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예성 Sep 05. 2022

NGO 기부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두 번째 이야기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개년간 기부 키워드 검색량 데이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대중들이 누군가를 돕고자 할 때 다양한 검색을 통해 찾아볼 텐데요 가장 일반적인 관련 키워드로 기부, 후원, 나눔, 후원금, 돕기, 해외아동후원, 국내아동후원 등 다양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키워드 중에 [기부]라는 키워드를 선택한 이유는 다양한 키워드 중 매년 가장 많은 검색량을 나타내며, 사회 큰 재난, 재해 이슈와 함께 검색량이 같이 움직이는 트렌드를 보이는 특징을 가진 키워드입니다. 그럼 기부 키워드 검색량 데이터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데이터 개요

네이버, 카카오, 구글 포털 키워드 검색량 데이터 활용

2018년 ~ 2021년까지 4개년 데이터 활용

[기부] 키워드 검색량

각 포털 [기부] 검색량에 가중치 부여 
-20년 포털별 후원량 비중 기준
-네이버 83% / 구글 9% / 카카오 6%
-참고자료 : NGO 디지털 모금 네이버검색 후원 퍼포먼스






1. 2018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_3개 포탈 종합

[출처:누구나데이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2018년에는 큰 이슈 없이 평탄한 그래프를 보입니다. 12월 연말에 기부 키워드가 높은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3분기 검색량이 적은 흐름을 볼 수 있네요. 





2. 2019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_3개 포탈 종합

[출처:누구나데이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2019년은 전년(18년) 대비 기부 검색량이 11% 증가하는데요, 가장 큰 이유로 4월 강원도 산불로 인해 언론에서도 많은 이슈가 되었고 이재민을 포함한 자연보호 이슈도 맞물리면서 대중들이 기부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4월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전년도(18년도)와 비슷한 검색량 추이를 보입니다. 





3. 2020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_3개 포탈 종합


[출처:누구나데이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2020년은 전년(19년) 대비 59%나 성장한 폭발적인 증가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가 우리나라에도 1차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언론을 비롯한 정부, 기업, 셀럽 등 모두가 코로나19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면서 3월에는 역대 최고 기부 검색량을 나타냅니다. 4월에는 하락 추이이지만 여전히 높은 검색량을 나타내며 2차 확산이 시작되는 5월 다시 한번 검색량이 상승하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많은 것들이 비대면으로 그리고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기부에 대한 참여 방식도 비대면으로 전환되어 가는 흐름의 시작을 그래프를 통해 볼 수 있는데요, 6월 이후에도 코로나19가 대한민국에 발생되기 전이였던 18년, 19년 보다 2배 이상의 검색량이 유지되는 흐름을 지속해서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2021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_3개 포탈 종합

[출처:누구나데이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2021년은 기부 검색량이 전년(20년) 대비 29% 감소되는 추이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전보다는 높은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었고, 이는 일상생활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기부 역시 디지털 참여가 확대되는 흐름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20년보다는 감소된 흐름을 보였습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기부 검색량 데이터 기반 주요 이슈 정리

코로나19 이전 대비 발생 후 기부 검색량이 평균 19% 상승함 

4개년 모두 3분기 기부 검색량이 가장 낮음

12월은 기부의 달, 높은 기부 검색량은 1월까지 이어짐

재난 재해에 따른 대중들의 기부 관심도 반응 有





이번에는 [기부] 키워드에 대해 포털별 추이는 조금씩 다른 부분을 보였는데요, 각 포털별 세부적인 데이터를 보면서 특징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 네이버 4개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출처:누구나데이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네이버는 3개 포털 검색 중 비영리 영역에서 가장 높은 퍼포먼스를 차지하는 채널입니다. 최근 검색량 유입 포션이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검색으로 유입되는 정기/일시 후원 중 전체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메인 채널입니다. 위 그래프와 같이 기부에 대한 검색량도 개인적으로는 가장 맞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앞서 살펴본 3개 포털의 전체 평균 트렌드보다 코로나19 전후 검색량이 명확하게 구분되며, 20년과 21년 역시 큰 감소 없이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코로나19 전보다 일정량 기부 검색량이 평균적으로 늘었으며, 기부 검색과 함께 각 NGO 단체들이 관리하고 있는 키워드들이 잘 관리되고 있거나 새롭게 세팅을 잘 운영하였다면 디지털 퍼포먼스가 높아질 확률이 높은 시기였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금 우리 단체의 키워드 세팅에 대한 검색량과 추이를 비교해보면 앞으로의 키워드 광고 및 연결 콘텐츠에 대해 좋은 전략을 만들 수 있으니 우리 단체의 3개년 데이터와 위에 있는 기부 키워드 트렌드를 비교해보면서 분석해보면 우리 단체만의 인사이트와 전략방향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카카오 4개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출처:누구나데이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카카오는 3개 포털 검색 중 비영리 영역에서 가장 낮은 퍼포먼스를 차지하는 채널로 20년 기준 검색으로 유입되는 정기/일시 후원 중 전체 6% 정도 비율을 보이는 채널입니다. 강원 산불과 코로나 이슈는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으나 2021년 4분기 들어서 [기부] 검색량은 4개년 중 가장 낮은 검색량을 보이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와 구글과 비교하여 상반된 트렌드를 나타내고 있기에,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2022년 검색 추이까지 포함하여 전반적인 트렌드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7. 구글 4개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출처:누구나데이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구글 검색은 비영리 영역에서 19년 이후 매년 유입수와 퍼포먼스 비중이 상승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20년 기준으로 검색으로 유입되는 정기/일시 후원 중 전체 9% 정도 차지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다른 포털 채널과 다르게 19년 강원도 산불 진행 시 [기부] 키워드 검색량이 상승하지 않은 부분을 볼 수 있으나 20년 이후부터는 전체 트렌드와 비슷한 추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년 구글 키워드 검색량 상승과 동시에 우리나라에서 네이버 다음으로 검색 유입이 많은 채널이기에 구글 키워드에 대한 전략도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에서 점점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채널별 검색 유입량과 퍼포먼스에 대한 데이터는 추후 별도로 자세히 다루고자 합니다. 




기부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를 다양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디지털 전환에 많은 단체들이 집중했지만 무엇보다 크게 변한 것은 대중들이 기부에 대한 참여와 궁금증에 대한 정보를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했다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비영리단체들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주요 포털사이트의 키워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분석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분석이 어렵거나 우선순위에 대해 고민하시는 단체들의 경우, 네이버 키워드를 중심으로 우리 기관이나 캠페인과 관련된 키워드가 잘 노출되고 있는지, 해당 키워드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나 콘텐츠에 대해 먼저 모니터링을 해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체 기부시장의 흐름은 [기부] 키워드 검색량으로 비교하여 매월 트렌드를 비교하시면 간접적 지표지만 가장 빠르고, 쉽게 전체 기부시장 흐름을 이해하는데 실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좋은 지표임을 이야기드려요. 


[기부] 키워드 검색량은 모금의 전반적 흐름을 나타낸다





다음 글에서는 NGO 기관명 검색량 데이터와 기부 검색량 데이터의 흐름에 대한 특징들을 준비해서 오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네이버 검색량으로 본 NGO 브랜드 인지도 트렌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