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방법

직장 다니면서 내 사업 하는 법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트렌드 파악하는 법’에서 언급한 내용대로 트렌드 분석이 끝났으면 해야 할 일은 정리해 놓은 자료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분석하는 방법 그리고 정리하는 방식에도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먼저 수집한 자료를 읽으면서 주요 키워드를 따로 기록해 둡니다. 종이 한 장에 직접 쓰는 것도 좋고 노트 앱에 기록하는 것도 좋습니다만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한 가지 있습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닥치는 대로 낙서하듯이 그냥 적어두는 것이지요. 분류는 하지 않습니다.


키워드는 한 가지를 먼저 정해놓고 그것과 연관되어서 떠오른 2차적인 키워드로 확장하는 게 중요합니다. 한 가지를 정하는 게 문제지 그다음은 연상을 따라가면 된다는 얘기죠.


아래처럼 두서없지만 첫 번째 떠오른 키워드를 중심으로 생각나는 다른 키워드를 모두 기록해 봅니다. 중심에 ‘PWA’라는 핵심 키워드가 있습니다.


키워드 찾기.jpeg MIRO로 정리해 본 키워드


생각나는 키워드를 모두 기록했으면 이제 키워드의 관계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관계도는 비슷한 키워드를 서로 묶어두는 것입니다. 서로 보기 좋게 정리하는 방식입니다. 마인드맵 툴(MIRO)을 사용해서 상위 그룹에서 하위 그룹으로 아래처럼 키워드들의 관계성을 정리합니다.


키워드 찾기2.jpeg MIRO로 정리해 본 키워드 분류


저는 앞으로 만들어야 할 사업의 키워드를 주요 기능, 핵심 기술, 운영 환경, 사용자, 환경으로 정리해 봤어요. 분류되는 방식은 각자가 나열해 놓은 키워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중요한 것은 연관성이 있는 것들끼리 묶어두는 겁니다. 더 큰 주제에서 작은 주제로 분류해가며 키워드를 정리합니다.


만약 위의 방식으로 연관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힘들다면 구글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서 핵심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연관 키워드를 찾는 방법도 있고 네이버의 뉴스 섹션에서 연관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둘 다 요긴한 방법이지만 뉴스를 통해서 어떻게 연관 키워드를 찾아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 섹션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저는 ‘PWA(Progressive Web App)’를 핵심 키워드로 선택했습니다. 검색창에 ‘PWA’를 입력하고 검색해 보도록 합니다. 검색 결과 목록을 천천히 읽어봅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각각의 결과 링크를 클릭해서 세부 내용을 확인하는 게 아닙니다. 일단 제목과 요약 내용을 살펴보면서 연관 키워드를 찾아내는 게 급선무입니다.


만약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관계없는 키워드는 검색에서 제외되도록 합니다. 검색창에 입력했던 ‘PWA’ 대신에 이렇게 입력해 봅니다. ‘PWA - 태국’이라고 입력하면 ‘PWA’를 포함하지만 ‘태국’은 제외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검색 범위를 좁혀나가면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찾아낼 수 있어요.



뉴스기사 검색 필터.png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직장 다니면서 내 사업 하는 법.png 키워드 찾기 순서


1. 핵심 키워드를 먼저 정한다. 예) ‘PWA’

2. 네이버 뉴스 섹션에 접속한다.

3. 검색창에 ‘PWA’를 입력한다.

4. 불필요한 사이트를 걸러내기 위해 ‘-‘ 옵션을 활용한다. 예) ‘PWA -태국’

5. 검색 결과의 제목과 요약만 읽는다.

6. 읽으면서 연관 키워드를 찾아낸다. 예) 프런트엔드, 생산성, 차세대, 네이티브

7. 핵심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조합해서 다시 검색을 해본다. 예) ‘PWA -태국 -윈드서핑 생산성’

8. 연관 키워드가 반드시 포함된 결과를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검색어 앞에 ‘+’를 입력한다. 예) pwa -태국 -윈드서핑 +네이티브 +생산성

9. 6~9번을 반복한다.

10. 찾아낸 연관 키워드를 키워드 관계도로 정리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야! 너도 사업할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