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책 Jan 05. 2019

이사

친구는 피로가 낳은 무기력을 극복하는 일로 이사를 권했다. 그렇다. 이사. 

다른 곳에서의 삶은 노상 내가 꾸는 꿈이다. 꿈으로 남는 이유는 꾸기만 할 뿐이기 때문이다. 이사가 두려워지는 때가 온 것이다. 역할이 늘어나면서 나는 삶의 거처를 옮기는 것이 두려워졌다. 아이들 학교, 그게 가장 큰 이유가 되었지만, 지금까지 꾸려온 이곳에서의 삶을 다른 곳에서 시작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하다못해 정수기 설치 전화를 거는 것도 귀찮은 일이 되어버린 지금에 이사라니. 

한참, 서촌 그러니까 경복궁 옆 동네로 이사를 꿈꿨다. 엄밀히 말하면 자하문 터널을 지나 부암동 꼭대기. 드라마의 영향이 없다고는 말하지 못하겠다. 커피 프린스란 드라마를 보고 나서 나는 한참 부암동 그 동네에 살고 싶었다. 산이 보이는 마당이 갖고 싶었던 게 더 크기도 했을 것이다. 강의 북쪽 동네, 궁을 사이에 둔 동네가 주는 고즈넉함을 좋아했다. 도심의 높은 빌딩들 사이에 단층의 지붕을 이고 있는 동네가 주는 여유가 좋았다. 그러다 어느 날 친구가 서촌으로 이사를 했다. 작은 마당이 있는 한옥이었는데, 겨울에는 말도 못 하게 춥다고 온 몸을 감싸 안고 말했지만, 봄, 여름, 가을볕의 마당을 친구도 나도 알고 있었다. 그게 몹시도 부러워 나도 서촌으로 이사를 가야겠다 마음먹었지만, 무서운 집값과 아이의 학교와 남편의 회사 등등 고려할 것이 많아 선뜻 자리를 옮길 수 없었다. 친구를 만나고 돌아오는 날이면 그래, 뭐 우리 동네도 얼마나 좋은데, 하며 스스로 위안했고 또 마당을 그리워했다. 

어릴 적부터 자주 이사를 다녔다. 동네에서 동네로, 옆집에서 앞집으로 주인이 나가라면 나가야 하는 세입자 신세의 부모님은 언제나 내 집을 가져보나, 같은 말을 하며 짐을 꾸렸다. 그러다 정말 우리 집을 갖게 된 날이 오긴 했다. 비록 몇 년 살지 못했지만, 이사 걱정 없이 누구와 한 대문을 쓰지 않는 우리 집이었다. 작지만 내 방도 있었고, 엄마는 식탁도 가졌다. 그리고 또다시 이사. 그 집 이후 몇 번의 이사를 거듭했는지 세기도 힘들다. 이사가 잦은 어린 시절 덕분에 동네 친구가 없었다. 그렇게 유년을 보내고, 스무 살도 넘어 이 동네로 이사를 했다. 이 동네에 오래 살 거라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그런데 이제 이십여 년이 다 되어간다. 나의 반평생을 함께 한 동네. 얼추 고향이 된 셈이다. 동네에서 성당을 다니고, 동네 친구들을 사귀게 된 것이 가장 즐거운 기억이다. 결혼을 했고, 여전히 동네에 남았다. 중간에 분가를 하면서 2년 정도 다른 곳에서 산 적을 제외하고 나는 주로 이 곳에 머물렀다. 머물면서 정이 들었고, 정을 주었다. 아이들은 여기가 고향이 되었다. 우리에게 이사라는 새로운 경험, 다른 동네 다른 터전으로의 이주가 과연 일어날까. 지금으로서는 아니, 라는 대답이다. 

하지만, 살고 싶은 동네는 늘 있다. 좋아하는 동네들. 연희동, 망원동, 부암동, 효자동, 성북동 이런 곳들. 고등학생 시절 서울에 대한 감수성을 길러 준 동네들이 여전히 그립다. 남편과 나는 이 동네들을 산책할 때마다 부동산을 기웃거리곤 하는데, 둘 다 떠날 마음도 없으면서 얼마나 신 포도인지 구경이나 해보자는 심정으로 전세니 매매니 하는 문구들을 들여다본다. 

골목길이 이어지는 동네에 살고 싶다. 모퉁이를 돌면 또 다른 골목이 이어지고 책방, 빵집, 치킨집, 반찬가게가 나란히 마주 보고, 전봇대 위로 굵은 전선이 이야기를 이어주는 골목길 동네. 잘 계획된 도시인 지금 동네에도 골목은 있지만, 집과 골목마저도 계획된 곳이어서 걷는 맛이 덜하다. 이사를 한다면 골목이 있는 곳으로. 이야기가 많은 곳으로. 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단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