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편의점 서비스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은 다르다.

기대치 않은 서비스에 고객은 감동한다!

by 퓨처에이전트

※ 이 매거진은 필자의 편의점운영,

편의점 본사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편의점 창업 노하우를

연재하는 시리즈글입니다.


제가 이 글을 연재하는 이유는

편의점을 창업하려는 많은 분들이

미리 공부하고 자기랑 맞지 않겠다

생각되면 처음부터 창업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필자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꼭 구분할 줄 알아야

하는 말이 있습니다.


고객만족 VS 고객감동

sticker sticker

흔히 많은 기업들이

그리고 자영업을 하는

분들이 외치는 말은


"우리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데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은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요?

sticker sticker

먼저, 고객만족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기 전 기대하는

지불금액에 합당한

쇼핑을 했을때 완성됩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원하는

상품에 100원을 지출할

의향이 있는데 그 상품을

100원에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만족합니다.

(물론 이 만족이란 말에는

상품가격뿐만아니라 고객이

기대한 서비스, 매장분위기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됩니다.)

sticker sticker

하지만 고객감동이란 고객이

기대한 그 이상의 무언가가

추가 지불금액 없이 얻어지면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고객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100원을 내는 고객에게

100원어치의 상품 그 이상을

체험할 수 있게 해 줘야 합니다.

sticker sticker

단, 여기서 고객감동을 위해

지나친 서비스나 과도한 친절을

항상 베풀라는 것은 아닙니다.


TPO(Time,Place,Occasion) 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와 친절을

제공했을 때 가능한 것입니다.


제가 편의점을 운영할 때

있었던 에피소드 몇개 소개합니다.

sticker sticker

학원가였던 터라 학생고객들이

많았는데 보통 편의점은 외상이

안되고 정가판매가 많아 행사상품

외에 할인은 안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주머니 얇은 학생들이

자주 하는 말은 상품을 만지면서


"아~ 이거 진짜 맛있겠다....

야 너 OO원 더 없냐?"


와 같은 말을 자주 하곤 합니다.

sticker sticker

이런 학생고객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편의점에서는

불가능한 외상이나 50~100원

정도의 할인은 해 줬습니다.


그리고 알바에게도 그런 권한을

주고 동전을 미리 준비해 놓아서

차이나는 금액은 동전통에서

채워 놓토록 했습니다.

sticker sticker

그리고 어느 날 학생들이

시식대에서 음식을 먹고

나가면서 물건을 두고

간 것을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매장을 지키고 있던

사람은 저 혼자라 쫓아가서

줄까 말까 망설이다가

들고 달려나가서 한참을

쫓아가 전해주고 왔습니다.

sticker sticker

참고로 그날은 비가 오고

있었고 비를 맞으면서

달려가 전달했더니 고객은

더욱 감동하는 모습이었습니다.

sticker sticker

마지막으로 커플고객이 와서

팝콘을 구입한 후 전자렌지에

돌려달라고 하길래 자주 돌리는

제가 어느 정도 돌리면 된다고

알려드렸지만 자기도 해 봤다며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맞춰

돌렸는데 결국 팝콘은 타버렸습니다^^

sticker sticker

당황하는 고객에게 제가 해

줄 수 있는 건 이것 밖에 없었습니다.


"고객님 그건 그냥 주시고 새로

하나 다시 돌려 드릴께요^^"


커플은 미안해 하면서도 기분 좋게

팝콘을 받고 매장을 나섰습니다.

sticker sticker

상기 고객들은 모두 그 이후로

단골 고객이 되어 주었고

그 스토리는 분명 누군가에게도

전해 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만족과 고객감동!!


비슷한 말 같지만 전혀 다른

느낌이란 것을 편의점 운영자는

명심하기 바랍니다.


고객만족은 퍼져나가지 않지만

고객감동은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sticker sticker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