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쌤 Oct 29. 2019

이야기가 있는 주방 13. 외할머니의 코다리

그 콤콤한 매력

무엇에 홀린 듯 한참을 쳐다보다 말린 시래기를 한 박스 샀다. 소포장과 번갈아 보다가 결국은 박스로 샀다. 

도대체 저런 소여물 같은 풀을 왜 먹나..예전엔 그 맛을 몰랐다. 시커멓고 꼬릿하며 콤콤한 냄새가 나는 시래기의 매력을 모르고 산 인생이었다.


어릴 때부터 비린 것을 먹지 않았고, 고기도 기름이 많은 부위는 먹지 않아서 이것저것 가리는 게 많은 까다로운 입맛이었다. 생선을 말리면 그 콤콤함이 배가 되는데 코다리도 그런 이유로 잘 먹지 않았다. 외갓집에 가면 외할머니가 이 코다리를 달달하게 조려 주셨는데, 생선을 싫어하는 나도 그 냄새는 좋아했다. 

그래도 할머니가 해주신 코다리는 거의 먹지 않았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신지도 한참 되었는데 나이를 먹었다는 걸 실감하게 된 것은 코다리 전문점에서 코다리찜을 먹은 이후였다. 시래기에 매콤하게 코다리를 조려서 밥 한 그릇을 뚝딱 비우게 하는 마성의 힘을 경험해 보니 이걸 집에서 해 봐야겠다는 생각뿐!


뻣뻣한 시래기를 보들보들 불리고 삶아 껍질을 벗겨내는 것은 앞에서 한 번 다뤘다. (이야기가 있는 주방. 02편)

 

밥 먹다 말고 소주 한 병 주세요~ 를 외치게 되는 코다리 조림을 만들어 보자!



재료 :

코다리 4 마리 (손질되어 토막 낸 거 사세요, 저는 통으로 된 게 저렴해서 이걸로 샀는데 제 인건비는 소중하니까요)

시래기 먹고 싶은 만큼 (과학적 계량)

무 (두껍게 썰어서 냄비 바닥에 빈 틈 없이 깔만큼. 냄비 지름은 뭐냐고요? 내키는 대로. 저는 36cm 초대형 웍을 사용했습니다)

양파 , 청양고추 , 감자는 옵션.


시래기 양념 : 된장 2 큰술, 다진 마늘 1 큰술, 고춧가루 1 큰술, 들기름 1 큰술 (참기름으로 대체 가능) 


코다리 양념 : 고춧가루 3 큰술 , 청양고추 다진 거 1 큰술 (생략가능), 다진 마늘 2 큰술 ,

달인 액젓 2 큰술 (멸치나 까나리 액젓으로 대체 가능), 진간장 2 큰술,

매실액 2 큰술 , 요리술 2 큰술 , 참기름 1 큰술 , 생강가루 , 후춧가루 약간 씩 

멸치 육수를 내고 무를 깔아준다.
사래기에 양념을~
육수 위로 양파를 깔아준다. 감자를 깔아도 좋다. 


양념한 시래기를 얹는다.


손질한 코다리를 얹고 준비한 양념을 끼얹는다. 
40분 이상 중 약불에 조리고 다진 파를 넣는다.. 


다른 반찬 필요 없다. 뜨끈하고 구수한 현미밥에 코다리 한 점과 시래기를 얹어 후후 불어가며 먹어보자. 


아재 입맛 아들들도 즐겨 먹는다. 

이전 12화 이야기가 있는 주방 12. 경상도식 소고기 뭇국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