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Feb 08. 2021

함께하는 취미 명상 10분


공심재 커뮤니티에 새로운 파트너 분들을 계속 영입 중입니다. 이번에는 개인적으로 명상을 오랫동안 체험 중이신 '작은연두'님을 새롭게 파트너로 모셨습니다.


' 함께하는 취미 명상 10분' 모임은 종교적인 색채보다는 일상에서의 여유를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현대인은 일상에서 늘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마음이 늘 쫓기듯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없이 살 수는 없으니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거나 그 무게를 덜 수 있는 방법이 우리에겐 필요합니다.


명상은 하루 10분의 시간 투자만으로도 충분히 값어치를 합니다. 바쁜 우리에게 이만큼의 가성비 좋은 솔루션이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물론 이 단순하면서도 복잡해 보이는 명상도 꾸준함이라는 과정을 거쳐내야 합니다. 3개월 이상 꾸준하게 명상에 임해야 효과가 있다고 하니까요.


'하루 10분 취미 명상' 모임에서는 매일 하루 단 10분 만이라도 조용한 공간에서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봅니다. 그곳에서 자신의 호흡을 관찰하고 느껴봅니다. 어떤 생각이 떠오르더라도 그 생각에 빠져들지 말고 그냥 조용히 흘려보냅니다. 마지막에는 자신만의 의도를 세우고 앞으로 지켜야 할 확언을 세 번 읊조리면 됩니다. 금요일엔 불멍이라는 타이틀을 세우고 나만을 위한 특별한 시간을 갖습니다. 그 활동에 대해선 파트너 '작은연두'님이 가이드 해주실 겁니다.


아래는 '작은연두'님이 작성하신 모임 소개 문장입니다.





'간단한' 명상법으로 혹은 '재미난' 명상법으로 하루를 명료하게 시작해 보실 생각 없으신가요?

이번 명상 모임은 언뜻 어려워 보일 수도 있는 명상을 마치 취미처럼 부담 없이 매일 '꾸준히~' 해보자는 취지로 만들었기 때문에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명상 왕초보부터 기존 수련자들까지 모두 환영합니다. ^^


"명상은 언제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명상에 답이 있다'라는 책을 쓰신 장현갑 교수님은 명상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저 또한 이 말에 동의합니다. 업무 스트레스로 만신창이가 되어 있었던 2018년, 저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zoom을 통해 '하루 시작 명상 10분' 무료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심적 지지를 얻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당시 저는 zoom을 통해 흘러나오는 명상 안내에 따라서 몇 번의 호흡을 반복하고 하루의 의도를 세우는 연습을 했습니다. 몇 번의 호흡과 명상 끝자락에 '나는 나를 사랑하겠습니다'(다소 오글거릴 수도 있지만)와 같은 문장을 작게 읊조려 보는 일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처럼 명상은 혼자 조용히 있을 수 있는 곳만 마련된다면 언제 어디서든(그게 지하철 안에서 일지라도) 간단한 방법으로 혼자서도 쉽게 행할 수 있는 마음 운동법입니다.


“명상의 목적은 나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그럼 명상의 목적은 어떠할까요? 영적인 깨달음과 같은 대단한 것일까요? 오프라 윈프리는 명상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진짜 누군지에 대해 더욱 분명히 알아감에 따라 무엇이 자신에게 최선인지 처음으로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명상은 진짜 나를 알고 그런 나에게 가장 적합한 선택지를 찾는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종교에서는 영적인 깨달음을 얻기 위해 명상을 하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명상은 잡념이나 감정의 찌꺼기를 닦아내는 수단이 되어 줍니다. 말 그대로 잡생각과 복잡한 감정들을 걷어내고 내가 진짜 원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명상입니다.


애석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라면 명상이 대단한 일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일은 우리가 살면서 반드시 해야 할 기본적인 것이 아닐까요?


오프라 윈프리, 유발 하라리와 같은 유명인들이 명상을 권합니다. 또한 구글 등 여러 내로라하는 기업들에서는 명상을 생산성 향상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신경과학자들이 분석한 명상의 효과가 의료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 시도해 볼 만한 것이 아닐까요? 아침마다 세안을 하듯 우리 함께 하루 10분 마음 세수(=명상)를 하면서 복잡한 머릿속과 마음속을 정화해 봅시다^^


신청은 아래에서



취미 명상 모임은 한 달 동안 총 4가지 명상법을 경험하고, 한 주에 한 가지씩 차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명상 취미처럼 부담 없이 시작해보고 싶으신 분들

-명상을 꾸준히 하고 싶은 분들

-명상이 필요하지만 수련원에 갈 여건이 여의치 않으신 분들

-힐링이 필요하신 분들

-멍 때리고 싶으신 분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알고 싶은 분들


★ 활동 계획

-한 달 동안 총 4가지 명상법, 즉 호흡/걷기/촛불/사과 먹기 명상을 한 주씩 돌아가며 경험해봅니다.

(명상법마다 직접 제작한 명상 가이드 영상* 제공 예정)

-매일 아침 1) 명상 가이드 영상* 을 따라 10분 동안 명상을 합니다.

-매일 아침 명상을 끝낸 후에는 2) 날씨로 오늘의 마음을 표현해 봅니다.(단톡방 인증)

-매주 월요일 3) 아침 6시 30분에는 zoom을 통해 실시간 함께하는 명상을 진행합니다.


★ 활동 인센티브

매주 월요일 zoom 시간에 모두 참여하신 분들 중 두 분을 추첨하여 커피 쿠폰 증정


★ 활동 효과


일상의 스트레스가 완화됨

불필요한 감정/생각에 휩쓸리지 않음

현재 나 자신의 모습을 정확하게 알게 됨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됨

그 외 검증된 다수의 의학적 효과들


★ 참여 비용

4,600원/월 (추후 비용은 달라질 예정) : 공심재 공식 채팅방 분들께만 할인 코드를 제공합니다. 할인코드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채팅방으로 조인해 주세요.

https://open.kakao.com/o/g0KsCKkc


저는 명상 전문가는 아닙니다. 우연히 명상을 접하게 되었고, 명상의 효과가 혼자서 간단히 하루 10분 만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뇌과학을 전공한 심리학자 장현갑 교수님의 말에 따르면, 하루 10분일지라도 꾸준히 할 경우 누구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게 명상이라지요? 연두와 함께 쉽게 그리고 꾸준히 해보아요 ^^


명상 샘플

https://www.youtube.com/watch?v=g0-ws3pJAv8&feature=emb_logo&ab_channel=%EC%97%B0%EB%91%90


신청은 아래에서

https://forms.gle/7aCMnAzN8K7H5QLc8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지금 책을 써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