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Aug 10. 2023

가치흡혈귀의 겁쟁이 편식

가치흡혈귀의 겁쟁이 편식은 가치흡혈귀 특성 중 하나로 자기가 상처받을까 봐 두려워 이러지도 저러지도 않게 애매하게  행동한다거나 행동과 말이 다른 모순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당하는 입장에서  볼 때 마치 사람을 가지고 노는 어장, 밀당, 플러팅으로 보일 수가 있다. (피망은 맛없으니깐 달달한 초콜릿만 먹고 싶어 = 상처받는 거 싫으니깐 상처받지 않게 치고 빠질 거야)


가치흡혈귀의 겁쟁이 편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1. 사랑한다면서 선톡을 먼저 안 하는 모순적 행동을 보일 수가 있다. 왜 선톡 안 하냐고 물어보면 "네가 먼저 해주길 기다리고 있었다"라는 뉘앙스의 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2. 내가 멀어지면 전혀 몰랐다면서 "내가 고쳐볼 테니 지켜봐 달라" "다시 한번 기회를 달라" "나를 오래 지켜봐 줬으면 좋겠다"라는 뉘앙스의 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3. 내가 멀어지면 신경 써주고 관심 있는 척하고 다가가면 신경 안 써주는 듯한 관심 없는 척 행동하는 모습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4. 내가 챙겨주면 부담된다고 싫어할 가능성이 있다.

5. "너를 좋아하기에 함부로 다가갈 수 없다" "너한테 호감 있지만 네가 어렵다" "네가 좋긴 한데 마음이 안 열린다"는 뉘앙스에 말이 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6. "나의 노력을 알아주라" "나도 대우를 받고 싶다" "난 너를 위해 많이 희생했다" "사람들에게 많이 상처받았다" "사람을 못 믿어서 마음을 잘못 열어서 그렇다" "네가 정말 좋다. 너한테 기대고 싶어 졌다"  "나는 상처를 잘 받는다"라는 뉘앙스의 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7. 5,6번과 같은 비슷한 말을 하고 나를 계속 챙겨주는 듯한 행동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8. 애정번아웃 - "난 너를 위해서 많은 것을 희생했는데 왜 못 알아주냐"라는 뉘앙스의 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9. "너는 나를 배려해 주고 공감해 주고 이야기도 잘 들어주고 인정해 줘서 고맙다. 하지만 만나면 미안하고 죄책감이 든다"라는 뉘앙스의 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10. "나는 너를 맨날 챙겨주는데 너는 왜 나한테 관심이 없냐 내가 싫은 것이냐?"라는 뉘앙스의 말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11. 자주 삐진듯한 느낌, 고집을 부리는듯한 느낌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12. 만약 다른 이성과 조금이라도 관련되어 있는 것이라면 두 마리 토끼를 다잡고 싶어서 양쪽에 똑같이 애매하게 굴 가능성도 있다.

13. 나를 애타게 하는 듯한 뉘앙스를 준다.

14. 성관계 파트너로 지내자 / 섹스파트너로 지내자

15. 말로만 배려를 잘하고 행동은 배려가 없을 가능성이 있다.

16. 말로는 "미안해"라고는 하지만 행동은 안 고칠 가능성이 있다. 

17. "나를 엄청 좋아한다. 이상형이다"라고 말하지만 "몰랐다"라면서 자주적으로 잊어버리는 태도

18. "나를 엄청 좋아한다. 이상형이다"라고 말하지만 문제점을 안 고치는 행동

19. 애정표현(좋아한다, 보고 싶다)을 잘하지만 이유 없이 연락두절이 자주 되는 행동

20. 연인사이지만 갑자기 관계를 애매하게 하는 행동

ex ) 연인인데 "우리가 사귀는 사이인가..?" / 사귀는 도중에 갑자기 연애할 상황이 아니라면서 이별통보 / 사귄 지 얼마 안 되었는데 갑자기 공부 때문에 이별통보

21. "후회는 안 해"라고 말하지만 계속해서 나한테 여지를 주는 행동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ex) 나버리지마 / 마무리 안 하면 안 돼? / 물건 안 돌려주면 안 돼? / 내 사진 버리지 마 / 친구로지내자 

22. 무언가 의심을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자주적으로 발생하는 느낌을 받는다.

23. 무언가 계속 모순되는 느낌을 받는다.


가치흡혈귀의 겁쟁이 편식을 당할 경우 받는 사람의 감정소모가 심하기에 "너 그렇게 애매하게 행동하지 마"라는 뉘앙스의 말을 하거나 관계를 끊는 결단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가치 흡수를 당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망가질 수도 있다. 심하면 애정결핍이 오기도 하고 가치 흡혈귀가 될 수도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성관계 번아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