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Jun 18. 2020

통제할 수 없는 시간

찰나의 생각

일을 마친 후, 퇴근을 할까, 일을 조금 더 할까 잠시 망설이는 중이었다. 예고 없이 피로감이 몰려든 것도 비슷한 시간쯤이었다. 온몸에서 기운이 빠져나간 사람처럼, 나는 약 기운이 떨어진 사람처럼 퍼지고 싶었다.


아무도 존재하지 않는 사무실, 파티션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잠시 누비다, 두꺼워진 몸을 의자에 천천히 기댔다. 편안하지 않았다. 꽤 불편하고 석연찮았다. 나도 이해할 수 없는 이 무력감의 원인은 무엇인가. 왜 갑자기 나를 덮쳐가며 그러니까 마치 남은 삶을 앗아가려는 것처럼 못되게 구는가. 감정이란…


피곤했지만 잠은 이상하게 오지 않았다. 고개를 뒤로 기댔으나 불편함만 더 가중될 뿐이었다. 머릿속이 복잡했다. 정리하지 못한, 마무리하지 못한 일들이 한심하게 나를 바라보는 듯했다. 그래, 몇 년 동안 나는 쉼 없이 달려왔다.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분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끊임없이 생각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집중하면 할수록, 빠져들면 들수록 해답은 보이는 것처럼 굴다가도 더 멀어지기도 했다. 시간이란…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소비할 것인가. 당신과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어차피 공평하게 24시간이 아닌가. 불평을 할 필요도 낙관을 할 필요도 없다. 낭비했다면 머리를 쥐어뜯으며 후회만 할 것이 아니라, 나머지 시간에 대한 전략을 세우면 그만일 테니까. 그 생각이 나만의 완벽한 24 시간을 만들 테니까.


오직 나에게만 통하는, 나만이 할 수 있는 그런 유일한 것들. 그럼에도 나는 여전히 모자랐다. 늘 효율이 문제였다. 90%가 아닌 100%의 성능을 낼 수는 없단 말인가. 시간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는 없단 말인가. 그런 어리석은 생각이 치밀 때마다, 다시 행동했다. 생각은 대개 몽상에서 망상으로 번지는 일이 대부분이 아닌가. 그런 위험한 상태를 극복하려면 일단 행동하는 게 급선무였다. 행동은 치밀하지 못한 구석, 즉 경솔한 편이 많기 때문에 허술한 것들을 같이 양산하는 편이었다. 허술한 것들은 기다렸다. 보완을, 대책을, 반성을.


이렇게 누워서 '모든 일이 잘 굴러갈 거야',라고 희망만 품을 수도 비관적인 생각만 한가득 품을 수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시 쉬는 것도 좋겠다. 놓아버리고 싶지만 그럴 수는 없는 것, 나는 이미 먼 곳까지 와버리지 않았는가. 에어컨의 온도를 3도 올리려다, 창문을 열었다. 빈 사무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람만으로도 나 하나쯤이라면 충분히 반갑게 맞이해 주지 않으려나. 나에게 필요한 건 바깥세상에서만 사는 바람, 그러니까 열린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살아있는 것들의 목소리들이리라.


목덜미에서 뻐근함이 몰려왔다. 눈을 감고 더 깊은 곳으로 진입하고 싶었지만, 나는 이미 통제 불능의 상태로 빠져들고 말았다. 검고 깊은 세계, 오직 불투명한 것들만 가득한 세계에서 슬픔도 기쁨도 아닌 감정들이 나에게 미소를 지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전히 서툴고 여전히 낯설기만 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