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최고의 선택을 하게 만드는 글

정신승리 물러가라~



/

"저는 어떻게 시작할까요?"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이 말은

"저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라는 말과 다르지 않습니다.







/

모두가 궁금해합니다.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이 글을 보고 계신 당신도

그럴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신가요?"






/

그래서 제가 준비했습니다. 

선택을 선택하게 만드는 글을.







/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게 결론입니다. 

무엇을 선택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야기 없냐고요?

무엇을 선택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더 밀당을 하면 분위기가 싸해질 것 같..)






/

다만, 

당신이 왜?? 그 선택을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왜??라는 질문은 

우리가 "어떤(what)" 선택을 해야 하는지

하루 종일, 1년, 평생을 고민해도 도달하지 못하는

생각을 하게 돕습니다.


상자 안에서만 보던 것을

상자 밖에서도 볼 수 있게 

프레임을 확장시켜주는 질문입니다.






/

일단 당신이 이미 했던 

선택들을 한번 천천히 돌아볼까요? 


왜?? 그 선택을 했었나요?


-부모님이 좋아하시니까

-친구들이 멋있다고 하니까

-쪽팔리지 않을 것 같으니까

-이때까지 한 게 아깝기 때문에

-다수가 이 선택을 했기 때문에


이게 당신 선택의 WHY이지는 않았나요?

이런 연유로 선택한 것들은 정말 나의 선택일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주변에서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 말을 들어도 

정작 나의 선택이 아니었기에

올라왔던 허무감을 느껴본 적 없으셨나요?


어떤 선택을 할지만 하루 종일 

고민 중이시라면

이제 당신의 선택을 선택하세요. 







/

나는 이 선택을 왜 하려고 하는 거지?

반복해서 계속 물어보세요. 


-내 마음이 끌리니까

-남들이 뭐라 해도 나는 이 걸해야 될 것 같으니까

-쪽팔리지만 나는 아직 배울게 많으니까

-이때까지 한 게 아깝지만, 그게 진짜 내 인생은 아니었으니까


떳떳하게 당신 마음에서 나오는 WHY로

출발한 선택이라면

솔직히 그 선택은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

물론 그 선택이 한 달 만에 당신을

성공의 왕좌에 앉히지는 않습니다. 







/

당신의 선택을 선택했기 때문에 

그 무엇을 선택해도

이전과 다른 마음으로 시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전에 보지 못했던 것들을 

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남 탓, 환경 탓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WHY에서 출발한 선택 속에는 

오로지 당신의 성장밖에 없습니다. 







/

"저는 그렇게 선택했는데도 불행한데요?"


내 마음에서 출발했다고 하지만 

처음에는 그 기저에 다른 사람들을 눈치 보는

마음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좋은 시도입니다.


그럼 이쯤에서  

내가 진짜 나의 WHY로부터 출발했는지

어떻게 알아보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 방법을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60초 후에 공개..

하지 않고 바로 하겠습니다. 






/

"내가 선택에서 벌어지는 모든 결과물에 대해 

나는 좋은 해석을 할 수 있는가?"








/

앞서 

"저는 그렇게 선택했는데도 불행한데요?"

라고 말한 분은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좋은 해석을 하신 걸까요? 아닐까요?

그렇지 않아 보입니다. 



어떤 문제든, 어떤 상황이든 

좋은 해석을 할 수 있는 여지는 무조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의 WHY에서

출발했을 때 수월합니다. 







/

"제가 해봐서 아는데 그거 다 정신승리에 불과해요"


네, 맞습니다.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 눈치를 본 WHY로 출발해서 

선택하고 나서 어떻게든 그 상황을 

억지로 좋게 해석해보려고

하는 것은 전부 다 정신승리가 맞습니다. 


두 개 차이를 꼭 구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게 해석하는 습관은 

언제나 운을 불러옵니다. 

사실 운은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그것을 발견하고 가치를 알아보려면

나만의 WHY를 물어보며 초월적 사고를 하는

트레이닝이 필요합니다.





 


/

정리하겠습니다. 

- 나만의 WHY가 없다면, 그 어떤 선택을 해도 의미를 찾을 수 없고, 찜찜함은 끝나지 않는다.  

- 그 어떤 선택을 해도 상관없이 사는 게 가능하다. 나만의 WHY를 통해 선택을 했다면.

- 나의 감사일기는 혹시 정신승리는 아닌지 냉정하게 보면 어떨까요?

- 감사일기 이전에 내 선택들을 되돌아보는 게 선행되어야겠지요?







/

이런 정신 나간 글을 쓰는 사람이 누군지 궁금하다면!

제 책을 읽어보셔도 좋고, 한 달에 한 번씩 하는

저자와의 만남에 오셔서 이야기 나누는 시간도 있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삶의 낙입니다! 자주 글로 찾아뵐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살아내고,살아보고,살아지고,살아있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