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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마케팅, 정말 돈이 될까요?

AI로 초격차 만드는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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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작가님, AI 마케팅이 좋다는 건 알겠는데, 정말 매출이 올라가나요?"


사실 저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있고, 주변 전문직분들도 AI를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마케팅하는 사례는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대기업들은 우리가 인식하지도 못하게 AI를 활용해서 개인화된 마케팅을 통해서 매출을 극대화 시키는 성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가 마케팅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신기한 콘텐츠를 만들고, 쉽게 자동화하면서 대량 콘텐츠를 만드는게 핵심이 아닙니다.



1.고객이 지갑을 열어도 되겠다고 안심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이구요.


2.그 과정에서 나와 내 직원을 존중하는 태도로 고객이 다가오게 하는 것이구요.


3.이것을 지속 반복하기 위함입니다.


신기한 AI의 기능들에 홀려서 우리의 목표를 잊어버리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드리면서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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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AII 마케팅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까? 진단하기



스타벅스가 매출 20% 늘린 비밀

AI가 고객 한 명 한 명을 기억한다면?


스타벅스 이용해보셨지요?


앱에서 "오늘은 이 메뉴 어떠세요?"라는 추천을 받아보셨을 겁니다.


이게 바로 AI의 힘입니다.


스타벅스는 'Deep Brew'라는 AI 시스템을 도입해서 고객 한 명 한 명의 주문 패턴을 분석합니다. 언제, 어떤 메뉴를, 어떤 옵션으로 주문하는지 모든 걸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매출이 20% 증가했다고 합니다.


20%라는 숫자는 스타벅스같은 곳에서는 어마어마한 매출 증대를 보여줍니다.


만약 여러분의 월 매출이 1억이면, 2000만원이 늘어나는 겁니다. 연간으로 치면 2억4000만원 추가 매출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기업은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급진적인 마케팅 전략을 함부로 쓰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AI로 개인화마케팅을 접목했고, 그 결과로 얻은 성과입니다.


작은 기업, 전문직, 1인 사업가들은 이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는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 개인화가 중요할까요?


"평소에 드시던 카페라떼로 드릴까요?"

카페에서 사장님들이 단골에게 할 수 있는 멘트입니다.


AI는 이런 '단골 대우'를 자동화해줍니다.


저 역시 AI나 자동화 툴을 사용해서 가장 집중하는 포인트는 바로 개인화입니다.


개인화 마케팅에 접목시키지 않는다면 AI 마케팅은 허울뿐인 투자로 끝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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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AII 마케팅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까? 진단하기




넷플릭스가 1조원을 아낀 방법


고객이 떠나지 않게 만드는 AI의 마법


넷플릭스를 보시다가 "이거 내 취향이네!"라고 생각해보신 적 있으시죠?

넷플릭스의 AI 추천 시스템은 연간 약 1조원의 구독 취소를 막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 취향을 AI가 학습하고, 관련된 콘텐츠를 더 자주 화면에 띄우는 덕분에

시청 시간 35% 증가

신규 가입자 유지율 20% 상승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전문직분들이 자신의 고객을 위해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부분은 어떤게 있을까요?


저는 바이브 코딩을 통해서 잠재고객 유입하는 과정을 구축하고 있고, 개인화된 느낌을 전달하는 방식을 이미 사용해서 커뮤니티도 키워가고, 거의 자동화된 매출을 만들어내는 단계도 구현했습니다.


10월에 있을 오프라인 강의에서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사업체도 큰 성과를 낼 수 있을까?


회계법인의 놀라운 변화

"대기업 사례는 좋은데, 우리 같은 작은 조직에도 적용될까요?"


미국의 한 회계법인에서는 Vic.ai 를 도입해 매입/지출 처리를 자동화했습니다. 그렇게 확보된 시간에 직원들이 뭘 했을까요? 고객 대상 AI 자문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결과는? 1년 만에 자문 수익이 42% 증가했습니다.


성형외과 고객 관리

한 성형외과의 매출 증대를 위한 컨설팅 과정에서 AI를 활용한 간단한 작업을 통해서

추가 매출 증대를 이끌어내는 가이드를 한적이 있습니다.


나이대,시술,수술등에 대한 정보와 과거 일정들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춘 업셀링 혹은 이벤트 안내 문자 생성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명분없는 문자,통화를 꺼려하고 상업적인 느낌이 나는 것을 극도로 불쾌해 합니다.


그래서 팔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전략을 짜야 하지요.


그럴때 개인화된 마케팅이 바로 명분을 만듭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가는 안내가 아니라, 나의 구매 경험,방문 경험 기반으로 제안되는 안내일 때 거부감이 줄어들고, 필요한 정보라고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일괄적인 문자, 그룹핑된 리스트 관리 정도가 최선이었는데 AI를 통해서 개인화 마케팅을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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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AII 마케팅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까? 진단하기



끊임없는 AI 활용 마케팅 사례들


강남언니의 혁신


미용 의료 플랫폼 강남언니는 AI로 모델 이미지를 생성해서 광고 제작 비용을 80% 절약했습니다.


의료법 제한 때문에 실제 시술 사진을 쓰기 어려웠는데, AI가 완벽한 해결책이 되었죠.


이것은 병원,법무법인 가리지 않고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고 실제로 나노바나나가 구글제미나이에 탑재되고 나서 더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LG U+의 광고 혁명


LG U+는 AI로 광고 영상을 제작해서 기존 3D 애니메이션 대비 비용과 기간을 대폭 단축했습니다.

같은 품질, 1/3 비용이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전에는 큰 비용과 긴 시간이 필요했던 영상들이 AI를 통해서 구현되고 있습니다.


저 역시 VEO3,미드저니를 활용해서 간단한 영상을 만들었고 그것의 반응이 좋아서 계속 트래픽이 생기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급하진 않지만 관심은 가져야 합니다.


아마도 경쟁자들은 AI마케팅을 이미 시작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활용한다기보다는 무리한 공부나 신기한 기술에 매몰되어서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겪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안타깝게도 지금 트렌드를 주도하는 AI마케팅 메세지가 주로 그런 쪽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AI툴 소개 반복

-신기해보이는 것들

-작은 조직에 적용하기 어려운 방식들

-후킹과 어그로 초점

-고객 전환으로 가지 못하는 바이럴


당장 시선을 빼앗는데 치중한 방식들은 뭔가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매출까지 이어지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0부터 고객을 만들어보거나 치열한 현실에서 생존했던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기술에만 의존하는 AI마케팅 노하우들은 공허함만 남기기 쉽다는 사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AI 마케팅은 초기 단계입니다. 급하게 마음 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방향성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고민하시고, 진짜 오래 살아남는데 필요한 AI마케팅 준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볍게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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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AII 마케팅 얼마나 활용할 수 있을까? 진단하기


현재 비즈니스에 AI를 적용했을 때 어떤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어느 부분에 우선 투자하면 좋을지 파악해보고, 그 부분을 보완하는데 필요한 가이드북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저는 2011년부터 트위터와 블로그로 고객을 모으고, 2012년에는 트위터를 키워서 매출을 만들고, 이후 이메일,카페, 워드프레스등을 통해 법인을 만들고 매출을 만드는 일을 하고, 이후 콘텐츠 마케팅, 자동화마케팅으로 기업과 전문직 코칭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제가 이 분야의 제일 전문가는 아니지만, 저에게는 데이터가 많고, 코칭을 통해서 강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본인의 능력을 믿는다면, 그 능력을 잘 끌어낼 수 있는 코치를 잘 만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실 것입니다.


저는 오직 자신의 능력을 믿는 분께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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