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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콘텐츠 제작, 자동화 정말 될까?

진짜 작동하는 AI자동화를 위한 이야기

병원의 마케팅 담당자분께서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신 작가님, AI로 정말 기획부터 영상 완성까지 다 할 수 있나요? 어디까지 자동화 가능한가요?"


답답함과 기대감이 묻어난 질문이었는데요.


요즘 워낙 자동화와 관련된 언급들이 많다 보니 자동화에 대한 환상을 가진 분들도 꽤 되시는 것 같습니다.


make.com, n8n의 템플릿을 가지고 자동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들은 이미 많이 공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익 실험을 하는 곳들도 있고요.


양으로 승부를 하고, 자극적인 후킹으로 트래픽을 만드는 식이 아니면 수익을 만들기 어렵고, 그마저도 오래가지 못합니다. 플랫폼에서 제재를 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무실을 가지고, 직원들을 데리고, 자신의 이름을 걸고 하는 브랜드를 키워야 하는 전문직 입장에서는 모든 콘텐츠를 자동화하고, 발행까지 자동화되는 방식에 대한 환상을 버리는 게 좋습니다.


반짝 돈 벌고 끝날 것도 아니고, 단골 고객과 소개 고객을 만들어가는 게 가장 효율적으로 돈 버는 방식임을 아는 전문직이라면 자동화에 대한 기대감을 반드시 조정해야 합니다.


브랜딩에도 도움이 되고, 효율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한 정도의 AI 콘텐츠 자동화의 기준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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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활용으로 내 업무 얼마나 개선될까? 진단하기



콘텐츠 기획, AI와 함께라면 이렇게 달라집니다


아이디어 발상의 혁명


"오늘은 뭘 만들지?" 아침마다 마주하는 빈 화면 앞에서 느끼는 막막함, 경험하고 계시지요?"


AI를 활용하면 이 고민이 5분 만에 해결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마저도 자동화 세팅을 통해 당일의 핫한 트렌드 기반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추출하고 AI가 글 쓸 주제를 아침마다 추천하게끔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5분 정도를 투자해서 내 생각과 창의성을 처음부터 가미를 할 때, 브랜딩에 주도성도 생기고, 최근까지의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기획이 가능해집니다.


이런 시간들이 쌓여야, 찍어내듯 만들어지는 AI콘텐츠들과 차별화도 되는 것이고요.


혹은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제안을 AI가 기획해서 보여주게 하는 방식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치과 원장님이라면 AI에게 단순히 이렇게 요청할 수 있어요:


"40대 직장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임플란트 관련 질문 3가지와, 각각을 주제로 한 콘텐츠 기획안을 만들어줘"


결과는? 몇 초 만에 다음과 같은 기획안이 나옵니다:

"임플란트 vs 브릿지, 정말 어떤 게 나을까?"

"직장인도 가능한 임플란트 시술 일정표"

"임플란트 후 회식, 언제부터 가능할까?"


10개, 20개 추천받아서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매번 직접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안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방식으로 기획과 콘텐츠 제작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GPT, Claude 전통적인 콘텐츠 제작의 강자인 AI 툴들은 기본적으로 웹기반 서칭을 통해서 콘텐츠 기획과 제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기획과 제작 시 근거들을 직접 더 확인하고, 선택하면서 정교하게 만들고 싶다면, perplexity나 노트북LM중 하나를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의할 것은 너무 많은 툴을 동시에 사용하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를 사용하면서도 최대치 능력을 이끌어내는 방법들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툴을 간소하게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AI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피로감이 덜해서 오래 즐겁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깃 분석의 정확성


"우리 고객들이 정말 원하는 게 뭘까?"

이제 추측하지 마세요. 리서치를 하는데도 시간과 비용이 많이 걸립니다.

AI에게 리서치를 충분히 시켜서 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한 방향을 요청하면 됩니다.


한 법무법인에서 AI로 고객 니즈를 분석했더니, 예상과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예상했던 고객의 니즈는 "법률 조항 설명"을 원할 것이었지만 실제는 "비용이 얼마나 들지"가 주된 관심사였죠.


전체적인 콘텐츠 제작 시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메시지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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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활용으로 내 업무 얼마나 개선될까? 진단하기



대본 작성, 이제 몇 분이면 완성


전문가 수준의 대본을 순식간에


"유튜브 대본 쓰려면 하루 종일 걸려요." 이런 고민, 이제 옛날이야기입니다.


앞서서 언급한 방식대로 유튜브 대본을 쓰는 것도 가능한데요. 영상 제작을 하는 AI툴에서도 자체적으로 대본 생성을 지원하곤 합니다.


대표적인 툴이 VrewVideoStew입니다.


"피부 트러블 고민하는 20대 여성을 위한 5분 영상 대본"이라고 입력하면?


금방 완성된 대본이 나옵니다. 구성도 체계적이고, 전문 용어도 적절히 섞여 있어요. 실제로 해보시면 성에 차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후반 작업을 하거나, 앞에서 언급했던 GPT, Claude에서 데이터도 학습시킨 상태에서 대본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매번 진행하는 게 덜 번거롭게 느껴질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영상까지, 원소스 멀티유즈


전문직 분들은 기존에 블로그 운영하는 경우들이 아무래도 많습니다. 그 글을 바탕으로 유튜브 스크립트로 변형을 시키면 매우 효율적인 자동화 과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아이디어 추천받기

타깃고객층에 맞는 스토리텔링 구조

시청자 참여를 유도하는 멘트

이탈률을 줄이는 인트로

시청지속 시간 늘리는 긴장, 반전 멘트


이런 부분들을 추가로 구현해서 영상 스크립트 제작이 가능하지요.


영상 제작의 혁명적 효율


편집 시간 90% 단축


기존 영상 제작 과정:

촬영: 2-3시간

편집: 5-8시간

썸네일 제작: 1-2시간

자막 작업: 2-3시간


AI 활용 시:

촬영: 30분-1시간(필요하다면)

AI 편집: 1시간

AI 썸네일: 30분

AI 자막: 자동 생성(수정작업)


총 작업 시간이 원래의 10%~20% 정도로 줄어듭니다.


제가 코칭하는 기업들도 최소한의 툴들을 가지고 검색될만한 콘텐츠를 빠르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와 썸네일, 디자이너 부럽지 않게


전문 디자이너 수준의 결과물


"썸네일 하나 만드는 데 며칠씩 걸려요"


Midjourney나 GPT 같은 AI 도구를 사용하면 몇 분 만에 전문가 수준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련된 미니멀 스타일의 치과 인테리어 이미지"라고 간단하게만 입력해도?

다양한 버전의 고품질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걸 골라서 바로 사용하면 돼요.


브랜드 일관성도 자동 유지


가장 놀라운 건 일관성입니다.


AI에게 여러분의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학습시키면, 언제나 일관된 스타일의 이미지를 만들어줘요.


컬러, 분위기까지 모두 맞춰서 말이죠.


Midjourney에서는 기존에 만든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프롬프트를 추가해서 일관성 유지를 해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GPT이미지도 유명인 사진이 아니면, 거의 일관성 있게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반향을 일으키는 나노바나나는 현재 가장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는 나노바나나 사용을 주로 하고 있고, 그래서 구글 제미나이에서 작업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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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활용으로 내 업무 얼마나 개선될까? 진단하기



음성과 오디오, 직접 녹음할 필요 없어요


수백 개 AI 목소리 중에서 선택


"목소리가 안 좋아서 영상을 못 만들겠어요."


이제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AI 음성 기술은 수백 개 고품질 목소리를 제공해요.

남성/여성 목소리

연령대별 톤

감정 표현


원하는 스타일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타입캐스트가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Vrew, VideoStew에서도 기본적인 성우 제공을 해줍니다만, 상업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타입캐스트나 일레븐랩스 같은 전용 AI툴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자신의 목소리를 학습시켜서 내가 녹음하지 않아도 내 목소리로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국어도 자동 지원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AI는 다양한 언어로 번역과 음성 생성을 동시에 해줍니다.

하나의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까지 공략할 수 있어요.



전체 워크플로우의 혁신


40-60% 효율성 개선


AI 도입 후 기업들의 평균적인 변화:

작업 시간: 60% 단축

제작 비용: 70% 절약

콘텐츠 양: 300% 증가

품질 만족도: 85% 향상


수치적으로 생산성이 높아졌다는 보고들이 존재합니다. 콘텐츠 제작에 한정을 지었지만 여기서 바이브 코딩 활용까지 들어가면 훨씬 더 효율성 개선도는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워크플로우 중심의 접근법


핵심은 개별 도구가 아니라 전체 흐름입니다.


ChatGPT로 기획 → Midjourney로 이미지 생성 →AI 음성생성 -> Vrew로 영상 편집


예를 들어 이런 식으로 전문직 사업가 내부의 사정과 인력에 맞춰서 워크플로우를 구축해 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그런 플로우가 구축이 되어야 기대했던 AI 콘텐츠 자동화가 구현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저 역시 저만의 워크플로우가 존재하고 완성도 높은 콘텐츠 생산성이 10배는 높아졌습니다.


홈페이지, 유튜브 등, 각종 플랫폼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해 왔습니다.



여전히 중요한 인간의 역할


AI가 할 수 없는 것들


자동화에 대한 환상을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사람의 개입을 없애는 게 핵심이 아니라 실제로 고객을 유입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게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시키거나, 아니면 사람의 개입에 대한 부담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자동화를 구축하려고 해야 실제로 작동하는 AI 자동화 시스템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정착을 하는 데까지 꽤나 오랜 시행착오와 시간을 거칩니다.


로봇청소기를 사기만 하면 알아서 청소해 주는 것처럼 도입하자마자 구현되는 AI자동화를 기대하지 마세요.


AI가 발전하는 만큼 고객의 눈높이도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AI가 자기 일을 하는 동안에 전문직 분들은 자신만이 할 수 있는 고민을 하고, 다른 준비를 쌓아가셔야 할 것입니다.


AI가 못하는 것들:

진정성 있는 진짜 스토리텔링

브랜드만의 독특한 관점과 철학

고객과의 감정적 연결

윤리적 판단과 책임


AI와 인간의 완벽한 협업


가장 좋은 결과는 AI와 인간이 협업할 때 나옵니다.

AI: 반복 작업, 기초 작업, 아이디어 확장

인간: 전략 수립, 감정 표현, 최종 검토


저 역시 AI와 기획을 하고 초안을 만들지만 제 경험과 철학을 더해서 최종 콘텐츠를 완성합니다.


결과는? AI만으로는 불가능한, 진정성 있으면서도 효율적인 콘텐츠가 탄생하지요.


주의해야 할 함정들


환각 현상과 팩트 체크


AI는 때때로 그럴듯한 거짓말을 합니다. 전문 용어로 '환각 현상'이라고 해요.

특히 전문직 콘텐츠에서는 팩트 체크가 필수입니다. 의료, 법률 정보가 틀리면 큰 문제가 될 수 있거든요.


브랜드 보이스의 일관성


AI가 만든 콘텐츠는 때로 'AI 냄새'가 날 수 있어요. 획일적이고 개성이 없는 느낌 말이죠.

해결책은? 여러분만의 경험과 관점을 반드시 추가하는 것입니다.


AI가 절대 하지 못하는 내가 고객을 만나면서 얻는 인사이트와 성장을 콘텐츠에 담으려는 시도가 정말 중요하고 앞으로 이 부분을 챙기지 않으면, 수많은 콘텐츠 중에서 선택받기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실제 도입 로드맵


1단계: 기본 도구 익히기


먼저 이 도구들을 한번 가볍게 무료라도 사용해 보세요.

ChatGPT: 기획과 대본 작성

Vrew: 영상 편집과 자막

Midjourney: 이미지 생성

한 달 정도면 기본 사용법을 익힐 수 있어요.


2단계: 워크플로우 구축


각 도구를 연결해서 나만의 제작 프로세스를 만드세요.


예시:

ChatGPT로 주제 선정 및 대본 작성

Midjourney로 썸네일과 삽입 이미지 제작

Vrew로 영상 편집 및 자막 추가

AI 음성으로 내레이션 완성


3단계: 고도화 및 최적화


3개월 이상 사용하면 고급 기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브랜드 맞춤 설정

품질 관리 시스템

고객 관리


마지막으로 다시 강조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AI는 마법이 아닙니다. 편한 도구일 뿐이에요. 하지만 제대로 활용하면 여러분의 창작 능력을 10배, 100배 확장시켜 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일단 시작하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지금 상황에서 내가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어떤 도구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정확히 진단하고 자료도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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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활용으로 내 업무 얼마나 개선될까? 진단하기


저는 13년 이상 창업, 마케팅 업무를 하고 책을 쓰면서 새로운 도구와 기술을 받아들여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깨달은 것이 하나 있어요.


큰 변화를 시도하기보다 작은 변화에 가볍게 동참하는 것이 진짜 변화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문의

메일 : entrepreneur@kakao.com

인스타그램 : @shintaes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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