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May 17. 2023

성향 차이 연애 이별 심리행동 보고서

성향차이 연애 특징


성향 차이 연애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 한쪽이 상처를 많이 받는 성향, 한쪽이 직설적으로 말하는 성향일 수도 있다.

2. 상대편 또는 내가 "결이 다르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가 안 통한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4. 상대편 또는 내가 "더 이상 말해봤자 진전이 없을 거 같아"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5.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하는 방식이 너무 다르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6. 상대편 또는 내가 지친다 또는 답답하다는 감정을 느낀다

7. 상대편 또는 내가 갑작스럽게 날카롭게 행동할 때가 있다.

8. 계속 무언가 자주 다툼이 발생하고 어긋나고 마찰이 일어나게끔 상황이 전개된다.

9. 상대편 또는 내가 회사일 또는 개인적인 일로 힘든 상황 일 수 있다.

10. 상대편 또는 내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향 /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 놓여 있을 확률이 높다.

11. 뭔가 계속 안 맞는 거 같다.

12. 깨지고 붙고 깨지고 붙고 여러 번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13. 상대편 또는 내가 "생각할 시간을 갖자"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14. 상대편 또는 내가 "연애를 해도 외롭다" / "애인이 있어도 외롭고 그렇게 행복하지 않다"라는 느낌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15. 상대편 또는 내가 "너랑 나랑은 맞지 않는 거 같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16. 상대편 또는 내가 "너랑 나랑은 다른 사람이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17. 상대편 또는 내가 "너랑 나랑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18.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야"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19. 상대편 또는 내가 "바뀔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거 같아"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0. 상대편 또는 내가 "다시 연인관계로 만나는 건 안될 것 같아"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1. 상대편 또는 내가 "우리가 그런 게 한두 번이 아니었잖아"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2. 상대편 또는 내가  "더 이상 무슨 말을 해도 똑같이 느낄 거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3. 상대편 또는 내가  "뭘 더 어떻게 이야기해"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4. 상대편 또는 내가 "가치관이 맞지 않는다"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25. 상대편 또는 내가  "말해도 이젠 모르겠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6. 상대편 또는 내가  "아무리 말해도 듣지도 않는데"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7.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가 되어야 말을 하고 싶지"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8.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가 안 되는 사람과 나도 말하기 힘들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29.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하기 싫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0.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를 하면 숨 막힌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1. 상대편 또는 내가 "대화 자체가 어렵다"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32. 대화를 하면 도돌이표가 되는 느낌이 든다.

33. 논점을 흐리는듯한 대화가 진행되는 거 같다.

34. 상대편 또는 내가 "내가 또 뭘 어떻게 해줘야 하는 건데?"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5. 상대편 또는 내가 "네가 내 눈치를 보는 거 같다. 그래서 부담되고 지친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6. 상대편 또는 내가 "따라가기 벅차다, 감당이 안될 거 같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7. 상대편 또는 내가 "최선을 다해서 너한테 맞춰 주고 싶은데 그게 힘들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8. 상대편 또는 내가 "지금도 이렇게 안 맞는데 만나는 게 시간낭비지 않을까?"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39. 상대편 또는 내가 "나도 힘든데 나보고 어떡하라고"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40. 상대편 또는 내가 "나보다 더 너를 이해해 줄 사람이 있을 거야"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41.  상대편 또는 내가 "서로 이해하며 맞춰보려고 해도 더 어긋나는 느낌만 들어"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42. 상대편 또는 내가 "너는 바뀌는 게 하나 없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43. 상대편 또는 내가 "그 부분에 대해서 왜 서운해하고 화내는지 이해를 못 하겠어"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44. 상대편 또는 내가 "건강한 연애는 아닌 거 같다"라고 했었을 가능성이 있다.


성향 차이 연애


사람의 성격과 성향은 부모님의 유전적 요인과 유년기 시절의 환경적 요인으로 형성되게 된다. 즉, '나'라는 사람과 '상대방'이라는 사람은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이 다르기에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래서 자주적인 마찰 및 싸움이 일어나고 지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어떻게 받아들이는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내가 오늘 너무 기분이 우울해서 위로해 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성향이 다른 애인에게 현재 감정을 이야기했는데 애인의 입장으로써는 "왜 날 감정 쓰레기통으로 생각해?" 이렇게 생각하게 된다. 이 말은 들은 '나'는 서운함이 쌓이고 이 서운함이 나중에 폭발하게 되어 안 좋은 상황으로 전개되는 것이다.



이제는 지쳤어 / 그냥 다 쉬고 싶어


"이제는 지쳤어"는 다음과 같은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이제는 지쳤어 / 그냥 다 쉬고 싶어  = "어떠한(부정적인) 문제 때문에 정신적으로(심하면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을 정도로) 계속 신경 쓰인다. 그래서 온몸의 신경이 이 문제에 집중하느라 또는 신경을 곤두세우느라 힘을 다 썼어. 그래서 더 이상 생각하고 싶지 않아. 생각 안 하면 힘도 안 들고 편하니까"라고 볼 수 있다.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해


① 생각이 너무 복잡하게 엉켜있다. 이것들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

② '어떠한(부정적인) 개인 문제' 때문에 살짝만 건들려도 욕이 나올 거 같고 화가 터져서 폭발할 정도로 짜증과 화가 쌓였다. 너와는 전혀 상관없다. 같이 있다가는 너한테도 불똥이 튈 수 있다. 이 화를 해결 및 해소할 시간을 달라.

③ 너로 인해서 화가 쌓였다. 그런데 여기서 더 행동을 하다가는 더 큰일을 만들어서 나중에 후회할 거 같다. 혼자 생각하고 해결 및 해소할 시간을 달라.

④ 너로 인한 문제 + '어떠한(부정적인) 개인 문제'가 합쳐져서 살짝만 건들려도 욕이 나올 거 같고 화가 터져서 폭발할 정도로 짜증과 화가 쌓였다. 이 화를 해결 및 해소할 시간을 달라.

⑤ 나중에 무조건 후회하는 걸 알기에 난 화를 내고 싶지 않다. 나한테는 화내는 거 자체가 스트레스다. 그런데 현재 화가 난다. 진정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생각할 시간을 갖자 (시간을 갖자)


① 우리 관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현실적으로 다시 생각해 보자.

② 우리 관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현실적으로 다시 생각해 보자. + 내가 생각 정리되면 알려줄게. 그 대신 부담 및 재촉 자극되는 행동은 안 해줬으면 좋겠어.

③ 우리 관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현실적으로 다시 생각해 보자. + 내가 생각 정리되면 알려줄게 이 생각이 오래 걸릴 수도 있어. 그럼에도 불과하고 기다릴 거면 기다려. 네가 지쳐서 못 기다릴 거 같으면 지금 끝내도 상관없다. (단, 기다리는 동안 부담, 재촉, 자극은 하지 마.)

④ 진짜 생각할 시간을 갖자. / 화 좀 시키고 나에 대해서 돌아보고 싶어. / 방해하지 마.

⑤ 우리가 잠시 떨어져 봐야 서로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거 같으니 잠시 떨어져 있자.

⑥ 잠시 쉴틈이 필요해




이전 06화 회피형 성향 이별심리행동 보고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