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5. 배트맨(1989): 영웅과 직업인

영웅은 어떻게 영웅이 되었을까?

by 정가은

※ 해당 게시물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줄거리

범죄가 끊이지 않는 고담시, 어린 브루스 웨인은 마피아에게 부모님이 살해당하는 장면을 목격한다.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된 브루스 웨인은 배트맨으로 활동하며 마피아들을 벌한다. 브루스로서 기자 비키 베일과 이성적인 호감을 나누기도 한다. 한편, 마피아 잭 네이피어는 상사의 애인과 바람을 피우다 걸려, 함정에 빠지게 된다. 가까스로 구조물에 매달려 있던 잭은 배트맨에 의해 산성 용액에 빠진다. 그는 산성 용액에서 빠져나왔지만 피부가 하얗게 변했고, 수술 부작용으로 웃는 표정밖에 지을 수 없게 된다. 외적인 변화와 함께 잭이 아닌 조커로서의 삶이 시작된다. 조커는 방송을 장악하고, 시민들을 현혹하여 한 곳에 모이게 한다. 그는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대형 풍선으로 유해 가스를 살포하려 하지만, 배트맨에 의해 저지된다. 배트맨은 조커와 결투를 벌이던 중 자신의 부모님을 사살한 마피아가 잭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배트맨과 조커는 서로를 만든 것이었다. 결투 끝에 조커는 사망하지만, 모든 악당이 소탕된 것은 아니다. 배트맨은 경찰들이 언제든 자신을 부를 수 있도록 신호용 조명을 선물한다.


2. 파고들기

"부자들이 왜 그렇게 괴짜인 줄 알아요? 그럴 만한 돈이 있거든요."

기자인 녹스가 한 말이다.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임을 알고 한 말은 아니지만, 그가 배트맨이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넉넉한 재산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조커가 시민들을 유인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도 돈이다. 배트맨과 조커는 각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지 않은 돈을 지출했다. 둘에게 돈을 목적으로 대하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영화에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나온다. 필자는 사명감 있는 기자, 녹스와 비키가 기억에 남는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관심한 일도 신념에 따라 취재하고, 신변이 위험한 상황에서도 사진을 찍는다.


3. 질문

영웅은 어떻게 영웅이 될 수 있었을까? 필자는 동기와 능력의 결합이 영웅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배트맨의 동기는 부모님의 사망 사건을 목격한 것이고, 능력은 넉넉한 재산과 좋은 체력이다. 브루스 웨인은 자산가가 아니었어도 영웅이 되었을 수 있다. 명백한 동기와 건강한 신체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우리가 아는 배트맨이 아닌, 다른 형태의 영웅일 것이다. 브루스가 부잣집 외아들이 아니었다면, 어른이 되어 자경단이나 소방관으로 활동했을 수 있다. 혹은 아예 다른 분야의 직업을 가져 사회에 선한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다. 우리 사회를 지탱해 주는 곳곳의 시민 영웅들은, 어떻게 영웅이 되었을까? 그들의 동기와 능력은 무엇일까?


여담: 시민 영웅에 관해 생각하다 <알쓸인잡>에서 이호 교수님이 동료 조남수 박사님을 소개하며 하신 말씀이 떠올랐다. '이 사회의 안전은 특별한 누군가가 아니라, 성실한 개인들이 지키고 있다. 전문성은 인간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삼아야 한다.' 이호 교수님과 조남수 박사님을 보며 다시 한번 적은 인류애라도 지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