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루다 Aug 07. 2022

맥주, 나는 네가 좋아서


 금요일 밤이나 토요일 저녁이면 남편과 둘이 마주 앉아 으레 맥주캔을 딴다. 캔을 따며 울리는 시원한 소리는 삶의 낙 중 하나가 되었다.


맥주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 20대 얼토당토않은 객기로 맥주가 무슨 술이냐며 소주만 먹어대던 시절이 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그 술 같지 않은 액체를 애정하게 되었다. 적당히 취하지 않으면서 기분 좋을 수 있는 도수.     


사실 맥주 맛을 전문적으로 알고 먹는 건 아니다. 쌉싸름한 맛을 더 선호하고, 온도가 차가울수록 좋다는 정도. 맥주는 캔을 따자마자 꿀꺽꿀꺽 들이키는 첫 모금이 가장 맛있다. 식도를 타고 내려가 뱃속을 시원하게 해 주고, 머릿속까지 울리게 하는 차가움이 좋다.    

  




기분이 좋을 때도 나쁠 때도 맥주를 찾게 된다. 나는 왜 맥주를 먹을까. 몇 가지 떠오르는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맥주와 함께 먹는 안주가 좋다. 맥주와 먹는 음식은 다 맛있다. 맛있는 음식을 보면 맥주가 당긴다. 요즘은 나이가 들었는지 김치랑 먹는 게 맛있어졌다. 예전에 나이 든 아저씨들이 반주하거나 냉장고에서 대충 꺼낸 반찬과 술을 먹는 모습을 보면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요즘 내가 그러고 있다. 입맛은 착실히 변하고 있다.


두 번째는 술자리의 분위기를 좋아한다. 약간의 기분 좋은 흥분감이 감도는 분위기 속에서 마음껏 웃고 떠드는 순간이, 목소리를 높여도 이상할 게 없는 공간이 좋다. 사회생활을 하며 나도 모르게 쓰고 있던 가면을 스르륵 내려버리는 순간일 수도 있고(만나면 마음이 편한 사람들과의 술자리일 때 가능한 이야기겠지만). 어찌 되었든 분위기가 평소보다 말랑해지는 건 확실하다.


세 번째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생겨서이다. 물론 술을 먹지 않고도 대화할 수 있겠지만, 술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면 대화 속에 언뜻언뜻 진솔함이 내비칠 수 있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길어진다. 중요하지 않은 시시콜콜한 이야기도 깔깔거리며 할 수 있고, 혼자 심각하게 고민하던 것도 사실은 별거 아니라는 걸 깨닫기도 한다.   


결국 나는 맥주를 맛으로 먹는 게 아니었다. 맥주와 함께 함으로써 얻게 되는 상황들을 좋아한 거다.




  

시간이 지나면서 캔에 맺힌 물방울만큼 맥주의 차가움은 식어가고 미지근한 맥주를 들이켜게 되지만, 상관없다. 맥주를 사이에 두고 나와 네가 있으니.




작가의 이전글 즐거운 여름방학 우리 집은 아웅다웅 피크타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