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Feb 09. 2022

노션 템플릿으로 배우는 일의 철학

툴툴이 템플릿 : 아주 작은 성공 연습 <일의 철학> 워크북 중에서

'툴 잘 쓰는 툴툴이'가 제공하는 노션 템플릿. 오늘은 책 <일의 철학>에서 제공하는 워크북 중에서 한 가지를 노션 템플릿으로 제작했습니다. 템플릿은 '아주 작은 성공 연습'이라는 워크북을 기반으로 참조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책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과거에 만든 템플릿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1. 노션으로 만든 똑똑한 가계부 템플릿

2. 노션 템플릿으로 배우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3. 노션 템플릿으로 배우는 시작의 기술

4. 작심삼일 노션 템플릿



오늘 소개해 드리는 '툴툴이 템플릿 : 아주 작은 성공 연습 <일의 철학>'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제작됐습니다.


1. <일과 철학>에서 이야기하는 일과 삶의 철학을 실용적으로 경험하자.

2. 어떤 일이든 아주 쉬운 일부터 시작해 보자.

3. 1번과 2번을 노션 템플릿으로 제작해서 더 쉽게 경험하도록 도와주자.


<일의 철학>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자면...


간단한 내용 소개  일과 삶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삶이 윤택하게 흐르려면 삶에서 먼저 의미를 찾고 그다음 일에서 의미를 찾아야 합니다. 삶과 일이 서로 순환된다는 원리를 이해해야 일도 잘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삶의 의미를 세우고 그다음 일하는 목적을 찾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 일에서 어떤 의미를 찾을지 삶에서 충분히 생각을 하라고 저자는 권유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가치 있는 경험을 반복해야만 합니다. 세상에서 유의미한 경험을 계속 축적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경험은 철학의 기초를 세워줄 테니까요.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일의 철학의 핵심 개념은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무엇을 위해 일할 것인가?’,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이 세 가지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내리는 것입니다. 그 질문에 자신 있게 답을 내리지 못한다면 사실상 내 일에 철학이 결핍되어 있다는 얘기입니다. 책을 읽기 전에 3가지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답한다는 개념으로 책을 읽으시면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템플릿은 책 후반부에 소개된 워크북을 기반으로 제작됐습니다. 수십 가지의 워크북이 소개되는데 가장 먼저 언급된 ‘아주 작은 성공 연습’을 템플릿으로 제작했습니다. 다른 템플릿의 제작이 필요하다면 브런치에 소개된 이 글의 링크에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템플릿의 공통적인 목적


1. 책의 내용을 복습하자. -> 재독

2. 읽고 나서 무엇이든 행동하자. -> 변화는 행동에서 시작한다.

3. 노션 템플릿으로 행동을 더 가치 있는 것으로, 유용한 것으로 만들자. -> 실용화 / 자동화

4. 책의 판매 촉진을 돕자. -> 홍보 (제가 출판사 입장은 아닙니다만, 어쨌든 출판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

5. 노션을 더 세상에 더 알리자 -> 노션 작가이자 강사인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일.



'아주 작은 성공 연습' 템플릿의 간단한 사용 방법입니다.


1 단계 : 습관 선택


바꾸고 싶은 습관, 새로운 습관이나 행동을 나열해 봅니다. 낙서하듯이 써 보는 게 1단계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2단계 : 원대한 목표 세우기


2단계에서 해야 할 중요한 내용은 원대한 목표를 세우는 일입니다. 다만 측정 가능한 형태로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수치적인 값들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샘플을 참조해 주세요. 샘플을 보시고 한두 가지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3단계 : 스토리 만들기


2단계 원대한 목표 세우기에서 만든 '원대한 목표' 중에서 한 가지 정도를 골라서 스토리를 만듭니다. 스토리는 행동이 습관이 될 때 따르는 결과 모습과 정서적, 감성적인 혜택을 쓰는 것이며, 약 두 문장 정도로 적어야 효율을 냅니다.


역시 샘플을 참조해 주세요. 3단계 스토리 만들기는 2단계 원대한 목표 세우기 데이터베이스와 관계형으로 묶여 있습니다.


2단계에서 설정한 목표를 선택 후, 스토리를 작성하면 됩니다.




4단계 : 8주간의 미시적 목표 계획 세우기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총 8주에 걸쳐서 원대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미시적인, 그러니까 아주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한 것을 기록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입니다.


일상에서 변화를 일으키려면 8주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8주간의 '미시적 목표 세우기 단계'는 '3단계 스토리 데이터베이스'와 관계형으로 묶여 있고 또 하나의 4단계인 '주별 실천 현황 데이터베이스'와 관계형으로 묶여 있습니다.


8주 동안 미시적 목표를 실천하면서 성공 유무를 체크만 하시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4단계 : 주별 실천 현황


왜, 관계형으로 묶었는가 하면, 매주는 총 7일로 나뉘어 미시적 목표를 단계적으로 실천하게 되어 있는데, 그날그날 실행 여부를 체크하면(1일 성공... 7일 성공) 4단계 주별 실천 현황 데이터베이스에 진도 상황, 결과를 자동으로 집계되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화면처럼 4단계 미시적 목표 계획 세우기에서 체크한 일단위 성공 기록은 주별 현황에 자동으로 집계가 됩니다. 매주 별로 85% 이상을 실천하면 보상을 지급하게 됩니다. 보상은 '5단계 : 보상 아이템'에서 설정한 항목을 지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항목을 선택하고 보상 아이템을 지정하면 됩니다.




5단계 : 보상 아이템


매주 별로 85% 이상의 실천을 성공하면 보상을 지급합니다. 샘플로 만들어진 보상 아이템을 참조하시고 여러분이 원하는 보상 아이템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항목을 수정하면 됩니다.



6단계 : 종합 점검


8주가 지나면 종합적인 점검을 진행합니다. 8주 * 7일 = 56회에서 약 70%를 성공하면 성공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종합 점검은 매일 기록하는 4단계의 '미시적 목표 세우기' 항목에서 체크만 하시면 자동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노션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묶어놓았기 때문에 결과는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1단계부터 6단계까지, 총 8주의 미시적 목표의 실행 과정이 끝나게 되면, 다음 미시적 목표를 세롭게 세우고 그 과정을 다시 반복하면 됩니다. 템플릿 페이지를 하나 더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이상, <일의 철학> 워크북을 참조하여 만든 노션 템플릿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반응이 좋으면 <일의 철학>에서 제공하는 다른 워크북도 노션 템플릿으로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템플릿의 복제는 아래 사이트에서 하시면 됩니다.

https://wordmaster.notion.site/0798558f61124773ab0c90dcf7d07e0c


매거진의 이전글 습관 쌓는 노하우 노션으로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