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이정이 Oct 24. 2019

취업하셨어요? 취하셨어요?

술을 끊던가 해야지 원...

"사장님 취하셨어요?" 


갑자기 사장님 취하셨냐니 이게 무슨 소리인 건가? 

지난밤 회식과 길었던 술자리로 인해 비몽사몽 뛰쳐나온 아침 출근길이었다. 지하철에 서 있는데 문득 지하철 안에 붙어 있던 광고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해장 같은 건 할 겨를도 없어 메스꺼운 속을 부여잡으며 정신을 가다듬고 다시 한번 보니 "사장님 취업하셨어요?"라는 4~50대 자영업자들의 재취업에 관한 광고였었다. 순간 작은 탄성이 터져 나왔다. "취업"에서 "업"을 빼버리니 취하게 되는구나... 이래서  취업해서 직장생활을 하면 취하게 되는 건가 싶었다.


처음 직장에 취업하고 나서는 회식자리가 참 많이 있었다. 그 당시 취업과 함께 고향을 벗어나 타 지역에 홀로 근무를 하게 되었는데 회식자리가 많다 보니 자연스레 술을 먹을 기회도 많이 있었다. 애초에 술을 못 먹는다, 아니면 술을 아예 안 먹겠다며 선을 그었어야 했었다. 원래 술을 잘 먹는다거나 좋아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안 먹지도 않았던 터라 그냥 권해주는 술을 조금씩 먹다 보니 가끔은 감당 안 되는 수준에 이르기도 했었다. 지금이야 사회 분위기도 바뀌고 술을 권하는 문화도 많이 사라졌지만 그 당시 신입사원이 무슨 용기가 있었겠는가, 그저 회식 자리의 분위기에 이끌려 덩달아 건배를 하고 잔을 비울 뿐이었다. 다만 그렇게 술은 마시기 싫었지만 가난한 대학생 시절에는 잘 먹어보지도 못했던 맛있는 안주들을 맘 편히 먹을 수 있었던 건 지금 생각해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다.


직장생활에 있어서 회식 문화는 땔레야 땔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특히나 음주가무를 사랑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에 1차, 2차, 3차로 퇴근 후 새벽까지 이어지는 길고도 먼 회식의 여정을 이어 나간다. 직장 상사는 부하 직원들에게 술을 권하며 자신의 과거 이야기, 흔히 "라테는 말이야~" 시리즈의 이야기를 이어가고 부하 직원들은 그 자리에서 또 분위기를 맞추기 위해 건배를 하고 잔을 채우며 상사의 이야기를 듣곤 한다. 혹은 동기들끼리 만나 회사나 직장상사 뒷담화를 나누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고 사무실 안에서 어색하게 일만 하던  남녀들 간의 썸을 이룰 수 있는 자리로써 그 역할을 하기도 한다. 


회식이 체질에 맞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지만 회식도 업무의 연장이라며 회사에서 아침부터 퇴근 시간까지 봤던 사람들과 또 술자리까지 하고 싶겠는가. 그저 마음 맞는 몇 명의 사람들과 모이는 자리가 아니라 단체 회식이라면 더더욱 그 안에 불편한 사람 한 두 명쯤은 무조건 있을 텐데 말이다. 퇴근 후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거나 사랑하는 연인과 데이트를 기다리는 사람도 있을 테고, 친구들끼리 어울려 회사 혹은 상사 뒷담화을 하며 술 한잔 하는 게 더 좋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물론 지난밤 회식에는 '라테' 이야기를 하는 직장 상사도 없었고, 그저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과 맘 편히 술 한잔 하는 자리였으니 이야기가 길어질수록 나란히 줄 세워 놓은 빈 술병의 숫자도 길어져만 갔었다. 그렇게 즐거웠지만 힘겨웠던 술자리가 끝나고 다음날 아침 정신없던 출근길에 내 눈에 처음 들어왔던 건 결국 "취업하셨어요?"가 아닌 "취하셨어요?"라는 광고 문구였다.


"술을 끊던가 해야지 원..."




  

작가의 이전글 나를 잘 인도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