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쌤 Feb 28. 2021

여권 없이 떠나는 중국 여행

이국의 거리에서 풍기는 향신료의 냄새에 취해보자

다들 여행이 고프다. 지역 간 이동도 조심스러운 요즈음, 외국 여행은 꿈도 못 꾼다.

한국에서는 맡기 힘든 향신료 냄새가 너무 고파서 그 음식이 너무 먹고 싶어서 대림역으로 여행을 떠났다.

지하철 2호선 대림역 12번 출구로 나와 조금 걸으면 기가 막힌 풍경이 펼쳐진다.


차를 가져가면 여기에 주차를 하면 되는데 이 곳을 마주 보고 바로 오른쪽에 백주와 중국 식재료를 파는 "천리마 대박 마트'가 있다.


주차를 하고 시장 구경에 나선다.

중국 꽈배기, 만두 종류가 거의 천 원 씩이고, 떠우장(중국 콩물)은 한 대접에 천 원이니 꼭 포장해서 사 오기를 바란다.

좁은 시장 골목 양쪽에서 중국어와 한국어가 동시에 들린다. 여러 음식들을 파는데 그 풍경이 이국적이고 골목에는 갖가지 향신료 냄새로 코가 아찔하다.

돼지 귀 무침 같은 것은 평생 먹어 본 적이 없는데 이것이 진미라니 궁금증이 인다.

시장 골목 안에 있는 '린궁즈멘관'. 다양한 음식이 있는데 가격이 정말 저렴하다.

콩나물을 짜차이와 같이 무쳐서 새롭다. 옆은 흑식초와 향신료를 섞은 장인데 만두를 찍어 먹으면 맛이 좋다.

우리가 잘 아는 소룡포와는 약간 다른데 주문을 받아서 만들고 찌니 정말 맛있다.

돼지고기 칼국수인데 향신료에 장시간 조려낸 돼지고기를 뜨거운 육수에 말아 국수와 함께 주니 고수의 향이 스치면서 술 안 마셔도 해장이 되는 기분이다.

물만두는 5천 원에 몇 개를 주는지 셀 수 없다. 한국말에 서툰 점원이 부추, 고기와 셀러리, 고기 중에 선택하라고 한다. 너무 맛있다.

노점에서 파는 두리안. 옆에 쌓아두고 파는 반찬들도 중국의 반찬들일텐데 잘 아는 친구와 와서 사가고 싶다.

여러 가지 검은 봉다리를 들고 집에 왔다. 다듬어 놓은 쪽파는 2,500원. 딸기는 알이 작지만 1킬로에 4,900원. 아주 달았다.

성해 반점에서 사 온 꽈배기, 요우티아오와 이름 모를 만두.

이 만두 안에 달걀과 부추가 잔뜩 들어있는데 아주 맛있다.

원래 이 여행의 목적인 포두부 구입! 500그램에 2천 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만 원어치 사 옴.

왼쪽은 궁채라는 나물인데 오도독한 식감이 맛있어서 한식에도 많이 쓰인다. 중국 향신료로 버무려서 아주 맛있다. 한 참 먹을 양인데 5,000원.

주차장 옆 천리마 대박마트에서 구입한 여러 가지 주전부리와 훠궈 재료와 향신료. 재스민 티는 2천 원에 한참 먹을 양인데 딱 중국집에서 한 주전자씩 주는 재스민 티 그 맛이다.

밥을 먹고 왔는데도 집에 와서 한 상 차려서 디저트로 먹음. 저 사탕은 후배 소개로 샀는데 아주 고소하고 할머니들이 좋아할 땅콩 캐러멜 맛이 난다.

포두부는 훠궈 재료로도 사용하고 무쳐도 먹는데, 재작년에 내가 개발한 포두부 화이타가 먹고 싶어 져서 사 왔다. 치킨은 코스트코에서 파는 '로스트 치킨'인데 오리고기, 닭가슴살, 새우로도 대체 가능하다. 화이타 재료와 동일하고 또띠야 대신 포두부에 싸 먹으면 된다.


주말에 중국 여행 한 번 더 다녀왔다. 이 곳은 가리봉동에 위치한 '월래순교자관'. 4 식구가 사진에 나온 음식을 다 먹고 계란 볶음밥까지 하나 더 먹었는데 42,000원을 계산하고 나왔다. 정말 사랑스러운 가격과 맛이다.

식사시간에만 나오는 달걀찜. 아주 부드럽고 맛있다. 자챠이 무침도 독특하다.

삼겹살 볶음밥인데, 안에 삼겹살이 두툼한 덩어리로 들어있다.

감자, 가지, 피망을 튀긴 지삼선. 가지 안 먹는 아이들도 먹게 만드는 마성의 음식!

25개가 들어있는 군만두. 샐러리 향이 스치는데 향긋하고 맛있다.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잘 먹어서 놀랐다.

고기 완자 튀김. 완자는 아니고 덩어리 돼지고기를 밑간을 잘해서 찹쌀가루에 튀겼다. 고소하고 쫀득하고 맛있다.


주말을 이렇게 마무리하니 뿌듯하다.

코로나로 먼 곳은  갈 수 없어도 가까운 곳은 방문해서 포장도 가능하니 안전하게 여행해 보자.

작가의 이전글 2악장 병 시리즈(1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