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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만족도 조사

알아만 볼 거면 하지 마

(사진은 브런치 오군 작가님 작품입니다.)


직원 만족도 조사를 한다.


목적이

일 하기 좋은 회사 만들기 위해 한다는데,


왜 하는지

인사 팀원인 나조차도 모르겠다.

참고로 내가 진행하는 설문은 아니다.


객관식.

간단한 질문 몇 개가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를 물어보는 질문들이 있다.

그저 그런 질문들.


주관식.

기탄없이 솔직한 의견을 쓰라고 한다.


기명인지 무기명 인지도 안 알려준다.

무기명이라 해도 불안한데,

그나마도 안 알려주는데 어떻게 기탄없이 쓰지?




회사에서 이런 설문은 왜 할까..?

간단히 말하자면, 경영진 보고용이다.

말 그대로 보고용.

개선할 의지는 어느 별엔가 있을지도....


보고하는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회사에 문제가 엄청 많은데요. 솔직히 얘기해도 니(경영진)가 안 듣잖아요. 그러니까 문제점은 끄집어내지 말고, 앞으로 모모모 개선하면 좋아질 거예요”


일 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려는 생각이 1 정도는 있을 거다. 다만, 보고 목적이 999.


설문 같은 거 해서

뭔가 새로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1. 하던 거 라도 제대로 했으면 좋겠다.

2. 안 좋은 거 안 했으면 좋겠다.

3. 쓸데없는 설문 안 했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직원 설문하지 말고.

직원 퇴사 사유부터 꼼꼼하게 보고 분석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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