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Sep 05. 2023

스스로 성향을 조절할 수 있는 3 혼합형 (각성자)

사람이 변할 수 있다고 믿는가? 아니면 변할 수 없다고 믿는가?


필자가 겪은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스스로 성향을 조절할 수 있는 3 혼합형 (각성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필자의 과거 모습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겁쟁이'라고 표현이 가능할 거 같다. 뇌가 두려움을 학습해서 뭔가 하기가 꺼려지고 용기를 못 내는 겁쟁이. 그래서 "나중에 하면 되겠지""다음에 하지 뭐" 하면서 계속 어떠한 일들을 미루었다. 또한 겁이 많기에 소심하고 두려울 것 같은 것들은 계속해서 피하는 행동을 많이 보였다. 그러다 보니 나 자신에 대해 발전이 없고 의존적인 모습을 많이 보였다.


쉽게 말해 '불안형 성향'이 강했다고 보면 된다. 불안형 성향을 가지고 첫 연애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별을 했다. 이별의 이유는 "불안형 성향이 많아서 피곤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말이었다. 그때 당시에는 붙잡아서 설득할 수 있을 거 같았다. 하지만 내게 돌아온 건 환승 소식이었다.


"나는 그냥 심심풀이 장난감에 불과했구나" "나만 진심이었구나"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자존감도 없고 자신감도 없으니 이성으로써 무슨 매력이 있겠는가?


매일매일 우울과 부정에 사로잡히면서 나 자신을 갉아먹었다. 마음과 정신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미친 사람처럼 갑자기 울다가 갑자기 웃다가 갑자기 화내다가 누워만 있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었다.

"내가 왜 태어났을까?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이런 아픔도 없었을 텐데..." "어디서부터가 잘못된 것인지" "왜 나에게만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한 것인지.." 세상 탓을 많이 하고  자책을 많이 했다.


그렇게 10개월을 보냈다.


나 자신이 너무 한심했다. 겁쟁이라서 아무것도 못하는 나 자신이 변하고 싶었다.

변해서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었다. 하지만 아무리 움직이려고 해도 몸이 무기력을 학습해서 몸이 따라주지 않는다. 울음이 터져 나왔다. 몸이 안 따라줘서 변하지 못한다니 무슨 이런 핑계가 있는가? 변하고 싶었다. 변해서 인생을 바꾸고 싶었다. 눈물이 고인 채로 눈을 감았다. 그리고 모든 세포에게 빌었다.


"나 좀 도와줘.. 더 이상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아.. 움직여줘 제발.."


그렇게 지금까지 2년 4개월이 지났다. 그리고 지금의 난 스스로 성향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람들의 이별을 분석하고 재회를 도와주기도 하고 막기도 하는 '이별 심리행동 분석가'가 되었다.


자 이것을 보고 무엇을 느꼈는가?


사람은 변할 수 있다. 하지만 변하기 위해서는 그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간으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가장 큰 슬픔, 정신 붕괴"가 일어나고 그 고통에서 건강하게 잘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보면 주인공이 위험한 순간, 소중한 사람을 잃었을 때 각성을 하는 원리랑 같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그 슬픔과 정신 붕괴가 자신의 뇌가 버티지 못하면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성향으로 바뀔 수 있는 리스크가 있다.(300~500번 이상의 정신붕괴가 필요하다.)


1. 경계성 성격장애

2. 의존성 성격장애

3. 연극성 성격장애

4, 해리성 정체성 장애 (이중인격, 다중인격)

5. 애정결핍

6. 나르시시스트

7. 가치 흡혈귀

8. 범죄자


그러면 우리는 세 가지 선택지가 있다.


1. 슬픔과 정신 붕괴를 잘 버텨서 스스로 성향을 조절할 수 있는 3 혼합형 (각성자)가 된다.

2. 슬픔과 정신 붕괴를 버티기 어려워 포기하고 원래 성향으로 살아간다.

3. 슬픔과 정신 붕괴를 버티는 도중 나의 뇌가 버티기 어려워 부정적인(리스크) 성향으로 바뀐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 과거에서 보낸 미래의 편지가 왔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