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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mes Chang Oct 06. 2019

좋은 리더를 넘어 훌륭한 리더로!

#현실성  #리더십 



가끔 리더분들을 만나다 보면 공동체/조직에 속한 구성원들 모두가 다 주어진 위치에서 나름의 성공을 100% 다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진 착한 마음을 가진 좋은 리더분들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모두가 잘 되었으면 착한 마음을 가진 좋은 리더이기에 그렇지 못한 구성원을 보면서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느끼기도 하고, 더 나아가 리더로서의 자괴감을 느끼는 분들도 만나게 됩니다.  그 분들은 능력의 한계를 느끼며 고민하기도 하고, 힘들어하기도 하는 모습을 대할 때 저는 오히려 비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그 리더 분의 좋은 역량이 제대로 펼쳐지지 못하고 낭비될까 걱정을 하게도 됩니다.


착한 마음이지만 현실적이지는 않다.


물론 모든 구성원이 다 잘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마음은 착하고 아름다운 마음입니다.  그리고 리더라면 당연히 그런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고 또한 그것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것은 리더의 당연한 자세이며 책임이기도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현실입니다.  구성원 100%가 각자의 100%를 이루어 낼 수 없다는 것은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파레토의 법칙 ( https://ko.wikipedia.org/wiki/파레토_법칙 ), 즉 2:8의 법칙은 엄연한 현실입니다.  그것은 단순한 논리가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는 삶속에서의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구성원의 20%가 80%의 결과를 만들어낼 것이라는 그 논리는 20%가 원하는 그 이상의 것들을 성취해 낸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보자면 100%의 구성원들 모두가 각자의 100%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너무도 비현실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리더가 모든 사람이 100%를 해주기를 기대하는 것은 착한 마음이지만, 그렇게 되고 있지 않음으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자괴감에 빠지는 것은 그리 현명한 것은 아닌 것입니다.


좋은 리더의 결과는 완벽이 아니라 평균상승을 통해 훌륭한 리더가 된다!


어느 시대, 어느 리더이건 훌륭한 리더는 평균 상승을 이끌어내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경제 부흥을 측정하는 것도 평균을 기준으로 하며, 기업의 성과 지표 또한 그렇습니다.  좋은 학교를 측정하는 기준 또한 완벽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평균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 유명한 하버드에도 1등이 있고 꼴등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버드의 평균을 보고 사람들은 그 학교를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리더의 리더십 또한 그 평균을 통해 평가 받습니다.


능력 있는 구성원과 그렇지 못한 구성원은 어떤 조직, 어떤 공동체이던 항상 존재합니다.  리더의 역할은 바로 그들이 만들어내는 결과의 평균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혹시라도 완벽함을 추구하는 비현실성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내려놓으십시오.  모두가 잘 되기를 바라는 리더인 당신의 마음은 착한 마음이지만 안타깝게도 그것은 비현실적인 것입니다.  착한 마음을 가지되, 속한 공동체/조직을 바라보며 리더가 가져야하는 목표와 결과는 평균 상승이며 고민 또한 그것이 되어야 합니다. 


완벽을 추구하면 피해자가 만들어진다.


유치원생들이 줄을 서서 동물원에 갑니다.  모두가 동물원에서 즐길 것을 즐기고 배울 것을 배워야 하는 목표를 성취하면서도 안전하게 하루의 일정을 마치는 것이 아마 그 공동체의 하루 목표가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목표 성취를 위해 그 아이들을 이끄는 인도자인 선생님은 줄 서서 걸어가는 어린아이들의 속도를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요?  빠른 속도로 걸어가는 아이를 기준으로 한다며 낙오자가 생기게 될 것이고, 그 아이를 챙기느라 결국에는 전체의 속도가 떨어지게 될 것이고 하루 일정은 완전히 망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두리번거리며 맨 뒤에서 쫓아오는 아이에게 속도를 맞추면 하루동안 보아야 할 것은 다 보지도 못하고 앞에 가는 아이들의 원망을 들어야 하는 하루가 될 것입니다.  즉 모두가 모든 것을 다 보게 하자고 앞서 가는 아이에게 맞추어도 문제가 발생하고, 아무도 지치지 않고 낙오자가 없게 하자고 가장 느린 아이에게 맞추어도 문제는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래도 피해자가 생기고, 저래도 피해자가 생기게 됩니다.  결국 목표는 이루지도 못하고 아이들은 불평과 불만으로 하루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인도자의 역할은 바로 앞과 뒤를 잘 챙기며 평균 속도를 높이는데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속에서 유치원 생들이 가능한 많은 것을 보고 배우며 즐거운 하루를 보내게 해야 합니다.  평균 속도를 높여 다른 유치원의 아이들의 동물원 견학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우며 즐거운 하루를 보내는 결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리더인 인도자 선생님의 성공이 될 것입니다.


어른들의 공동체/조직 또한 그것과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앞서가는 사람도 있고 뒤로 처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각자의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리더 스스로도 완벽할 수 없는데 완벽하지 않은 사람들로 이루어진 공동체/조직의 완벽은 어차피 기대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것이 현실입니다.  완벽을 추구하는 리더가 이끄는 공동체/조직에는 피해자만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리더가 추구해야 하고 만들어야 하는 결과는 완벽이 아니라 평균상승인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조금 부족해도 괜찮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나아지고 있으면 됩니다.  그렇게 반복되는 평균 상승이 이루어진다면 결과 또한 아름다울 것입니다.  리더의 고민은 완벽함이 아니라 바로 그 “평균 상승”에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을 모든 상황에서 100% 만족시킬 수도 없고, 모든 사람을 성공시킬 수도 없으며, 만나는 모든 사람이 나를 칭찬하게 만들 수도 없습니다.  그러니 조금 부족해도 괜찮습니다.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꿈을 꾸고 있는 당신, 그리고 나날이 나아지는 당신에게 박수를 보낼 것입니다.  당신이 이끄는 공동체/조직에 속한 모든 구성원들이 정말로 잘되기를 바라는 착한 마음을 가진 좋은 리더인 당신이 훌륭한 리더가 되는 비결은 바로 그 “평균상승”이라는 숙제를 풀었을 때 일 것입니다.


“평균상승”을 이루어가며 좋은 리더에서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는 당신이 되기를 바라며 박수를 보냅니다.


질문합니다.


.. 당신의 스타일/성격은 "완벽추구" 입니까? "평균상승" 입니까?

.. 지금보다 더 나아지려면 앞으로 3일안에 바뀌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그것이 바뀌면, 가능하게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평균상승  #리더십_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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