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Apr 16. 2017

플롯을 배우려면 필요한 것.

《소설쓰기의 모든 것》(플롯과 구조)

플롯을 배우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기법에 통달하고 싶다면 스스로를 엄격하게 훈련하라. (10쪽)

1. 동기를 부여하라.

스스로 작가가 되겠다고 결심한 날이 언제인지 정확히 기억한다. "오늘 글쓰기를 진지하게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앞으로 계속해 나갈 것이고, 절대로 그만두지 않겠다. 가능한 모든 것을 배워 작가로서 성공할 것이다. "

가슴을 뛰게 하는 목표를 써서 프린트하라. 그 글귀를 매일 바라볼 수 있는 벽에 붙여놓아라.(중략)

'작가'라는 글씨가 황금색으로 쓰여 있는 검은색 커피 잔을 산 것이다. 내 결심을 되돌아보며 매일매일 이 컵을 바라보곤 했다. 만일 글이 잘 써지지 않을 때가 오면 이 컵을 다시 들어다볼 것이다. 아마 그 컵이 다시 한 번 새로운 열정을 불어넣어 주리라. 11

# '내가 내 결심을 얼마나 굳게 다짐하고 실천하는가?' 결심을 실천하는 것이 첫째이고 마지막이다.

2. 이것저것 실제로 해보라.

배운 것을 실제로 써먹으면서 플롯을 만들 수 있는지 노력하고 꾸준히 시도해야 한다. 배운 원리들을 실제로 옮겨보라. (중략)

떠 오른 생각을 노트에 적는다. 다음에는 메모하고, 이를 타이핑한다.

# 노트와 연필을 항상 가지고 다니며 작은 생각이라도 반드시 적는다.


3. 긴장을 풀어라.

"자유롭고 유쾌하게 써라." - 브랜다 얼랜드

# 긴장을 풀고 자유롭고 유쾌하게 쓰자.

4. 우선 쓴 다음에 고쳐라.

레이 브래드베리는 <글쓰기의 선 : 창의성에 대한 에세이>에서 말한다. "세상이 당신을 통해서 타오르게 하라. 하얗게 떠오르는 프리즘 광을 종이 위에 투사하라." 14

# 자꾸 쓰자, 되든 안 되든 자꾸 쓰다보면 무슨 일이 생겨도 생긴다.


5. 매일 쓸 분량을 정하라.

성공한 작가들은 쓸 분량을 정해놓고 매일 그 목표를 달성한다. 시간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분량을 정해야 한다.

글 쓰는 데 영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피터 데브리스의 충고를 따르라. "나는 영감이 올 때만 글을 쓴다. 그래서 나는 매일 아침 9시에 영감이 반드시 내게 오게끔 한다."

# 매일 일정 분량의 글을 쓰자. 아침에 글을 쓰고, 저녁에 책을 읽고, 일기를 쓰고 창작 작품을 쓰자. 매일 매일 쓰자.

6. 포기하지 마라

끈기야 말로 성공한 작가와 실패한작가의 중요한 차이다. 계속 거절당하며 여러 해를 보내고 나서 책을 출간한 작가들이 매우 많다. 작가 수업시간에 가르친 학생들이 소식을 보내올 때 언제나 편지 끝에 해주는 말은 딱 한 마디다. 계속 써라.

결국, 이것이 최상의 충고이다.

# 매일매일, 꾸준히 써라.


《소설쓰기의 모든 것》(플롯과 구조), 제임스 스콧, 김진아 옮김, 도서출판 다른, 2012, 160125,

소설 쓰기의 설계도를 만들고 난 후 소설을 써야 한다. 플릇과 구조를 짜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이다. 이 책은 모두 5권이 한 세트이다. 플롯과 구조는 1권으로 2권 묘사와 배경, 3권, 인물, 감정, 시점, 4권, 대화, 5권 고쳐쓰기로 되어 있다. 소설을 쓰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 책 5권을 읽는다면, 다른 글을 쓸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거창한 장편이 아니라 단편소설이라도 좋고, 손바닥 같이 짧은 장편(掌篇)소설이라도 좋다. 일기를 소설형식으로 쓸 수도 있다. 소설의 기본인 이 책을 읽고 글을 쓴다면 글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설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