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1. 근태 Q&A - 매일 1분 지각

기본이 묻고 HR이 답한다

지각은 대표 입장에서 골치 아픈 문제입니다.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무단 지각이지만, 사전에 연락하더라도 자주 그런다면 그것 또한 문제입니다.



Question.

매일 1분씩 지각하는 직원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Answer.  

직원이 매일 1분씩 지각하는 경우, 해당 직원은 대표나 부서장의 꾸지람에도 불구하고 늦는 직원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만 받지 말고 다음의 방법을 실행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 직원 유형별 대처 방법

1) 매사에 지각이 습관인 직원

출근 시간뿐만 아니라 미팅 시간, 보고 시간 등 약속된 시간보다 늦게 행동하는 직원이 있습니다. 이 경우 평생을 그렇게 살아온 직원일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아마도 학교도 지각했었을 것이고 친구, 애인과의 약속에도 늦는 일이 다반사 일 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직원은 회사가 어떻게 해도 소용없음을 인지하고 지각에 따른 벌을 부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각 1분당 1만원 벌금 부과 : 모은 벌금은 팀 커피값, 외식비로 사용

지각 5회 누적마다 징계 조치 : 출근 시간 이후에 도착한 것은 무조건 지각으로 판단

공개적으로 면박 주기 : 아침 미팅 시작시간을 출근 시간으로 합니다. 출근시간이 되면 무조건 미팅을 시작합니다. 모두 모여 있는 자리에 늦게 들어오게 만듭니다. 이때 가장 선임인 직원은 'OOO씨 이제 왔어요?'라고 말합니다.

2) 집이 먼 직원

출근 시간이 최소 2시간 이상 소요되는 직원이 있는 경우 출근시간을 조정해 줍니다. 제 경험상 2시간 미만은 충분히 출근시간 맞출 수 있습니다.

출근시간에 2시간 이상 소요되는 직원은 유연근무제를 적용해서 출근시간을 유연하게 운영합니다. 일소정근로시간은 지켜서 출근이 늦은 만큼 퇴근도 늦게 합니다.

유연근무제를 적용 시 늦더라도 오전 10시까지는 출근하여 다른 직원들과 협업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합니다.

모든 직원에게 유연근무제를 적용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의 지각이 습관인 직원은 10시 1분에 도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어쩌다 늦은 직원 : 지각할만한 사정이 있고 지각이 예상됨을 알리고 지각한 직원

적당히 넘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지각한 날에 하기로 한 업무는 빼먹지 않고 완수하고 퇴근할 것을 꼭 얘기하세요.

4) 무단 결근한 직원

늦을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리지 않고 30분 이상 지각한 직원은 처음 한 번은 구두 경고합니다.

구두 경고는 'OOO씨 지각하는 것을 사전에 회사에 알리지도 않고 지각했다. 사유가 무엇이든 회사에 지각이 예상됨을 알리는 게 예의다. 이번은 구두 경고로 넘어가지만, 한번 더 무단 결근하면 인사상 기록을 남기고 연봉과 인센티브, 승진 등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구두 경고 이후 6개월 이내 또 무단결근이 발생하면 서면 경고(경고장 발부)하고 인사부서와 경고 기록을 공유합니다. 인사부서와 경고 기록을 공유할 때 이미 구두 경고가 한차례 있었다는 것도 공유합니다. 6개월은 제가 임의로 정한 기준으로 회사에 따라 3개월 등으로 적합하게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가사항

한 명이 아닌 다수의 직원이 지각이 빈번하다면 회사의 출근 정책 및 문화를 홍보하는 등 다음의 내용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출근 정책을 명확히 합니다

회사의 출근 정책을 검토하고 직원에게 기대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1분이라도 지각하면 지각으로 간주된다는 점을 홍보합니다. 회사가 직원이 출근시간을 지킴으로써 기대하는 바를 홍보함과 동시에 지각을 어떠한 원칙과 프로세스로 처리하는지 홍보합니다.

2) 근본적인 문제 해결

지각하는 직원과 대화를 통해 반복되는 지각의 이유를 파악하세요. 개인적인 요인, 교통 문제 또는 기타 타당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최소한 한두 번은 시도할만합니다.

회사 규모가 큰 경우 통근버스와 기숙사, 사택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회사 규모가 작다면 회사 근처 체육센터의 각종 클래스의 오전 타임 비용을 지원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회사 위치상 주변에 특별한 인프라가 없다면 직원 간 카풀을 적극 권장하고 지원하는 것도 검토할만합니다.

3) 모범을 보이는 사람

대표이사와 중간 관리자, 인사관계 부서는 출근시간에 있어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스스로 출근시간을 엄수하고 다른 직원에게 지킬 것을 요구하세요.

출근 시간을 지키지 못하는 직원에게 벌금을 부과하거나 벌을 주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이벤트 성격으로 출근 시간을 지키거나 1등으로 출근하는 직원에게 자그마한 선물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모니터링 및 피드백 제공

직원의 출근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정기적인 피드백을 합니다. 부서장뿐만 아니라 직원 개개인에게 근태 현황을 매월 피드백 합니다. 이는 지각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사 기획/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 싶을 때 연락주세요.(클릭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4. 근태관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