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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AI 마케팅, 왜 90%는 실패할까?

돈,시간,인건비 다 쓰고도 성과가 안나는 이유

"선생님, 혹시 고객이 선생님을 검색했을 때 제대로 나오나요?"


그러면 이렇게 답하시죠.


"검색은 왜요? 저는 그냥 AI 마케팅 방법이 궁금한건데..."


전문직 분들이 광고 의존도를 낮추고 AI 마케팅을 시작한다고 했을때 처음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AI마케팅은 여러가지 의미를 내포하다보니 혼란을 줄 수 있거든요.


AI로 콘텐츠 생산을 자동화하는 영역과, GPT나 AI 요약에서 언급되게 하는 검색 영역 두가지 부분을 다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AI 도구 활용에만 집중하고 검색되지 부분에 대해 신경쓰지 않고 있다면 실패하는 AI 마케팅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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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마케팅 이전에, 지금 '검색'되고 있나요?


저는 10권의 책을 쓰고 100개 가까운 사이트를 테스트해보면서 한 가지 깨달은게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검색되지 않는 전문가는 존재하지 않는 전문가와 다름없다는 것입니다.


수십년에는 명함 한 장이면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고객들은 네이버에서, 유튜브에서, 구글에서 그리고 ChatGPT에게 물어봅니다.


그때 내 정보가 아무것에도 나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광고비를 써서 노출을 했는데,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곳이면 고객들은 신뢰하지 않습니다.


몇 년 전에 뵈었던 한 의사 선생님은 ChatGPT로 블로그 글을 쉽게 만들고 있다고 저에게 어필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저는 무척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약으로 연결이 거의 되지 않는다고 하셨죠. 이유가 뭘까요?


단순히 AI로 찍어내듯이 만들다보니 검색엔진에도, AI에게도 가치있는 정보로 파악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AI툴과 자동화에만 관심이 가서 진행하는 마케팅 작업들은 아마도 이런 상태에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검색 최적화 없는 AI 콘텐츠는 주소없이 보내는 메일


많은 전문직 분들이 AI 도구부터 배우려고 합니다.


ChatGPT 프롬프트 작성법, 영상 제작 툴, 자동화 시스템... 물론 이것들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조정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AI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그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답변 엔진 최적화(AEO)에 기여하지 않는다면 결국 아무도 보지 못하는 콘텐츠가 되기 때문입니다.


주소 없는 메일을 쓰고 답장을 기다리는 것과 같죠.


제가 콘텐츠마케팅 사례를 만들면서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라는 책을 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부지런하게 아무리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더라도 노출과 연결되지 않으면, 수익과 연결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으르게 만들어도 긴 시간 검색되고, 자동으로 고객을 데려오는 콘텐츠의 가치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물론 현재는 AI를 활용하면 이전보다 더 게으른 방식으로도 더 많은 양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에는 축복이고, 누군가에는 또다른 짐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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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점검해야 할 온라인 존재감 체크리스트


그렇다면 AI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먼저 확인해야 할까요?


첫째, 이름이나 전문 분야, 혹은 로컬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무엇이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네이버, 구글, 유튜브에서 각각 검색해보세요.


1년 전 작업한 기사 하나만 나온다면, 당장 콘텐츠를 쌓아야 합니다.


특히 기억할 부분이 있습니다.


일관된 주제로, 꾸준히 만들어야 합니다.


꾸준히 만든다는 것은 부지런히 만든다는게 아니라 적게 만들더라도 정기적으로 만들어야 하고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또한 좁은 타겟팅을 위한 브랜딩 컨셉을 잡고 전문성을 어필하는 반복되는 메세지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부분이고 섬세하게 연결해야 하는 작업들도 존재하지요.



둘째, AI가 당신을 알고 있는지 테스트해보세요.


ChatGPT나 구글제미나이, 퍼플렉시티에서 검색을 해보고 본인이 언급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언급되지 않는다면, 지금까지 한 콘텐츠 작업들은 AI 검색대비를 못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셋째, 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콘텐츠가 쌓여 있는지 점검하세요.


고객 여정에서 실제로 검색할만한 키워드들 가운데 본인의 콘텐츠가 나오나요?


AI 마케팅 성공의 진짜 비밀은 '기획/전략'


AI 도구는 강력합니다.


같은 시간에 3배 이상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개인화된 메시지도 쉽게 제작할 수 있죠.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명확한 기획과 전략이 있을 때만 의미가 있습니다.


전략 없이 AI로 콘텐츠만 쏟아내면 어떻게 될까요?


시간과 비용과 인력을 썼지만 고객에게 노출될 기회가 생기지 않습니다.


시간,비용을 들여도 노출로 연결되지 않다보니 자연스럽게 광고로 노출하는 방법만 쫓게 됩니다.


당연히 검색을 통해서 노출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고객이 오래 머물 수 있는 그물망 같은 콘텐츠를 쌓으면서 A/B테스트를 하면서 조금씩 수정보완해 가면서 자기만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곳들이 살아남게 될 것입니다.


기획을 할 때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물론 이 고민에 대한 답은 조금씩 바뀝니다.


혼자서 찾는게 어려울 수도 있다보니 코치의 가이드를 받으셔도 좋습니다.


이런 고민이 바탕이 될 때 AI는 원하는 전략을 제대로 실행하는 도구로 작동할 것입니다.


타겟 고객을 정의하지 않으면 AI도 헤맵니다


많은 전문직 분들이 "모든 사람을 다 고객"으로 만들고 싶어합니다.


이건 어떤 고객도 나를 꼭 필요로 하지 않겠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AI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 고객의 개인화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30대 직장인 여성과 50대 자영업자 여성은 피부과를 찾더라도 완전히 다른 고민을 갖고 있거든요.


AI는 방대한 데이터로 고객 인터뷰 없이도 타겟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당신이 "누구를 위한 전문가인지" 먼저 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AI가 대신 결정해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를 보고 "어떻게 내 마음을 이렇게 잘 알지?"라고 느끼는 순간, 그들은 당신의 고객이 됩니다.


당신이 가장 잘 커버할 수 있는 고객군을 꼭 파악해두세요.


만약 현 상태에서 어떤 AI 마케팅 준비를 하면 좋을지 궁금하다면 간단히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AI활용으로 내 업무 어떻게 개선될까? 진단하기


5분이면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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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도구일뿐 마법 지팡이가 아닙니다


AI 마케팅을 가이드 하면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AI는 당신의 창의성을 확장하는 도구이지, 대체하는 마법 지팡이가 아닙니다."


AI에게 "블로그에 쓸 글 적어줘"라고 하면 그럴듯한 글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것이 본인의 전문성을 제대로 반영하는 글이 되지는 못할 것입니다. .


지금 쌓는 콘텐츠가 고객의 신뢰를 쌓는데 도움이 되나요?


브랜드의 일관된 톤앤매너를 유지하고 쉽나요?


직원이 바뀌거나 대행사가 바뀔 때마다 브랜드 메시지가 흔들리곤 합니다.


대행사가 바뀔때는 이전에 잘 안되어서 교체를 하다보니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서 보여주려고 애를 쓰곤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이어져오던 일관성 있는 메세지가 단절 되어버리면, 노출 되려다가도 멈춰 버리는 효과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까지 감안해서 커버하는 대행사를 선택하는 것도 노하우입니다.


이럴때에도 AI를 제대로 활용하면 굳이 무리해서 특별히 새로운 것을 하거나, 다 버리지 않더라도 아우르면서 마케팅을 하기 좋습니다.


검증된 톤과 스타일을 규정하고 학습시켜 템플릿처럼 활용하면, 누가 콘텐츠를 만들든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AI를 활용해서 더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고객을 확보하는 전문직 분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분들의 목표는 검색 결과 1페이지를 채우고, 유튜브에서 전문가로 자리잡고, AI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어떤 분야, 어떤 타겟팅과 포지셔닝, 대표의 성향에 따라 방향성은 수도 없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분야에서 특출나려고 애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오히려 색깔도 드러나지 않고, 어설픈 모습만 더 드러내기 쉽습니다.


컨셉과 브랜딩, 그에 맞는 콘텐츠 방향성과 비즈니스 모델, 그것을 극대화 시켜주는 AI 마케팅 최적화 실험들이 지속될때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헤매여봤다면 제대로된 방향성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당신은 이미 탁월한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제 필요한 것은 그 전문성을 온라인에서 뾰족하고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AI를 사용해서 그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시장에서 오래 강자로 군림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AI 마케팅 준비도를 확인해보세요


AI 마케팅은 단순 기술 도입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런 접근으로는 원하는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기술만으로 접근하려고 할 때, 경영의 헛점이 드러납니다.


전문직 분들의 사업철학과 브랜딩 방향, 조직 문화,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 개발, 그리고 객단가 높이는 세련된 비즈니스 모델들이 같이 어우러져서 AI 마케팅과 빛을 발하게 됩니다.


단순 AI마케팅 기술 가지고 고민이 해결될거라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AI마케팅은 만족도 높은 고객을 한 분, 두 분 늘리는 서포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먼저 AI를 활용해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고객을 만날 수 있을지, 어떤 부분을 먼저 개선해야 할지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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