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수리 감성돈 Mar 01. 2021

그래서 비건, <아무튼 비건>

아무튼, 비건   

  

아무튼, 시리즈의 책들을 보며 책의 두께가 두껍지 않은 가볍게 읽히고, 공감가는 주제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웃음의 포인트가 많았다. 이제껏 <아무튼, 술>, <아무튼, 인기가요>, <아무튼, 하루키>를 접해본 내 입장은 그랬다. 비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번에 <아무튼, 비건>을 읽게 되었다. 가볍게 읽었던 기존의 시리즈보다 묵직함이 있었다. 바로 직전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에서 강한 어조의 책을 읽었다. 한국에서 살고 있는 분의 비건 체험기와 배경이 담겨 있어서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 많았다.  

    

비건을 시작하거나, 관심있는 분들에게 입문서로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정보들>코너가 유익했다. 유튜브도 상당히 많은 정보가 있다보니 선택지를 무엇으로 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다. 또한 어디서 만들어진, 어디서 후원을 받고 만들어졌는지에 따라서 비건과 관련된 유튜브에 방향성도 달랐다. 약간 혼란스러운 나에게 이 책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많이 알려줬다. 피가 흥건한 장면을 무서워 하는 감성돈도 끔찍한 장면이 없거나, 비위가 약한 사람도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를 알려주어서 좋았다.     

 

‘탄소 발자국’이라는 단어도 처음 들어봤다. 지구를 위해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 하는 것이 또 하나의 목표가 될 것이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탄소 발자국 측정방법과 관련 정보를 제공해준다.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아닙니다. 

두려움보다 더 중요한 것을 위해 도전하는 정신이 바로 용기입니다.”

다음과 같은 문구로 영상은 시작된다. 나 또한 이 글을 쓰고 나서 탄소 발자국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브런치에 내용을 연재해보고자 한다. 하나의 생각이, 확장되어 하나의 실천이 되고, 또 하나의 의식을 깨워가고, 알아가고... 참... 놀라운 경험을 하는 중이다.     

 

비건과 관련된 반응들과 그에 대한 대답도 흥미로웠다. 

“동물을 사랑하면서도 먹을 수 있어”

“동물들도 동물을 먹잖아”

“인간은 원래 육식이다”

“채식만 해서는 건강할 수 없다”

“치즈는 왜 문제인가? 달걀은 또 왜? 새우는 왜?”

나 또한 궁금했던 내용들이다. 자주 듣는 질문에 대해서 명쾌히 내용을 풀어갔다. 책을 통해 자주 듣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궁금증을 풀 수 있었다. 이제 내 안의 문제, 내가 물음표로 가진 것들을 풀기 위해 직접 경험하고 실천할 차례이다. 후훗-     

 


밑줄 그은 문장     

“제법 견고하게 타자화해놓은 줄 알았던 생각에 작은 균열이 갔지만, 무시했다. 외면은 어렵진 않았다. 누구나 하니까. 근데 마음 한편에 여전히 께름칙하게 남았다. 그러다 그렇게 덮어준 찜찜함이 외부로 터져 나온 날이 왔으니, ....” 


매거진의 이전글 펭수의 눈동자에 건배 <아무튼, 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