 꼭 들리는 편집샵중하나인데요.살롱아담엣포만의 관점을 공간안에 잘 풀어내고 있습니다. 도큐프라자 긴자점은사보와 같이 있습니다. 뉴우먼스 신주쿠점은 베이크&티와 같이 있습니다.

https://youtu.be/u9oFvDR1Hdc?si=flJAszpAIoCfq7ja


4.시보네


도쿄에서 가장 센스있는 편집샵을 고르라면? 저는 일단 시보네입니다. 2019년에 방문한 시보네는 아오야마에 있었는데요.지금은 오모테산도 GYRE 지하1층으로 옮겼습니다. GYRE에는 꼼데가르숑과 겐조매장이 있는데요. 만일 하라주쿠에 가신다면GYRE에 위치한 꼼데가르숑말고도 지하에 자리한 시보네를 가시는것도 추천합니다. 시보네를 운영하는 월컴그룹은 투데이스 스폐셜을 비롯해F&B브랜드도 같이 가지고 있구요. 미야시타파크의 상업구역인 레이어드 미야시타파크의 기획을 월컴그룹이 했습니다.월컴그룹은 덴마크 가구브랜드 헤이의 일본 총판입니다. 또한 헤이매장은 조나카사카가 이끄는 스키마 건축사무소에서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https://youtu.be/1hpl5QugEHM?si=Rs9XVx26ELz-n3rW



5.시보네케이스


시보네 케이스는 공예품과 아티스트의 작품을 파는 편집샵인데요. 긴사식스에 있습니다. 시보네와 전혀 다른 공간이라서 시보네와 비교하면서 보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SVOXBEf-9jo?si=ECqYAWW8KXjRJIBK


6.스타벅스 로스터리 도쿄.


스타벅스 로스터리 도쿄는 전세게에 6개밖에없는 스타벅스 로스터리 매장중 한곳입니다.워낙 사람이 많이 와서 로스터리 도쿄옆에 QR예약을 하는 공간이 따로 있을정도죠. 언제나 사람이 많은편이라서, 가급적 오픈런이 좋습니다.

https://youtu.be/Zd0TK1Izg7E?si=Xo-b5eJO5I5d5Tkp


7.버미큘라  플래그십 스토어 다이칸야마


다이칸야마 츠타야 티사이트에 가는 길목에서 발견한 버미큘라 플래그십 스토어요리에 관심이 많은이들에게 버미큘라는 스타우브만큼 알려진 주물냄비다.이곳은 지하1층에는 델리키친,지상1층은 매장, 2층에는 쿠킹 클래스가 열리는 곳이죠.다이칸야마 츠타야 티사이트 가는 길목. 미나 페르호텐 매장근처에 있습니다.


https://youtu.be/mfn9ykEGG2Y?si=zEvIxcjcyL67Vavc

매거진의 이전글 도쿄브랜드들은 어떻게 독특한 공간컨셉을 만들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