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팀픽서 Teamfixer Feb 28. 2022

기업문화를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것(3): 리더

기업문화를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지난 시간에는 '존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업문화를 예측할 때 존중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리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회사생활에서 문화 및 업무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리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이야기 하나를 잠깐 할까 합니다.  동방을 순례하는 순례단에 레오(Leo)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레오는 순례단의 하찮은 허드렛일을 도맡아 하는 하인과 같은 존재로써 구성원 중 가장 낮은 위치에 있었습니다. 어느 날 여행 도중에 레오가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레오가 없는 순례단은 전에 없던 혼란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여행에 큰 불편함을 겪던 순레단은 결국 여행을 중단하기로 하고 각자의 목적지로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몇 년 후 순례단의 일원 중 한 사람이 레오를 찾았을 때 그는 단지 하인이 아닌 순레단을 후원하고 있었던 교단의 가장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헤르만 헤세의 <동방순례(Journey to the East)>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레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은 그린리프(Greenleaf, 1904~1990)는 1970년에 <The Servant as Leader>를 출간하며 최근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을 만들었습니다. 그린리프는 이 책에서 최고의 리더는 구성원들을 첫 번째로 여기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서번트 리더는 회사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원을 부하직원들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리더는 직원들의 성장을 도와주고 역량을 육성시킬 의무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리더의 특성 중 기업문화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은 지원하는 리더, 리더의 핵심가치 실천, 리더의 탈선,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리더는 9.4배, 리더의 핵심가치 실천은 7.3배, 리더의 탈선은 5.1배, 비윤리적인 행동은 2.6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지원하는 리더

직원들이 리더를 설명하는 모든 것 중에서 기업문화에 가장 중요한 예측 변수는 리더가 직원을 지원하는지 여부입니다. 직원들은 지원하는 리더를 자신의 업무를 돕고, 요청에 응답하고, 직원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리더라고 말합니다. 리더는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원들을 지원하는 것이 리더십 행동의 원천이며 가장 중요한 리더십 특성입니다.


2. 리더의 핵심가치 실천

일반적으로 회사의 공식적인 핵심가치가 일상에서 얼마나 잘 실천되는지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습니다(Sull, Turconi & Sull, 2020). 직원들은 일반적으로 경영진이 수립한 핵심가치에 대해 냉소적이며 리더가 이러한 가치를 실천하기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직원들은 "리더가 핵심가치에 대해 립서비스를 한다"거나 "핵심가치가 중요하긴 하지만 현실 사이에 큰 격차가 있다"라고 불평할 때 그들의 부정적인 감정은 기업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대로 "핵심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강조하는"리더나 "말하고 강조하는 것을 실천하는"리더에 대한 칭찬은 회사의 기업문화에 긍정적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직원들은 리더가 핵심가치를 실천하기를 기대하지 않지만, 막상 핵심가치를 실천하는 리더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고맙다고 생각합니다.


3. 리더의 탈선

핵심가치를 지지하고 실천하는 리더의 반대편에는 직원들이 "끔찍하다", "암적인 존재다", "물불  가린다" 등의 극도로 부정적인 용어로 묘사되는 리더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직원들이 리더를 해로운 사람으로 묘사를  때는 모욕적이거나, 무례하거나, 포용적이지 않거나, 비윤리적이라고 말할 가능성이 큽니다.


탁월한 리더십 강점을 보유한 많은 리더들도 회사와 직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거나 실패해서 탈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리더로부터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대우와 관계를 맺고 있는 직원들은 하고 있는 일이나 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성과 향상, 이직 감소와 같은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리더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모욕을 당한 직원들은 부정적인 태도와 일탈 행동으로 리더 또는 회사와 팀에게 보복을 하는 등의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리더의 비인격적인 탈선 행동은 직원들의 자존감 및 리더에 대한 신뢰를 낮추고,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고 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정서적인 몰입 수준을 높이는데 관련이 있고, 강압적인 권력의 반복된 사용이나 압력은 조직몰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더의 비인격적인 탈선 행동에는 리더가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개인이 능력을 과장되게 평가하는 등 자기중심적 행동이 있습니다. 리더가 자신의 실수를 은폐하고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여 자신을 보호하는 행동이 있으며, 리더가 된 이후에도 업무를 과도하게 과잉 관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항상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무감각하고 비판하고 억압하는 위협적인 리더가 있으며,

협력을 하는 척하면서 비협조적이거나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행동을 말합니다.


4. 비윤리적인 행동

이것은 리더의 탈선이 특히 더 위험한 형태입니다. '정직'은 대부분의 공식적인 기업문화의 초석 중 하나입니다. 약 2/3에 해당하는 모든 회사가 공식적인 핵심가치에 정직이나 윤리를 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많은 회사에서 비윤적인 행동은 남아 있거나 현재 진행 중입니다. 증권 회사의 리더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그들 중 거의 10%가 금융 부정행위에 연루되어 있었고, 비윤리적인 리더의 부하직원도 부정행위를 하거나 가담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유해한 리더를 식별하고 그러한 행동의 맥락을 이해하기 근본적인 원인을 찾거나 리더십 발휘 위치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업문화를 훼손하고 잠재적으로 회사의 평판 또는 법적인 위험에 노출시키는 사람들을 근절하기 위해 회사가 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입니다.

 

출처: 

https://www.nextleading.co.kr/pages/blog

MITSloan Management Review(내용) / unsplash(이미지)

작가의 이전글 기업문화를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것(2): 존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